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 필요성, 문학교육 성격, 문학교육 관점, 문학교육 과정, 문학교육과 상호매체, 영국 문학교육 사례, 문학교육 모형, 문학교육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학교육의 필요성

Ⅲ. 문학교육의 성격

Ⅳ. 문학교육의 관점

Ⅴ. 문학교육의 과정
1. 내용 체계 분석
2. 수준별 과정 분석

Ⅵ. 문학교육과 상호매체

Ⅶ. 영국의 문학교육 사례
1. 반응 중심
2. 개인적 주체성 중시

Ⅷ. 문학교육의 모형
1. 직접 교수법
1) 설명하기
2) 시범 보이기
3) 질문하기
4) 적용하기
2. 창의성 계발 학습법
1) 문제 발견하기
2) 아이디어 생성하기
3) 아이디어 평가하기
4) 적용하기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학교육은 개인들이 문학현상 안에서 문학과 더불어 즐기고 깨달음을 얻으며 문학을 창조하는 데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천하는 제반 과정과 그 결과를 뜻한다. 문학교육의 결과는 다시 문학교육을 모색하는 데 수렴되는 자료가 된다. 그리고 문학교육이론을 수립하는 데 자료 역할을 한다. 그런데 모든 이론이 그러하듯이 이론은 또 다른 이론을 이끌어온다. 문학교육현상을 설명하는 데 필요한 이론 또한 문학교육현상 밖의 어떤 이론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문학교육의 이론은 문학교육 자체가 그러한 속성을 지닌 것이기도 하지만, 이론과 실천의 두 측면을 공유한다. 실천이 없는 이론이 공허하다는 이야기들을 한다. 그러나 인간학과 연관된 이론의 경우 이론 그 자체가 형이상학적 정당성을 부여받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실용화되지 않은 이론은 공허하다고 비판하는 것은 단견이 되기 쉽다. 이론 없는 실천은 논리를 갖추기 어렵다는 논지 또한 같은 맥락의 비판을 벗어나기 어렵다. 문학교육이론은 여러 층위에서 이루어지는 문학교육의 논리를 세우는 데에 적용된다. 또한 문학교육이론은 각종의 현장에서 문학을 가르치는 계몽적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그리하여 문학교육이론은 이론과 실천이 맞물려 돌아가는 역동성을 지니게 된다. 그런 점에서는 비평이론과 문학교육이론의 친연성은 두드러진다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강문희·이혜상 공저, 아동문학교육, 학지사, 1999
구인환 외, 문학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 : 삼지원, 1998
박인기, 개정판 문학교육과정의 구조와 이론, 서울대학교출판사, 2001
유소영, 아동문학 어떻게 이용할까,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1
양선규, 노자와 문학교육, 문학과 교육, 2000
이원수, 동시 동화 작법, 아동문학전집 29권, 서울 : 웅진출판, 198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봤습니다. 좋은자료입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akur***
    (2015.11.24 17:06:35)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주장하는 글 의 읽기 내용 상세화
  • 교육과정과 같이, ‘전문’과 ‘언어 사용 기능’, ‘언어’, ‘문학’ 관련 목표로 구성되어 있다. 즉, 초등학교 국어과의 ‘목표’는 국어과 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을 포괄하여 ‘전문’으로 제시하고, 국어과의 ‘성격’에서 규정하였듯이 국어과는 서로 층위가 다른 언어사용기능, 언어, 문학의 세 영역이 통합된 교과라는 관점에서 각 영역의 궁극적인 도달점을 교과목표로 설정하여 제시하였다. 그리고 지식의 활용 측

  • [독서교육] 제7차 교육과정 및 2007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분석 -학년별 내용 7∼8학년
  •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나타난 ‘맥락’의 요소Ⅴ. ‘매체’의 교육 내용에 대한 검토1. ‘읽기’ 영역에서 ‘매체’를 다루어야 하는 이유2. 매체언어와 매체언어 교육3.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7학년 교과서 속의 ‘매체’ 반영 양상Ⅰ. 제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교육과정의 비교1. 제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교육과정 ‘읽기’ 영역 비교- 7차 국민 공통 교육과정의 국어과 ‘읽기’영역의 지도 내용 체계 -∙읽기의 본질- 필요성- 목 적- 개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과정
  • 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이탁 선생님의 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 국 어 과 교 육 과 정들어가며1. 국어교육과정의 성격 (1) 국어교육과정의 개념(2) 국어교육과정의 관점(3) 국어교육과정의 기능2. 국어교육과정의 목표3. 국어교육과정의 구성요소(1) 국어교육의 목표(2) 국어교육의 영역(3) 국어교육의 내용(4) 국어교육의 방법(5) 국어교육의 평가4. 국어교육과정의 변천과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성(1) 국어교육과정의 변천(2) 제7차

  • [교육사회] 국가의 사회발전 문화발전과 교육의 관계
  • 교육의 필요성2. 평생교육의 기본철학3. 평생교육의 비전과 전략4. 평생교육의 관련 개념들Ⅱ-4. 사회 평등과 교육 평등1. 교육 평등의 개념 2. 교육 평등의 모형 및 변천3. 교육 평등의 종류Ⅱ-5. 페미니즘과 교육1. 여성의 삶과 교육의 관계2. 페미니즘의 대두와 발전3. 페미니스트적 관점Ⅲ. 나오며☆참고문헌 및 사이트☆Ⅰ. 들어가며교육은 문화를 내용으로 인간과 사회를 매개하는 사회․문화현상의 하나이다. 교육의 사회․문화적 성격을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과정
  • 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이탁 선생님의 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 국 어 과 교 육 과 정들어가며1. 국어교육과정의 성격 (1) 국어교육과정의 개념(2) 국어교육과정의 관점(3) 국어교육과정의 기능2. 국어교육과정의 목표3. 국어교육과정의 구성요소(1) 국어교육의 목표(2) 국어교육의 영역(3) 국어교육의 내용(4) 국어교육의 방법(5) 국어교육의 평가4. 국어교육과정의 변천과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성(1) 국어교육과정의 변천(2) 제7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