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극 개념, 교육연극 종류, 교육연극 배경, 교육연극 순서, 교육연극 수업내용, 교육연극 성취효과, 교육연극 관련 제언, 교육연극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연극의 개념

Ⅲ. 교육연극의 종류

Ⅳ. 교육연극의 배경

Ⅴ. 교육연극의 순서
1. 감각열기 과정에 적용
2. 주요활동 과정에 적용
3. 마무리 과정에 적용

Ⅵ. 교육연극의 수업내용
1. 대형조각 만들기
2. 조각전달하기
3. 얼음
4. 말로 하는 연극놀이
1) 하나, 둘, 셋(가, 나, 다)
2) 인터뷰 - 인터뷰 형식을 빌린다.
3) 의자뺏기
4)앉아 있는 사람 모셔오기
5. 소꿉놀이류
1)재판
2)상황극

Ⅶ. 교육연극의 성취효과
1. 의사 소통 능력 배양
2. 동기유발
3. 자신감 고취 및 상상력․잠재력 개발
4. 몸짓 언어 능력 향상
5. 수업에 대한 친숙함과 즐거움
6. 협동심과 이해심 강화

Ⅷ. 교육연극 관련 제언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이들은 연극교육을 받을 때, 정해진 장소에 둘러앉아 주어진 문제를 해결해 가면서 문제 해결능력을 키울 수도 있고 토론능력도 키우며 의견을 종합해 가는 종합능력도 키우게 된다. 문제해결은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성격을 분석해 보는 것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바탕으로 하여 한 등장인물을 구체화 해 간다. 뿐만 아니라 정해진 인물을 완성해 가는 과정에는 실제 연기도 들어가게 되므로 신체적 움직임도 있게 된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한 인물이 완성되는 과정이 교육연극이므로 ‘다른 어린이들과의 유대감이나 협동심도 길러지게 된다.’
어린이들은 사람과 사람사이의 변별성을 찾아보고, 자신이 두려워하고 질투하는 존재가 되어 보기도 하며 스스로 선생님이나 영웅이 되어 보기도 하며 엄마, 아빠인척도 해보면서 자신의 존재를 지속적으로 확인해 간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경험 속에 있는 기억들이나 만져본 적이 있는 어떤 것, 그리고 자신이 들었던 ‘어떤 이상한 소리 등에 자극받아 내적 감정을 살아 움직이게 만들기도 한다.’ 아이들은 목소리의 소리 그 자체만이 아니라 목소리의 톤과 성조 등으로 그 목소리를 내는 사람의 감정과 발화된 말의 의미 등을 상상하거나 추리해 내게 된다. 그 사이에 ‘상상력도 향상되고 상황적응력도 키우게 된다.’ ‘주변 환경에 대한 감각적 인식은 미학적 감상의 첫 단계’이다. 인간 누구에게나 사물 뒤에 감춰진 조화와 아름다움을 인식하는 능력이 있다.
참고문헌
권병철(2001) : 국어 교과 학습에서의 교육연극 활용방안 연구, 단국대 석사논문
곽종태 엮음(2003) : 쉽고, 짧고, 재미있는 영어연극놀이 대본모음, 서울: 도서출판 동인
노정(2002) : 교육연극을 활용한 희곡지도 방안 연구, 영남대 대학원, 석사논문
민병욱·한귀은 편(2004) : 교육연극의 현장, 연극과 인간
방지민(2006) : 생활국어 교과의 교육연극 활용방안 연구, 중앙대 교육대학원
신수진(1999) : 교육연극, 혹은 연극의 교육적 활용, 초등우리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 내 여성의 지위 변화 양상
  • 제언1. 결론고려시대 여성들의 지위가 남성과 거의 대등했으나 조선시대에 유교이념이 심화되면서 여성의 지위가 급격히 하락하였다. 대체로 한국여성의 미덕은 조선시대의 여성상에서 찾아지는 경우가 많다. 남존여비의 사상적 틀 속에서 여성은 말하지도 듣지도 보지도 못하는 결혼생활을 영위하여야 했고 가족적 통치제도의 융성 하에서 개인적 희생을 요구 받았다. 신분의 위계질서를 공고히 하기 위하여 차별적 사회상이 강조되었던 것이다. (

  • [교육철학] 아들러의 파이데이아 제안(The Paideia Proposal)
  • 배경에서 탄생했으며 구체적으로 어떠한 내용으로 이뤄졌는지부터 알아보아야 논의를 더 진행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또한, 아들러의 ‘Paideia 제안’을 현대의 교육에 적용 가능성 면에서 논의해 보기로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Paideia 제안에서 제시된 이론을 현대의 관점에서 비판해 보고 여러 교육개혁방안이 시도되는 현재의 우리 교육 현실에는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을지 논의를 나누어보기로 하였다. 2. 아들러의 파이데이아 제안이 등장하게된

  • [졸업논문][교육학] 초등학생을 위한 환경캠프 프로그램 개발
  • 교육의 배경 5가. 환경교육의 개념 5나. 환경교육의 목표 5다. 환경교육의 특성 7라. 초등학교 환경교육의 내용 92. 환경캠프에 대한 이론적 고찰 10가. 환경캠프의 개념 10나. 환경캠프의 유형 12다. 환경캠프의 실태 123. 체험환경 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14가. 체험환경 교육의 의의 14나. 체험환경 교육의 발달배경 14다. 체험환경 교육의 이론 16라. 체험환경 교육의 기대효과 22마. 체험환경교육 프로그램과 활동유형 28Ⅲ. 프로그램 개발 331. 프

  • 국내 기업복지의 현황 및 실태분석과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제1부. 선행연구고찰Ⅰ. 기업복지제도의 개념 및 필요성 1.기업복지제도의 개념2.기업복지제도의 의의3.기업복지제도의 종류Ⅱ. 기업복지제도의 기능 4.기업복지제도의 기능5.기업복지제도의 기능의 효과Ⅲ. 기업복지제도의 현황 및 실태 1.기업복지제도의 항목내용2.기업복지의 비용 및 추이Ⅳ.기업복지제도 해외사례 1.미국2.일본제2부. 현황 및 기관방문Ⅰ. 기관방문-CJ그룹 1.기관현황2.기관의 복리후생제도3.기

  • [교육론] 제7차 국어과교육과정 내용체계에 따른 학년별 내용 분석 및 제안
  • 교육의 내용을 크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 영역으로 구분하고 각 영역의 교육 내용을 앞에서 언급한 내용 체계를 바탕으로 선정하여 일정한 원리에 따라 조직한다. 언어 기능 영역의 교육 내용은 본질 , 원리 , 태도 의 세 범주로 구분하고 본질 범주에서는 주로 명제적 지식 요인, 원리 범주에서는 언어 기능 수행에 보다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방법 및 절차에 관한 지식 요인, 태도 범주에서는 언어 기능에 관련된 정의적 요소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