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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의 개념

Ⅲ.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의 유형
1. 소년소녀가장가정
2. 한부모 가족
1) 편모가정
2) 편부가정
3) 결식아동
4) 근로 아동, 청소년

Ⅳ.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의 특징
1. 학습적인 측면
2. 사회․심리적 측면
3. 행동적인 측면

Ⅴ.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의 교육 현황
1. 미취학 어린이
1) 미취학 아동의 사유
2) 초등학교 교육을 포기한 교육적 방임
3) 호적이 없어 취학하지 못하는 아동
2. 중학교도 마치지 못한 아동
3. 교육비 지출 현황
4. 의무교육조차 받지 못하는 원인

Ⅵ.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 관련 정책
1. 요보호 아동․청소년 중심의 사후 대책
2. 빈곤 아동에 대한 기본생활 보장체계 미흡
3. 아동․청소년 건강의 체계적 관리 미흡
4. 저소득층에 대해 학비․보육비 지원중심에 머물고 있는 교육기회보장

Ⅶ. 외국의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 정책 사례
1. 미국 Head Start(헤드 스타트)프로그램
2. 캐나다 Fair Start(페어 스타트)프로그램
3. 영국 Sure Start(슈어 스타트)프로그램

Ⅷ. 빈곤아동(빈곤아동문제)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고실업 사태와 임시직일용직 노동자 비율의 증가 등은 최근 몇 년간의 문제가 아니다. 그러나 최근 실업률의 하락에도 불구하고 임시직 노동자들의 비중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데, 30% 선이었던 임시 일용직 노동자들의 비율이 50% 선으로 늘어나 전반적으로 안정된 일자리가 줄고 있음을 나타내 주고 있다. 또한 상위계층의 30%에 달했던 하위계층의 소득도 25%로 떨어졌고, 다시 0.2%기 낮아졌다고 한다. 이에 반해 상위계층의 소득은 5.6% 증가하고 3.7%가 더 증가하였다고 한다. 이제는 물항아리 형의 사회구조가 피라미드형으로 변하고 있으며, 이는 빈부의 양극화가 더욱 심화되고 있음을 의미하는 수치이며, 우리 사회가 상위계층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를 가장 극명하게 보여주는 또 하나의 예가 한국일보에서 기사화한, 전국적으로 결식아동의 수가 15만 여명이나 된다는 기사이다. 이렇듯 결식아동의 수가 늘어난 것은 장기 실업자들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 실업극복국민운동 인천본부에서 한 조사에 의하면, 자체적으로 생계비를 지원하는 가구의 60.5%가 1년 이상의 장기실업의 상태에 처해있으며, 한겨레신문의 조사에서도 60%가 넘는 이들이 장기실업의 상태에 처해있다고 한다. 그러나 정부기관에서는 1년 이상의 장기실업자가 전체 4만5천명으로(전체의 3.7%)밖에 차지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이렇듯 장기실업자의 수가 적은 이유는 수많은 일용직 노동자들의 부분실업을 취업으로 파악하고 있고, 많은 실업인구를 비경제활동인구로 간주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용직 노동자인 남편이 일을 하지 못해 가계생활에서 가장 절약하고 있는 것이 식비였다. 즉, 이제는 일상생활의 가장 중요한 먹거리에서조차 허리띠를 졸라매야 하는 상황에 이르게 된 것이다. 그것도 부유한 밥상에서 절약을 하는 것과 그렇지 못한 밥상에서 반찬 수를 더 줄여야 하는 것은 많은 차이가 있는 것이다. 이는 소비양식에서 필수재가 줄고 선택재가 늘었다는 통계에서도 잘 알 수 있다.
참고문헌
문선화구차순박미정김현옥(2005), 한국사회와 아동복지, 양서원
부스러기사랑나눔회(2004), 빈곤지역의 아동방임 현황과 과제
이혜원(1999), 결식아동 중식지원사업의 평가: 시설 유형별 부모의 만족도 비교, 한국아동복지학 제8호
이현주(2000), 빈곤과 차상위계층, 보건복지포럼 통권 제41호
허남순 외(2005), 빈곤아동과 삶의 질, 학지사
허남순(1997), 이혼가정의 자녀문제 및 대책, 21세기 한국가족의 변화와 사회복지대책, 제2회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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