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과교육(영어교육)활동중심,과제중심학습, 영어과교육(영어교육)침묵식,암시적교수법, 영어과교육(영어교육)노래학습,스토리텔링,자연교수법,TP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어과교육(영어교육) 활동중심학습
1. 활동중심 영어 수업의 필요성
2. 활동중심 영어 수업의 특징
1) 아동들의 다양한 흥미를 흡수
2) 배운 언어를 재고하고 사용하는 기회의 부여
3) 언어 학습상의 오류 처리와 모험심의 증진

Ⅱ. 영어과교육(영어교육) 과제중심학습(과업중심학습)
1. 과제의 개념
2. 과제수행 학습(Task Based Learning)

Ⅲ. 영어과교육(영어교육) 침묵식교수법
1. 이론적 배경
2. 특징
3. 학생과 교사의 역할
4. 자료의 역할

Ⅳ. 영어과교육(영어교육) 암시적교수법
1. 이론적 배경 및 특징
2. 접근법(Approach)
3. 학습 이론(Theory of Learning)
4. 암시적 교수법의 적용

Ⅴ. 영어과교육(영어교육) 노래학습
1. 노래극 학습이란
2. 학습의 특징
3. 만들기와 활동방법
1) 노래극 만들기
2) 노래극의 보기
4. 적용에 알맞은 학습내용
5. 활동에 필요한 준비나 유의점

Ⅵ. 영어과교육(영어교육) 이야기중심학습(스토리텔링)
1. Storytelling을 적용한 단계별 수업
1) 1단계 : 내용 이해 중심으로 이야기 읽기
2) 2단계 : 이야기 내용 이해를 강화해 주는 추측 활동
3) 3단계 : 타 교과와 관련된 후속 활동(Follow up)
2. Storytelling을 위한 자료
1) 그림을 이용한 Storytelling
2) 융판을 이용한 Storytelling
3) Puppet을 이용한 Storytelling
3. 교사의 Storytelling 준비
1) Knowing the story
2) Analyzing the story
3) Reading and Rereading
4) Making the cue cards
5) Story Review and Rehearsal

Ⅶ. 영어과교육(영어교육) 자연교수법
1. 이론적 배경
2. 특징
3. 자연적 교수법 설계

Ⅷ. 영어과교육(영어교육) 전신반응교수법(TPR)
1. 배경
2. 언어 학습의 세 가설
3. 수업의 실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어과교육(영어교육) 활동중심학습
1. 활동중심 영어 수업의 필요성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도 영어에 대한 친숙감과 자신감, 흥미와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 주는 일을 중시하고 있다.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감각과 경험에 맞는 내용을 중심으로 게임, 놀이, 역할극, 챈트 등을 통하여 언어사용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와 같은 활동 중심의 교육에서는 교사의 역할이 중요한데, 과제, 혹은 활동 중심의 수업 운영으로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교수학습 과정에서 교사는 모니터로서 학생들이 실수가 있는지의 여부와 학업에 집중하고 있는지를 감지하여야 하며, 자원 공급자로서 학생의 요청이 있을 때 도와주고 정보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우수 학생에게는 심화 과정을 제공하여 수월성 교육을 할 수 있고, 학습 부진아에게는 보충 과정을 제공하여 정상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초등 영어 교과는 활동 중심의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이 활동, 경험, 과업 수행하게 하고 나아가서 언어사용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전개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활동중심 영어 수업의 특징
활동중심 학습의 주된 목표는 아동들에게 가급적 의식, 무의식적으로 언어에 대한 많은 경험을 쌓게 하는 일이다.
영어 수업은 문법이나 구조를 학습하기 위해 인위적으로 만든 내용으로 연습을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 실제 활동을 통하여 영어를 자연스럽게 접하게 하는 것이다. 활동 중심 수업방법은 수업 중에 모국어로 가르치는 내용 중에서 일부의 활동을 선택하거나 현재의 아동들이 가지고 있는 영어 실력을 토대로 아동들이 할 수 있는 활동을 선정해서 수업의 주된 활동 주제로 삼는 것이다. 즉, ‘과연 현재의 영어 실력으로 이 활동을 설명하거나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가?’가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진화 - 의사소통능력을 중심으로 한 영어과 교육의 발전 방향
박경자·조인정 - 자연 교수법, 서울 : 한신 문화사, 1989
신성철·박의재 - 영어 교수법, 서울 : 한신 문화사, 1987
신용진 - 영어교수공학, 한신 문화사, 1991
이윤 - 활동중심 수업과정, 열린교육 발전방안 탐색 Workshop, 2000
최혜실 -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삼성경제연구소,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과 이야기학습(스토리텔링),어휘학습, 영어과 전신반응학습(TPR),노래,챈트학습지도, 영어과 자연적교수학습,열린학습지도, 영어과 게임학습지도
  • 영어과 게임학습지도 분석Ⅰ. 영어과 이야기학습(스토리텔링)지도Ⅱ. 영어과 어휘학습지도1. 중요성2. 내용1) 의미(meaning)2) 단어 사용(word use)3) 단어 형성(word formation)4) 단어 문법(word grammar)Ⅲ. 영어과 전신반응학습(TPR)지도Ⅳ. 영어과 노래와 챈트학습지도Ⅴ. 영어과 자연적교수학습지도Ⅵ. 영어과 열린학습지도1. 목표 2. 초등학교 영어과 열린 학습 지도에 따른 유의점 Ⅶ. 영어과 게임학습지도1. Pass the parcel 1) 준비물2) 팀 구성3) 활동 내용

  • 과업중심교수학습,의사소통중심학습,듣기중심학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수학습시유의점
  • 법3. 언어 경험 접근법1) 언어 경험 접근법에서 다룰 수 있는 내용2) 언어 경험 접근법에서 교수 절차3) 언어경험 접근법에서의 학습 절차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듣기중심교수학습1. 전신 반응 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2. 자연 교수법(Natural Method)Ⅷ.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수학습시 유의점1. Classroom English의 적절한 사용2. 활동의 체계적인 도입3. 주체성 있는 영어 교육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여러 가지 외국어 교수법이 나

  • 외국어 교수법의 특징에 대한 검토
  • 교수법으로 흐름이 변화되는 양상을 보였다. 과제 중심의 외국어 교육은 실생활에서 직접 접하게 될 경우가 많은 상황을 중심으로 하여 의사소통을 위한 과제를 수업에서 학습함으로써 언어를 습득하게 하는 교육방식이다. 교수자 중심의 교수법으로는 문법 번역식 교수법, 직접, 상황, 청각구두식 교수법, 전신반응식 교수법, 암시적 교수법이 있다.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으로 침묵식, 총체적, 공동체 언어학습법, 능력중심, 의사소통 접근법, 자연적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식이 각각 다른 방식으로 구현된 모습들장르별 변별성이 반영된 이야기적 특성 추적, 이야기의 보편성과 장르별 특수성의 동시적 추구⚫ 이야기의 형식은 신비성, 복잡성, 변형가능성 등이 너무나 풍부하여 간단한 공식으로 축약 불가전략의 마련을 위한 전형의 추적 필수성공한 이야기의 전략적 특성 추적신화의 반복 - 전형 - 보편성: 자연스러움, 의문 없음(6) 오늘날 스토리텔링이 부상하게 된 이유(스토리텔링의 확장)● 정보만으로는 삶의 총

  • 영화예술의 이해 - 중간고사범위
  • 자연미가 아니라 보는 사람의 의식 속에서 움직임이 상상되는 환상의 움직임 즉 예술미를 느낀다 => 환상미학을 제창- 랑게의 영화예술성의 부정은 오늘날 무궁무진한 영화의 표현력을 상할 수 없었던 그의 상상력의 결핍- 랑게는 영화의 중요성에 대해서 일찍 눈을 뜬 선각자이기도 하여 영황의 사회성, 교육성을 높이 평가하여 영화의 사회적 전달기능과 커뮤니케이션으로서 영화의 기능을 예언* 뮨스터베르그의 영화예술 옹호론- 뮨스터베르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