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학습)가치,장점, 외국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학습)사례, 멀티미디어활용교육 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멀티미디어의 개념

Ⅲ. 멀티미디어의 특징

Ⅳ.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학습)의 가치
1. 자료활용 측면의 가치
1) 정보검색
2) 정보 교환
3) 온라인 강의
2. 집단구성에 따른 활용가치
1) 개별학습
2) 집단학습
3. 교수․학습의 활용 가치
1) 문제해결 학습
2) 토의학습
3) 탐구학습

Ⅴ.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학습)의 장점

Ⅵ. 외국의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학습) 사례

Ⅶ. 향후 멀티미디어활용교육(멀티미디어활용학습)의 내실화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교육 현장은 우리나라가 신교육 제도를 받아들인 이후 지난 100여 년의 변화 보다 최근 몇 년 동안의 급속한 변화는 지금까지 생각하고 행해오던 교육 방법에 대한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정보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교육 시스템 구축을 위한 조건들이 서서히 갖추어지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교수-학습이 일선 현장에서 이루어져 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육 과정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정보통신 활용 교육을 필수화하고 또 일반 교과에서 10% 이상 정보 통신 기술을 이용한 교육을 의무화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정부는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 주도적 학습과 교사들에게 교육 자료를 제공할 목적으로 ‘에듀넷’을 구축하여 운영하게 하여 교육에 대한 종합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단 선진화 사업은 이미 멀티미디어의 활용과 학내망이나 VOD시스템은 TV 생방송은 물론 이미 방영되었던 프로그램까지도 손쉽게 불러다가 교실 현장에 활용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는 정보화 사회의 도래에 따라 사회가 고도화되어 가는 과정에서 교육 부문에 대한 질적 향상이 전래 없이 고조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하다.
그렇다면 교육 현장에서 강조되고 있는 멀티미디어란 무엇인가? 이는 학교 교육에서의 교사와 학생 간에 전달되는 메시지를 담은 그릇과 같은 매체로서 영화, 슬라이드, 녹음 자료, TV, 비디오, 컴퓨터 자료 및 각종 시청각 기기·교재 등을 말하고, 통신의 세계에서 말하면, 음성 정보, 영상 정보, 데이터 정보 등 주로 사람의 시각과 청각에 관계되는 여러 정보 형태를 지칭하는 말이다.
참고문헌
ⅰ. 김태형·김종성(1999),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공업계 학교 교육의 개선방향, 한국컴퓨터교육학회 ‘99 하계 학술발표논문집
ⅱ. 김경태·박대철·손정영 역(1995), 알기쉬운 멀티미디어 통신, 한빛 미디어
ⅲ. 김민구(1998), 멀티미디어 활용 소개, 서울 : 교육과학사
ⅳ. 권성호(1999), 멀티미디어의 교육적 활용 : 가능성과 문제점, 멀티미디어 저널
ⅴ. 문인수(1997), 멀티미디어 툴북 4.0, 도서출판 세운
ⅵ. 조미헌(1997), 정보사회의 학교교육과 멀티미디어, 사학8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업계 고등학교(상고) 특징과 의의, 상업계 고등학교(상고) 교육과정과 수준별교육과정, 상업계 고등학교(상고) 교수학습방법과 교수학습유의점
  • 교육과정1. 개정중점2.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의 비교Ⅴ.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수준별교육과정1. 상업계 고등학교의 수준별 소집단 편성․운영한다1) 협동학습을 통한 이질그룹의 소집단 편성․운영2) 동질그룹의 수준별 소집단(심화․보충과정) 편성․운영2. 수준별 학습지도안 및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활용한다1) 수준별 교수-학습 자료 개발을 위한 자료 수집2) 수준별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활용Ⅵ. 상업계 고등학교(상고)의

  • 현재 학교에서 ICT가 사용되는 사례
  • 교육을 위해 늘 새로운 기술과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며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왔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지식기반사회의 변화와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1996년부터 시작된 교육정보화 사업에 이어 2000년에 ‘ICT 활용 교육 강화 정책’을 발표함으로써, 교실 수업 개선의 외형적인 혁신과 교육 방법과 내용의 질적 개선을 위한 내형적 변화를 촉구하여 왔다. 앞으로 우리는 ICT를 활용한 교육의 의미와 사례들을 살펴보

  • 학교 교장, 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학교 과제
  • 학습 지도 자료 등 교육 컨텐츠 혁신 노력4. 학교 운영의 민주화를 위한 시스템 혁신1) 학교운영위원회 제도의 개선2) 학교 부서편제와 업무 구조 혁신3) 교육자 우대의 인사제도 정립4) 학교자치의 제도화5) 학교의 회의체계 혁신5. 교육재정 구조 개혁, 교육예산의 합리적인 편성과 활용6. 참여와 자치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교육행정의 정립Ⅵ. 학교와 교장Ⅶ. 학교와 재량활동교육과정1. 성격2. 목표Ⅷ. 학교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 [인적자원관리] 기업의 eHRM- 코오롱 사례를 중심으로
  •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인사부서는 평정표의 배부나 결과입력, 자료관리 등 단순반복적인 작업 대신 평정시기의 조정, 평정지표 및 방법의 개발, 결과의 활용방안 모색 등에 주력할 수 있게 된다. (10) 조작 구성원 평가이것은 사원의 근무성적, 능력, 업무성과 등을 조직에 대한 공헌도 측면에서 평가하여 그 상대적인 가치를 주기적으로 결정하는 것이다. 기존 평가방식은 절차가 복잡할 뿐 아니라 정보의 통합과 수정이 곤란했다. e-HRM은 일년에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학습 방법과 평가에 대한 간략한 소개는 영어과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흐름을 탐구하는 데 간과해야 할 부분이 아니므로 간략히 조사한 내용을 삽입하였다. 제 4장에서는 앞에서 제안한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에 대한 논의들을 요약하고, 영어 공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언하였다. 제 5장에서는 초기 발표 계획서에서 마지막 최종 보고서를 준비하기까지 과정에서 느꼈던 점과 계획을 수정한 이유, 그리고 영어과 교육의 가치에 대한 의견을 제언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