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데,엘렌케이 교육사상(교육철학), 듀이,몬테소리 교육사상(교육철학), 마르틴부버,킬패트릭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교육철학][교육사상]몬테소리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엘렌케이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듀이 교육철학(교육사상), 니일 교육철학(교육사상), 베르게만 교육철학(교육사상), 마르틴부버 교육철학(교육사상), 프레이리 교육철학(교육사상)
- 엘렌케이와 듀이 교육철학(교육사상), 니일과 몬테소리 교육철학(교육사상), 마르틴부버 교육철학(교육사상), 킬패트릭 교육철학(교육사상)
-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현대 교육철학(교육사상) 갈래,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듀이,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부데,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몬테소리,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마르틴부버, 현대 교육철학자 킬패트릭
- 교육철학 총정리
- [교육학] 유아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사상적 배경
- 목차
-
Ⅰ. 린데의 교육사상(교육철학)
Ⅱ. 엘렌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
Ⅲ. 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전통적 교육과 진보주의 교육
2. 경험의 기준 - 계속성의 원리상호작용의 원리
3. 경험중심의 교육을 받은 사람의 특성
Ⅳ. 몬테소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생애
2.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3. 몬테소리의 교육이론
Ⅴ. 마르틴부버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상호 인격적 친교의 관계
2. 구도적 동반자 관계
3. 상호포용적 관계
4. 상호 개방적 신뢰의 관계
5. 상호개성의 조화적 관계
6. 대화적 관계
Ⅵ. 킬패트릭의 교육사상(교육철학)
Ⅶ. 프레이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린데의 교육사상(교육철학)
Linde는 인격은 교육의 목적인 동시에 교육의 방법적 원리가 되는 것이므로, 교사 자신이 인격적으로 훌륭해야 한다고 했다. Linde의 교육철학은 그의 주저 「인격적 교육학」에서 진술하고 있다. 이 책은 「오늘날의 시대에 있어 방법론에의 신항에 대한 경고」와 「W. Hildebrand의 교수법에 특히 고려하면서」라는 두 가지의 부제를 가지고 있다. 그는 이 저술을 통해서 당시의 형식적 단계에 의한 교수의 기계화를 비난하고 교육의 주요 수단은 방법이 아니고, 교사의 인격이라고 주장했다. 또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목적도 학생의 인격의 도야에 있다고 하였다.
Ⅱ. 엘렌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첫째, 아동의 생명에 대하여 자유롭고 자연적인 발전을 조성하는 것이 교육의 사명이다. 둘째, 생명의 자발적인 발전을 올바르게 지도하기 위하여 애정에 싸인 평화로운 부부사이에서 아기를 낳아야 한다. 셋째, 가정과 학교와 사회는 아동들에게 외부로부터의 강요나 압력으로 성인사회의 생활습관·인격을 부과해서는 안된다. 넷째, 성인의 생활방식을 가르칠 경우, 성인 스스로가 모범을 보여 아동으로 하여금 자연적으로 모방을 하게끔 해야 한다. 다섯째, 교사의 임무는 아동의 선천적 경향성을 이해하여 그것을 교육의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 여섯째, 아동의 생활과 인격과 있는 그대로의 진실을 이해해야만 교육이 가능하다. 일곱째,
- 참고문헌
-
◇ 김재만, 듀이 철학 , 배영사, 1980
◇ 듀이, 경험과 교육, 배영사, 1995
◇ 손인수·정건영, 교육 철학 및 교육사, 교육 출판사, 2000
◇ 임한영, 죤 듀이의 생애와 사상, 서울 : 배영사, 1985
◇ 이홍우, 교육의 개념, 문음사, 1990
◇ 정덕희, 듀이의 교육철학, 문음사, 1997
◇ 최관겸·박준영 외, 교육사상의 이해, 서울 : 형설출판사,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엘렌케이,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듀이,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니일, 현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몬테소리, 현대 교육사상가 킬패트릭, 현대 교육사상가 달턴안 분석
- [교육사상,교육철학]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나토르프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니일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몬테소리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레이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위네트카안의 교육사상(교육철학) 분석
-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에라스무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오웬과 이타르, 유아교육사상(교육철학) 세강과 스펜서, 유아교육사상 엘렌케이와 몬테소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소무小武지아장커 감독樟柯
- 탈라의 이해
- 경상도 방언과 전라도 방언 비교
- 심리주의비평 레포트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동양사상] 장재의 학술사상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