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위학교 전문성, 단위학교 인사제도, 단위학교 컨설팅, 단위학교와 개혁위원회, 단위학교와 관련기관, 단위학교 사례, 단위학교 개선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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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단위학교의 전문성

Ⅲ. 단위학교의 인사제도

Ⅳ. 단위학교의 컨설팅
1. 교육정책 측면에서의 문제들이다
2. 학교평가와 컨설팅 결과의 지속적 활용문제이다

Ⅴ. 단위학교와 개혁위원회
1. 위상 및 성격
2. 기능
3. 구성
1) 당연직 위원
2) 추천 위원
4. 위촉
5. 임기 보장

Ⅵ. 단위학교와 관련기관

Ⅶ. 단위학교의 사례

Ⅷ. 향후 단위학교의 개선 방향
1. 교사회
2. 학생회
3. 학부모회
4. 교장선출보직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교육체제는 중앙집권적 관료주의와 교육 운영의 획일성, 상급학교 입시준비를 위한 획일적인 교육과정 운영, 교과서 위주의 교수-학습활동, 일률성을 강요하는 학급 경영 등에서 학교의 자율성이 크게 제한되어 왔다. 이러한 현실에 비추어 볼 때 학습자의 요구와 필요에 부응하는 다양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학교 경영의 자율성이 요청되고 있다. 중앙정부의 시책 위주의 학교 경영이 아니라 학교와 지역사회, 학습자들의 실정과 필요에 의한 교육을 하기 위해서 단위학교의 자율성의 확대가 요청된다.
자율은 타인의 지시나 간섭을 받지 않고 스스로 자기 일을 결정하여 행하는 것으로, 그 속에는 자기 결정이나 자기 행위에 대해서도 스스로 통제하고 책임을 지는 통제와 책임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이에 따라 자율성에는 자신을 스스로 다스리는 능력이 있어야 하고, 결정한 것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고, 실천한 결과에 대해서 책임이 따르게 된다. 한편 누가 자율성을 필요로 하는가에 따라 자율성은 기관의 자율성과 학교 조직 구성원들이 누리는 자율성 등 두 가지 차원에서 나눌 수 있다. 기관의 자율성이란 하나의 조직체로서의 학교가 그 자체의 운영에 관한 의사결정에 있어서의 자유와 자주성의 정도를 의미하고, 학교 조직 구성원들이 누리는 자율성은 교사, 사무직원, 학생들이 개인으로서 누리는 자유와 자율의 정도를 의미한다.
그 동안 우리 나라의 교육체제는 중앙정부의 일사불란한 획일적인 정책의 시행으로 교육의 양적 팽창에는 성공하였으나 단위학교의 자율성을 신장시키는데는 실패하였다. 이제는 단위학교가 학습자들의 요구를 분석하여 학습자들을 위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자율을 대폭 허용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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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열(2001), 학교교육의 제도적 조건으로서의 학교운영위원회 : 제도의 도입과 정착, 활성화, 교육인류학연구
김흥배(1993), 교사의 학교경영 참여와 직무 만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순(1999), 단위학교 책임경영제의 실태에 관한 분석적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윤순희(2003), 학교단위책임경영제에서 효율성 제고를 위한 학교장의 역할, 단국대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성진·박종흡(1999),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성과에 대한 운영위원들의 인식 연구, 지방교육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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