교육연극 개념, 교육연극 종류, 교육연극 배경, 교육연극 순서, 교육연극 수업내용, 교육연극 성취효과, 교육연극 관련 제언, 교육연극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연극의 개념
Ⅲ. 교육연극의 종류
Ⅳ. 교육연극의 배경
Ⅴ. 교육연극의 순서
1. 감각열기 과정에 적용
2. 주요활동 과정에 적용
3. 마무리 과정에 적용
Ⅵ. 교육연극의 수업내용
1. 대형조각 만들기
2. 조각전달하기
3. 얼음
4. 말로 하는 연극놀이
1) 하나, 둘, 셋(가, 나, 다)
2) 인터뷰 - 인터뷰 형식을 빌린다.
3) 의자뺏기
4)앉아 있는 사람 모셔오기
5. 소꿉놀이류
1)재판
2)상황극
Ⅶ. 교육연극의 성취효과
1. 의사 소통 능력 배양
2. 동기유발
3. 자신감 고취 및 상상력․잠재력 개발
4. 몸짓 언어 능력 향상
5. 수업에 대한 친숙함과 즐거움
6. 협동심과 이해심 강화
Ⅷ. 교육연극 관련 제언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아이들은 연극교육을 받을 때, 정해진 장소에 둘러앉아 주어진 문제를 해결해 가면서 문제 해결능력을 키울 수도 있고 토론능력도 키우며 의견을 종합해 가는 종합능력도 키우게 된다. 문제해결은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성격을 분석해 보는 것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바탕으로 하여 한 등장인물을 구체화 해 간다. 뿐만 아니라 정해진 인물을 완성해 가는 과정에는 실제 연기도 들어가게 되므로 신체적 움직임도 있게 된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한 인물이 완성되는 과정이 교육연극이므로 ‘다른 어린이들과의 유대감이나 협동심도 길러지게 된다.’
어린이들은 사람과 사람사이의 변별성을 찾아보고, 자신이 두려워하고 질투하는 존재가 되어 보기도 하며 스스로 선생님이나 영웅이 되어 보기도 하며 엄마, 아빠인척도 해보면서 자신의 존재를 지속적으로 확인해 간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경험 속에 있는 기억들이나 만져본 적이 있는 어떤 것, 그리고 자신이 들었던 ‘어떤 이상한 소리 등에 자극받아 내적 감정을 살아 움직이게 만들기도 한다.’ 아이들은 목소리의 소리 그 자체만이 아니라 목소리의 톤과 성조 등으로 그 목소리를 내는 사람의 감정과 발화된 말의 의미 등을 상상하거나 추리해 내게 된다. 그 사이에 ‘상상력도 향상되고 상황적응력도 키우게 된다.’ ‘주변 환경에 대한 감각적 인식은 미학적 감상의 첫 단계’이다. 인간 누구에게나 사물 뒤에 감춰진 조화와 아름다움을 인식하는 능력이 있다.
- 참고문헌
-
권병철(2001) : 국어 교과 학습에서의 교육연극 활용방안 연구, 단국대 석사논문
곽종태 엮음(2003) : 쉽고, 짧고, 재미있는 영어연극놀이 대본모음, 서울: 도서출판 동인
노정(2002) : 교육연극을 활용한 희곡지도 방안 연구, 영남대 대학원, 석사논문
민병욱·한귀은 편(2004) : 교육연극의 현장, 연극과 인간
방지민(2006) : 생활국어 교과의 교육연극 활용방안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신수진(1999) : 교육연극, 혹은 연극의 교육적 활용, 초등우리교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