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활동학습]자리활동학습의 가치, 자리활동학습의 분류, 자리활동학습의 단계별 지도, 자리활동학습의 유형별 학습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리활동학습의 가치

Ⅱ. 자리활동학습의 분류
1. 필수 자리 활동과 선택 자리 활동
1) 필수 자리 활동
2) 선택 자리 활동
2. 이동식 자리 활동과 고정식 자리 활동
1) 이동식 자리 활동
2) 고정식 자리 활동

Ⅲ. 자리활동학습의 단계별 지도
1. 계획 단계
2. 활동 전개 단계
3. 정리 및 평가 단계

Ⅳ. 자리활동학습의 유형별 학습방법
1. 차시 블록형
2. 교과 통합형

3. 온종일 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자리활동학습의 가치
열린 교육자들은 각 학습자리마다 학생의 학습활동에 대한 교사의 점검과 지도가 꼭 필요하다고 말한다. 물론 교사 혼자서 여러 자리를 지도, 점검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보조교사를 확보하여 잘 훈련시켜 수업에 투입해야겠지만, 그와 더불어 지나치게 많은 자리를 개설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중학교의 경우에는 보조교사를 구하기가 쉽지 않으므로 자리 수를 3개 이내로 줄이고 그 중 어느 한 자리는 교사의 직접적인 지도가 덜 필요한 과제를 주는 것이 좋을 것이다.
자리를 이동할 때 조별로 이동하게 되면 학생들 간의 학습속도의 차이 때문에 재촉을 받는 상태에서 이동해야 하므로 일제식 수업을 받은 것과 같은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대집단 일제식 수업에서는 교사가 충분히 설명이라도 해 줄 수 있지만 소집단 조별 학습에서는 교사의 충분한 설명도 제대로 들을 수 없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자리를 운영할 때에는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자유롭게 선택하여 자기 속도대로 학습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학급당 학생수가 많아 한 자리에 동시에 몰리는 학생이 많을 가능성이 큰 우리나라 학급 상황에서는 조별로 이동하되 각 조에서 빨리 끝낸 학생을 위해 선택자리를 두어 자기 조의 다른 학생들이 끝날 때까지 선택자리에서 학습 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이 좋겠다. 이때 선택자리는 그 날의 학습에 관련된 것이면 좋다. 또는 필수 학습 자리가 해결된 사람들을 교사 확인한 후에 선택자리에서 만난 학생들 간에 임의의 조를 자연스럽게 만들어서 먼저 해결한 학생이 다른 학생들의 선택활동을 도와주도록 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강찬도·길양숙 외 공저 : 교육학 개론, 도서출판 하우, 1995
마리엘레 자이츠 지음 : 몬테소리 교육학과 발도르프 교육학, 밝은누리, 2001
신동로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1
이성은 지음 : 아동을 위한 총체적 언어 교육, 이화여자 대학교 출판부, 2005
정범모 : 교육과 교육학, 서울: 배영사, 1981
함수곤 : 교육과정 개발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제행동관리]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문제행동 지원 전략
  • 방법이지만, 자세한 정보를 얻기에는 제한이 있으며 발생 빈도가 높은 행동에는 실용적이지 않다. 체크리스트의 예선행사건-목표 행동-후속결과 체크리스트이름: @@@작성법: 사건이 발생할 때마다 해당되는 선행사건, 목표 행동, 후속결과에 체크.행동□ 불순종□ 과제 / 자리 이탈□ 신체적 공격□ 언어적 공격□ 기물 파손□ 달아남□ 소리 지르기□ 탠트럼□ 기타:후속결과□ 무반응 / 무시□ 행동 제지□ 활동 임하게 재지도

  • [매체언어교육론] 효과적인 설득 전략의 학습을 위한 텔레비전 광고의 표현기법 연구와 국어과 교수학습방안
  • 학습방안< 목 차 >I.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사 및 최근 연구동향3. 연구 범위 및 연구방법4. 기대되는 성과Ⅱ. 텔레비전 광고의 설득전략 연구1. 텔레비전 광고의 특성 2. 광고 유형에 따른 설득전략3. 설득을 위한 광고 소구4. 텔레비전 광고 분석- SHOW 광고를 중심으로III. 국어과 교수학습방안1. 단원 설정의 이유2. 교수․학습 계획3. 학습활동Ⅳ. 참고 자료I.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정보를 습득하고 사고를 형성해 나가며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수학 교재 분석
  • 분석하고, 확률과 통계를 공부하여 다량의 정보를 다루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지식을 구성하는 방법도 학생들에게 수학적인 경험을 하게하고, 탐구하는 활동을 하게하며, 문제를 조작하고 분석하여 해결하는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함으로써 이루어지도록 도와주어야만 한다. 교사는 학생들끼리 아이디어들을 교환함으로써 서로 배우는 그룹별 토론 학습에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이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도록 도

  • 학습과제 분석 과제분석의 개념 학습목표 달성 단계 학습과제 분석
  • 학습내용을 단순한 것에서 복잡한 것으로 분류/조직함으로써 평가수준을 결정하고, 교육활동과 결과에 대한 의사소통을 이루는데 기여함.ⅰ) 인지적 영역 :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지 식(Knowledge)인지재생에 의해 아이디어나 자료 또는 사상을기억해 내는 행동특수 사상에 관한 지식, 용어에 관한 지식, 특수 사실에 관한 지식, 특수 현상을 다루는 방법과 수단에 관한 지식이 해(Comprehension)내용에 포함되어 있는 뜻을 해득하는 능력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학습동기 향상 프로그램 성적부진아 20명 내외- 학력 평가 결과 미달자 대상- 학습 태도 확인, 수정- 알아가는 즐거움 프로그램- 시간관리- 반복학습의 효과부적응 학생 집단 상담생활지도부의 의뢰 학생 10명- 의사소통 프로그램 운영- 대화의 걸림돌 찾기- 타인의 말 듣기 방법 찾기- 문제 해결의 체계적 단계 습득심성수련 집단상담1학년 전체- 최근에 있었던 일- 마음그리기- 알리고 싶은 나- 나는 이런 사람이 되련다.- 변화하는 직업세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