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소양의 중요성, 과학적 소양의 견해 변천, 과학적 소양의 주제, 과학적 소양과 STS(과학기술사회)교육, 과학적 소양의 현대적 관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과학적 소양의 중요성

Ⅲ. 과학적 소양의 견해 변천

Ⅳ. 과학적 소양의 주제
1. 과학 지식
1) 과학적 사실
2) 과학적 개념
2. 과학적 탐구
3. 과학적 사고
1) 연역적 추론
2) 귀납적 추론
4. 과학의 사회성

Ⅴ. 과학적 소양과 STS(과학기술사회)교육

Ⅵ. 과학적 소양의 현대적 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과학은 대개일관 된 관념들의 집합이라는 점에서 명백히 종교, 법, 철학과 유사하다. 과학 자신의 기술적 용어를 빌리면, 과학은 정보이다. 과학은 직접적으로 육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과학은 정신에게 말을 건다. 종교와 예술 역시 감정에 호소한다.
그러나 지식의 이런 형태들은 어떤 방법 때문에 서로 다른가? 과학에만 특별히 있는 속성은 무엇인가? 과학을 철학, 기술, 시로부터 구별시키는 경계선의 기준은 무엇인가?
과학이 참으로 무엇인지에 대해 명확하고 확실히 알고자 하지 않고도 과학을 열심히 연구할 수 있다. 보통의 과학자는 자기가 무엇을 하는지는 경험과 상식으로부터 안다고 말하고, 만약 그가 지식의 원천이라는 문제에 깊이 빠지지 않는다면 과학의 본질에 대한 고도의 기술적인 토론은 과학철학자들에게 떠넘기는 데에 만족할 것이다.
그러나 전문적인 과학자들이 과학철학에 대해 무관심하다든지 심지어 경멸하기도 한다는 것은 이상하다. 결국 그들은 매우 어렵고 다소 추상적인 고도의 지적인 작업에 종사할 것이며 자기들이 일반 이론으로부터 얻었던 모든 안내를 필요로 한다. 하지만 비록 일반법칙들이 실제로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데에 동의할지 모르지만, 그들은 적어도 젊은 과학자들에게 교육을 시켜야 할 것이다. 학생이 졸업을 해서 실험실에 갔을 때, 만일 그가 과학적 이론과 비과학적 이론 간의 구분에 대해서 배우지 못했다면 과학적 발견을 하는데 있어서 무엇을 해야 할런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사실 과학적 탐구란 이론적 내용과는 구분되는 것으로서 실제적 기술이다. 그것은 책에서 배울 수 없고 모방과 경험에 의해서 배운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학생이 논문을 제출했을 때 심사위원들은 그의 논의 과정에서 왜 특별한 주장을 했는지, 특별한 측정의 신뢰성에 대해서 혹은 자기 주제 영역에 공헌한 가치에 대해서 평가해 보라고 물어볼 수 있다. 심사위원은 논문제출자가 자기와 공통의 언어를 공유하고, 자기 분야의 원칙들을 공유한다고 가정
참고문헌
서혜애·오필석·홍재식(2000), 국가과학교육기준-미국의 과학교육 기준, 교육과학사
이화여대 교육공학과(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교육과학사
최경희(1997), STS 교육의 이해와 적용, (주)교학사
채동현·임채성(1999), 과학교육학개론, 서울: 북스힐
현대 과학의 조류 STS교육의 이해와 적용, 서울 : (주)교학사
D, Miller, 조희형·최경희 옮김(1997), 유능한 시민을 만들기 위한 과학적 소양, 서울 : 사이언스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능시험][수학능력시험][과학탐구영역]수능시험(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 학습방법,문제점, 수능시험(수학능력시험) 과학탐구영역 개선방안
  • 과학교육의 본질현대의 과학기술은 예전에 경험해보지 못했던 물질문명과 풍요로움을 안겨준 반면에, 산업 폐기물과 각종 쓰레기, 생활용수의 확보, 핵무기의 공포, 공장 자동화에 의한 실업, 유전공학의 잠재적인 위험, 정보화로 인한 사생활의 침해와 같은 역기능과 함께, 과학 그 자체를 과학자 집단만으로는 통제할 수 없는 상황으로 만들고 있다. 이와 같은 과학기술 발달의 부정적인 측면은 과학과 첨단기술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

  • [초등사회] 외국의 사회과교육과정 분석(미국)
  • 목차1. 미국 교육과정의 관점 및 특징2. 미국 사회과 교육의 성립과 변천(1) 미국 사회과의 성립 배경(2) 미국 사회과 교육의 변천 (3) 최근의 미국 교육의 방향3. 미국 사회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운영 편제4. 교육과정의 결정 및 운영 방식(1)교육과정의 결정(2)교과서의 채택5. 사회과학영역과 시민성교육(1)미국의 사회과학영역과 시민성교육(2)한국의 사회과학영역과 시민성교육 6. 캘리포니아 주의 교과교육내용 조직 방식(1)미국 사회과 교육에

  • 인지갈등수업모형
  • STS(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와 SATIS(Science And Technology In Society)라는 새로운 과학교육 운동이 제기되었다. 여기서는 소양으로서의 과학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과학소양이라는 개념에는 과학의 핵심 원리에 대한 이해, 과학 아이디어들이 개발되는 방법에 대한 이해, 과학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관심과 의사결정 등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기본 과학개념에 대한 충실한 이해와 탐구능력의 육성은 여전히 중요한 목표이며 학습 소재로 과학과 관련된 사회문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사회적 구성주의19. Driver의 대체적 개념틀 49. 과학사를 이용한 교수학습20. 개념도(Concept map) 50. 역할놀이21. Vee도 51. 과학지식의 분류와 변화모형22. 과학적 탐구방법 52. 문제기반학습(PBL)23. 실험 53. MBL활용수업24. 강의법25. 토의법26. 질문법27. 개별화 학습지도28. STS수업29. 수업설계30. 개념학습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학습이란 유기체의 경험과 연습을 통한 행동의 변화를 뜻한다.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포함관계를 포함하면, 교

  • [교육론] 과학 교육 목표(1)
  • 과학 교육 목표 (1)*목차과학 교육 목표의 성격우리나라와 외국의 과학 교육 목표과학적 소양과학 교육 목표 (1)*들어가기 전에과학교육의 목표는 과학교육의 방향을 나타내며 교육내용 설정과 평가의 지표가 된다. 전통적으로 과학교육 목표는 과학 지식의 습득 내지는 이를 위한 탐구 방법을 의미하였으나 오늘날에는 과학적 소양의 함양을 강조하고 있다. 이번 주에는 과학교육 목표의 성격, 우리나라와 외국의 과학교육 목표, 그리고 과학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