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활동학습]자리활동학습의 가치, 자리활동학습의 분류, 자리활동학습의 단계별 지도, 자리활동학습의 유형별 학습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자리활동학습의 가치
Ⅱ. 자리활동학습의 분류
1. 필수 자리 활동과 선택 자리 활동
1) 필수 자리 활동
2) 선택 자리 활동
2. 이동식 자리 활동과 고정식 자리 활동
1) 이동식 자리 활동
2) 고정식 자리 활동
Ⅲ. 자리활동학습의 단계별 지도
1. 계획 단계
2. 활동 전개 단계
3. 정리 및 평가 단계
Ⅳ. 자리활동학습의 유형별 학습방법
1. 차시 블록형
2. 교과 통합형
3. 온종일 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자리활동학습의 가치
열린 교육자들은 각 학습자리마다 학생의 학습활동에 대한 교사의 점검과 지도가 꼭 필요하다고 말한다. 물론 교사 혼자서 여러 자리를 지도, 점검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보조교사를 확보하여 잘 훈련시켜 수업에 투입해야겠지만, 그와 더불어 지나치게 많은 자리를 개설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중학교의 경우에는 보조교사를 구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자리 수를 3개 이내로 줄이고 그 중 어느 한 자리는 교사의 직접적인 지도가 덜 필요한 과제를 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자리를 이동할 때 조별로 이동하게 되면 학생들 간의 학습속도의 차이 때문에 재촉을 받는 상태에서 이동해야 하므로 일제식 수업을 받은 것과 같은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대집단 일제식 수업에서는 교사가 충분히 설명이라도 해 줄 수 있지만 소집단 조별 학습에서는 교사의 충분한 설명도 제대로 들을 수 없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자리를 운영할 때에는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자유롭게 선택하여 자기 속도대로 학습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학급당 학생수가 많아 한 자리에 동시에 몰리는 학생이 많을 가능성이 큰 우리나라 학급 상황에서는 조별로 이동하되 각 조에서 빨리 끝낸 학생을 위해 선택자리를 두어 자기 조의 다른 학생들이 끝날 때까지 선택자리에서 학습 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좋겠다. 이때 선택자리는 그 날의 학습에 관련된 것이면 좋다. 또는 필수 학습 자리가 해결된 사람들을 교사 확인한 후에 선택자리에서 만난 학생들 간에 임의의 조를 자연스럽게 만들어서 먼저 해결한 학생이 다른 학생들의 선택활동을 도와주도록 할 수도 있다.
- 참고문헌
-
강찬도·길양숙 외 공저 : 교육학 개론, 도서출판 하우, 1995
마리엘레 자이츠 지음 : 몬테소리 교육학과 발도르프 교육학, 밝은누리, 2001
신동로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1
이성은 지음 : 아동을 위한 총체적 언어 교육, 이화여자 대학교 출판부, 2005
정범모 : 교육과 교육학, 서울: 배영사, 1981
함수곤 : 교육과정 개발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