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역사적 발달,종류, 교수학습이론 성격,원리, 교수학습이론 주안점, 교수학습이론 실제, 교수학습이론 실천방안, 교수학습이론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수학습이론의 역사적 발달
1. 전통주의적 접근 시기
2. 행동주의적 접근 시기
3. 능력별그룹/반 편성 강조 시기
4. 효율적인 학습/학교 시기
5. 협동학습 시기
6. 구성주의 학습 시기

Ⅱ. 교수학습이론의 종류
1. 수용학습과 발견학습
1) 수용학습
2) 발견학습
2. 유의미학습과 기계적 학습
1) 유의미학습
2) 기계적 학습
3) 유의미학습과 기계적 학습의 차이

Ⅲ. 교수학습이론의 성격

Ⅳ. 교수학습이론의 원리
1. 자발성의 원리
2. 개별화의 원리
3. 사회화의 원리
4. 통합의 원리
5. 직관의 원리
6. 목적의 원리
7. 생활화의 원리
8. 과학성의 원리
9. 자연화의 원리

Ⅴ. 교수학습이론의 주안점

Ⅵ. 교수학습이론의 실제
1. 학습 자료 제작 활용 방안
2. 교사의 역할 증대
1) 정확하게 가르치도록 하자
2) 교사간에 합의된 교육 철학이 있어야 한다
3)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
3. 교수․학습 지도안의 필요성
4. 교수․학습 지도안이 갖추어야 할 조건
5. 교수 - 학습 지도안을 작성할 때의 참고 문헌
6. 교수 - 학습 지도안의 항목별 작성 요령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교재 연구
5) 학급의 실태
6) 차시별 지도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의 평가 계획
9) 본시 교수 - 학습 활동의 실제

Ⅶ. 향후 교수학습이론의 실천 방안
1. 능동적인 참여를 위한 환경
2. 사회적 참여를 증진시키는 활동
3. 의미 있는 학습활동
4. 기존지식과 연계된 새로운 정보
5. 전략적 학습
6. 자기통제와 반성적 사고
7. 기존지식의 재구조화
8. 암기보다는 이해에 초점
9. 전이를 위한 학습 장려
10. 충분한 학습시간 제공
11. 발달적 차이 및 개인적 차이 인정
12. 학습동기가 충만한 학습자 창출

Ⅷ. 교수학습이론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수학습이론의 역사적 발달

교육자들은 사회적, 정치적, 그리고 경제적 추세에 의해 영향을 받아 왔으나, 그들 나름대로의 세계관과 그들에게 익숙한 학습 형태와 경험에 의해 교수-학습의 이론을 형성해 왔다. 시대에 따라 기존의 이론들이 비판되기도 하고, 비판되어 이미 사라졌던 이론들이 다시 회생하기도 하는 반복의 과정을 겪기도 한다. 교수-학습 이론들은 당시 사회의 환경을 반영하면서 효율적인 수업을 새롭게 정의하였다.
교육에 관한 많은 문헌들이 학습 이론을 수없이 밝혀 주고 있으나, 새로운 교사상 정립을 위해 연구하고 있는 Walker와 Lambert(1995) 교수들은 교수-학습의 시대적 발전을 전통주의적 접근 시기, 행동주의적 접근 시기, 능력별 그룹/반 편성 시기, 효율적인 학습/학교 시기, 협동학습 강조 시기, 구성주의자 시기 등으로 나누었는데, 다음과 같이 그 특성을 요약할 수 있다.

1. 전통주의적 접근 시기

•암기를 통한 권장된 지식을 학습하며, 그 지식은 진리이며 변하지 않는다고 간주됨
•학습 전략은 지식의 근원으로서의 교사와 지식의 수용자로서의 학생들에게 초점
•교사의 권위에 대한 복종이 강조; •중요한 학습 목적으로 민주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인간 육성에 두지만, 교실에서는 학생들에게 민주주의적 과정에 대한 경험이 주어지지 못하거
참고문헌
․ 김재춘 외 공저,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 박숙희 외(2002), 교수․학습과 교육 공학, 학지사
․ 박성익(2000), 교수학습 방법의 이론과 실제(1), 교육과학사
․ 조승제(2006), 교과교육과 교수학습 방법론, 양서원
․ 전성연 외 공저,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 탁영진, New탐구교육학, 박문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 이주노동자의 인권보장을 위한 국제적 기준과 한국의 실정법상 인권
  • 시사점”, 고용동향브리프 11월호, 한국고용정보원 2013.이경숙, “이주노동자 권리 보호를 위한 국제인권규범 수용에 관한 연구-유엔 국제인권조약 및 이주노동자권리협약을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법학연구, 제11집 제2호, 2008.이란주․설동훈, “피부색은 달라도 모두가 평등합니다 : 외국인 노동자 인권교육안내서, 국가인권위원회이병태, 「최신노동법」, 현암사, 서울, 1995임운택, “이주노동자의 인권보호를 위한 이론적 논의와 국제적 실천의

  • 기독교교육사상 현대 기독교교육사상
  • 학습자들에게 구체적인 컨텍스트의 문제에 참여하게 하여 역사 현장과의 연결을 갖게 해 준다. 전승화 교육이론의 특징들은 (1) 전승화 공동체 : 공동체는 역사적 전통, 현재의 경험 그리고 미래의 희망 등에 대한 연구를 요구하는 신학화의 과제를 갖고 있다. (2) 대화 : 전승화 모델은 대화적이며 사람들 간, 문화집단 간, 그리고 사람들 내면 등에서 대화의 문을 여는 것이다. (3) 호기심과 창의성 : 전승화 교육과정은 호기심과 창의성을 자극한다. (4) 경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이론과 발전2. 문법 지식 지도의 관점3. 문법 지식 학습의 전략4. 문법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안5. 소결Ⅵ. 문법교육의 실제 적용과 방법의 제안- 초등학교 문법교육을 중심으로 -1. 현행 국어지식 영역의 교수학습 방법의 제안과 그 적용2. 구체적인 초등학교 문법교육의 실제적 교수학습제안Ⅶ. 결론Ⅰ. 서론국어 교육에서 ‘언어지식’(또는 ‘국어지식’) 영역의 교육이라고 하면 우리는 의레 ‘학교 문법’과 ‘문법 시간’을 떠올리게 된다.

  • 교육문제연구론4공통)학교교육과관련된문제를교육관의개념으로분석적으로논의하시오0k
  • 학습자들의 인지 발달의 순서, 질문의 순서 등 경험적인 계열을 기초로 조직, 전개된다.이와 관련하여, 교육 본위 관점에서 장상호 교수(1991)가 제안한 ‘次上品’의 개념은 교과 내용 구성 방식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次上品’이란 현재의 체험 구조가 지향하고 또 도달할 수 있는 바로 윗 단계의 구조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6). 차상품을 고려한 교육의 원리는 ‘최적의 불일치(optimal discrepancy)’ 개념을 중심으로, 개인의 인지적 발달에서의 불일

  • 역사교육론 레포트
  • 성격을 잘 파악- 학생들의 선행학습정도와 경험의 양과 질에 대한 고려- 친숙한 경험에서 출발2. 슐만의 내용지식① 내용지식 - 교사가 가지고 있는 지식의 양과 구조- 실재적 구조 : 교과의 내용과 사실을 통합하고 조직하는 기본개념과 원리- 구문적 구조 : 진술과 주장의 진위와 타당성을 검증하는 방식, 학문의 방법론적 절차② 교수내용지식 - 가르치기 위한 내용지식, 학습자들에게 교과를 이해하게끔 제시하고 조직하는 가장 유용한 아이디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