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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어 높임말(높임법, 경어, 존대어)의 유형
1. 주체 높임법
2. 객체 높임법
3. 상대 높임법

Ⅱ. 국어 높임말(높임법, 경어, 존대어)의 범주

Ⅲ. 국어 높임말(높임법, 경어, 존대어)과 낮춤말(하대어)
1. 높임말
1) 직접 높임말
2) 간접 높임말
2. 낮춤말
1) 직접 낮춤말
2) 간접 낮춤말

Ⅳ. 국어 높임말(높임법, 경어, 존대어)과 종결어미

Ⅴ. 국어 높임말(높임법, 경어, 존대어)의 유의사항
1. 가정에서
1) 지나친 존대는 실례
2) 야단 대신 ‘꾸중’ 써야
3) 상대에 따라 어미 달라
4) 부모는 대개 높여 말해
2. 직장, 사회에서
1) 직장에서
2) 거래처인 다른 회사 사람에게
3) 직장 안의 사람들과
4) 직장 밖의 사람들에게
3. 아침, 저녁
1) 집안에서
2) 이웃사람에게
3) 직장에서
4) 아침 시작 방송에서
4. 만나고 헤어질 때
1) 집안 출입 인사는 전통
2) 때로는 “늦었습니다.”
3) 윗사람에게 “별고”가능
5. 전화 예절
1) 받을 때
2) 전화를 바꾸어줄 때
3) 상대방이 찾는 사람 없을 때
4) 잘못 걸려온 전화일 때
5) 상대방이 응답하면
6) 통화하고 싶은 사람이 없을 때
7) 대신 거는 전화
8) 끊을 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 높임말(높임법, 경어, 존대어)의 유형

1. 주체 높임법

주체 높임법은 말하는 이가 문장의 주어가 지시하는 대상, 곧 서술의 주체에 대하여 높임의 태도를 나타내는 문법 기능이다. 주체 높임법은 용언에 선어말 어미 ‘-(으)시-’를 붙여 씀으로써 이루어진다. ‘-(으)시-’가 쓰일 때는 주격 조사로 ‘께서’가 쓰이는 것이 원칙이다.
선생님께서 그 책을 읽으셨다.(←읽-으시-었-다)
주체 높임은 ‘계시다’, 잡수시다, 주무시다, 편찮으시다, 돌아가시다’ 등의 특수 동사로 나타낼 수도 있다.
주체 높임법은 다음과 같이, 높임의 대상의 신체 부분, 소유물, 생각 등과 관련된 말에 대해서도 ‘-(으)시-’를 써서 간접적으로 높임의 태도를 나타낼 수 있다.
할머니께서는 아직 귀가 밝으십니다.
선생님의 말씀이 타당하십니다.

2. 객체 높임법

객체 높임법은 말하는 이가 문장의 목적어나 부사어로 지시되는 대상, 곧 서술의 객체에 대한 높임을 나타내는 문법 기능이다. 객체 높임법은 주체 높임법처럼 선어말 어미를 쓰지 않고 ‘드리다, 모시다, 뵙다’ 등의 특수 동사로 나타내는데 이 때는 부사격 조사 ‘에게/한테’대신 ‘께’를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다. 객체 높임법은 현대 국어에서는 그 쓰임이 매우 한정되어 있다.
이것을 선생님께 드리자.

3. 상대 높임법

상대 높임법은 말하는 이가 말 듣는 이, 곧 말 상대에 대한 높임을 나타내는 문법 기능인데 주로 종결 어미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슬기야, 책을 조용히 읽어라. 아기가 깨겠다.
박 군, 이리 와서 앉게. 혼자 왔는가?
어서 서둘러 가오. 왜 꾸물거리오?
이 책을 읽으십시오.
위의 문장에서처럼, 듣는 이에 따라 상대를 높이는 정도가 달라서 ‘-어라, -게, -(으)오, (으)십시오’의 네 등급이 있다. 한편 다음과 같이 ‘-어, -어요’의 두 등급만을 써서 격식을 덜 차리는 표현을 하기도 한다.
슬기야, 책을 조용히 읽어. 아기가 깨겠어.
박 군, 이리 와서 앉아. 혼자 왔어?
어서 서둘러 가요. 왜 꾸물거려요?
참고문헌
교재편찬위원회 - 한국어의 이해, 세종출판사, 2000
김태엽 - 국어 청자높임법에서 낮춤법 설정의 허실, 대구대학교, 2002
이승희 - 국어 청자높임법의 역사적 변화, 청자높임법의 개념, 창조문화사
최홍자 - 국어 높임법 지도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6
최창현 - 상대높임법의 대우 등분 체계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한길 - 들을이 높임법에서의 반말의 위치에 관하여, 국어학신연구, 탑출판사,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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