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화의 종류와 민화의 표현적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민화의 개념, 기원, 종류, 특성과 민화의 표현적 특징에 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Ⅰ. 민화의 개념 및 기원
1) 민화의 개념
2) 민화의 기원

Ⅱ. 민화의 종류

Ⅲ. 민화의 특성

Ⅳ. 민화의 표현적 특징
1) 민화의 상징성
2) 민화의 조형성
(1) 구도
(2) 색채
(3) 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민화의 개념 및 기원

1) 민화의 개념
민화는 이름 없는 서민들에 의해 그려진 오랜 역사를 통해 민간에게 전승되어 온 한국적 자연주의의 바탕아래 한국인의 생활과 정신성을 표현한 대표적인 회화로서 정통화 대가들의 작품을 제외한 일반 대중이나 서민의 그림을 의미하며 불화 등의 장식과 종교에 관계된 그림들이 대부분이다.
김철순(2001)은 민화는 민속화와 같은 뜻으로 보통은 화가들이 일반대중의 실용적, 신앙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제작된 그림을 뜻한다고 말하며 장인들이 사람과 세사오가 초자연에 대한 깨달음을 장인답게 그린 모든 한국인이 사랑하던 그림이라고 규정하였다.
조자룡(1980)은 민화의 개념을 넓은 의미로 한화(韓畵, 한국 회화)를 일컫고 좁게 보면 실용회화를 민화라고 하였다. 실용회화는 순수회화(미술이론을 바탕으로 한 의식적인 예술행위로서의 그림)와는 반대로 미술을 위한 그림이 아니라 삶을 위한 그림으로 보았다.
김호연(1987)은 우리 겨레의 미의식과 정서를 가시적으로 표현한 예 그림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러면서 민화는 겉치레나 형식을 벗어난, 서민의 기질이 다분히 깔려있는 것으로 분석하였고 민화를 우리의 진정한 겨레 그림이며 겨레 그림이라 부른다고 하였다.
박용숙(1989)은 민화를 사회적 저층'으로 계승되어 내려오면서 지배층의 이념과 민중의 기쁨이 일치되지 못함으로써 지배층의 통제력이 와해되었을 때 일시 재생되는 민중의 그림이라 정의하였다.
이우환(1990)은 조선의 회화를 예술적인 감상회화와 실용적인 생활화로 대별하고, 감상회화의 예술성만을 중시하고 생활화의 실용적인 측면을 소홀히 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민화를 생활화로 칭하였다.
참고문헌
허균 저(2006)「허균의 우리민화 읽기」북폴리오
김영학(2002)「민화」서울: 대원사
윤열수(1997)「민화이야기」서울: 디자인하우스
김철순(1995)「한국민화논고」예경
김종태(1982)「동양화론」서울:일지사
김영주(2006)「韓國 民畵의 象徵性과 現代的 造形性 硏究」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임옥석(2004)「민화를 통한 일러스트레이션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논문
윤경미(2003)「민화를 응용한 도자 조형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전통회화][한국화]한국전통회화(한국화)분류, 한국전통회화(한국화)특성, 한국전통회화(한국화)추상화경향, 한국전통회화(한국화)조형요소
  • 종류로는 도서인(圖書印), 수인(首印), 유인(遊印)이 있는데 도서인은 양각으로 호를 새긴 도장과 음각으로 성명을 새긴 두 개의 도장인데 호나 이름 밑에 찍되 성명을 새긴 것을 위에 찍고 호를 새긴 도장을 아래에 찍는다. 수인은 긴 장방형에다 좋아하는 글씨나 글귀를 음각 또는 양각으로 새긴 것으로 그림에서는 별로 쓰지 않으며 화제를 썼을 경우 글귀의 앞머리에 찍어주는 것이 상례이다. 유인은 좋아하는 글귀를 음각이나 양각으로 새겨서 그림

  • [관광학] 아일랜드의 문화관광
  • 종류의 아이리시와 켈트 노래와 춤의 축제가 있다. 굴 축제와 미식가 축제 등이 있다; 아일랜드의 축제는 국제적으로 유명한 축제만큼 볼 만하지는 않더라도 강력하고 만족스럽다. 둘째, 정부에서는 아일랜드를 중등학교 학생들에게 외국어로서의 영어를 공부하는 곳으로 학술교환 학생들의 목적지로 활발하게 홍보하고 있다. National Council for Educational Awards(NCEA)는 유럽연합내 에서와 그 이상의 영역에서 대학생급 학생들의 교환을 적극 장려한다. 이런

  • 약호(Code) 약호 특징 약호의 분류와 종류 논리적 약호 미학적 약호 메스메디아의 발달 사회적 약호의 특징
  • , 민화나 민담 vs. 소설(개인적 창의성)사회적 관계양상에 따른 커뮤니케이션의 양태분류방송약호와 협송약호John Fiske: 수용자의 속성에 따라 broadcast code vs. narrowcast code팝송vs 오페라의 아리아한 조직기구가 저자 예: 한국방송공사 ‘이산가족 찾기’ 서울방송’모래시계’ 방송메세지지에는 한 문화안에서의 가치와 정서가 반영 ‘우리’사이의 유사성을 부각 vs. 협송약호는 수식적약호. ‘우리(약호사용자)와 그들(일반대중) 사이의 차이를 부각

  • [업스타일] 업스타일(올림머리)의 종류와 기법
  • 특징을 나타내는 업스타일을 웨이브업스타일 또는 웨이브컬 업스타일이라 한다. 웨이브 업스타일은 모발의 오므라드는 탄성을 이용하여 모발의 특정한 형상을 만들어내며 다양한 스타일로 완성할 수 있다.웨이브 업스타일(일본여성)출처 : http://www.beauty-box.jp웨이브 업스타일(2) 스트레이트 스타일퍼머넌트 웨이브를 하지 않은 스트레이트 모발이나 아주 큰 직경의 웨이브가 있는 네츄럴 헤어를 웨이브 조성을 위한 사전처리 (전기세트 기구를 이

  • [유아미술교육]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
  • 미술관 교육 기획의 방법론 연구-어린이의 미술관 교육을 중심으로-. 경성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임양선(2001). DBAE에 기초한 유아전통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민화를 중심으로-. 서울여자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전성수(1997). DBAE가 한국미술교육에 주는 시사점 연구. 미술교육논총, 6, 57-73.정수기(1999). 초등학교 학년별 DBAE(Disciplin- Based Art Education) 수업 모형 개발에 관 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