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데,엘렌케이 교육사상(교육철학), 듀이,몬테소리 교육사상(교육철학), 마르틴부버,킬패트릭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레이리 교육사상(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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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린데의 교육사상(교육철학)

Ⅱ. 엘렌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

Ⅲ. 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전통적 교육과 진보주의 교육
2. 경험의 기준 - 계속성의 원리상호작용의 원리
3. 경험중심의 교육을 받은 사람의 특성

Ⅳ. 몬테소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생애
2. 몬테소리의 교육사상
3. 몬테소리의 교육이론

Ⅴ. 마르틴부버의 교육사상(교육철학)
1. 상호 인격적 친교의 관계
2. 구도적 동반자 관계
3. 상호포용적 관계
4. 상호 개방적 신뢰의 관계
5. 상호개성의 조화적 관계
6. 대화적 관계

Ⅵ. 킬패트릭의 교육사상(교육철학)

Ⅶ. 프레이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린데의 교육사상(교육철학)

Linde는 인격은 교육의 목적인 동시에 교육의 방법적 원리가 되는 것이므로, 교사 자신이 인격적으로 훌륭해야 한다고 했다. Linde의 교육철학은 그의 주저 「인격적 교육학」에서 진술하고 있다. 이 책은 「오늘날의 시대에 있어 방법론에의 신항에 대한 경고」와 「W. Hildebrand의 교수법에 특히 고려하면서」라는 두 가지의 부제를 가지고 있다. 그는 이 저술을 통해서 당시의 형식적 단계에 의한 교수의 기계화를 비난하고 교육의 주요 수단은 방법이 아니고, 교사의 인격이라고 주장했다. 또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목적도 학생의 인격의 도야에 있다고 하였다.

Ⅱ. 엘렌케이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첫째, 아동의 생명에 대하여 자유롭고 자연적인 발전을 조성하는 것이 교육의 사명이다. 둘째, 생명의 자발적인 발전을 올바르게 지도하기 위하여 애정에 싸인 평화로운 부부사이에서 아기를 낳아야 한다. 셋째, 가정과 학교와 사회는 아동들에게 외부로부터의 강요나 압력으로 성인사회의 생활습관·인격을 부과해서는 안된다. 넷째, 성인의 생활방식을 가르칠 경우, 성인 스스로가 모범을 보여 아동으로 하여금 자연적으로 모방을 하게끔 해야 한다. 다섯째, 교사의 임무는 아동의 선천적 경향성을 이해하여 그것을 교육의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 여섯째, 아동의 생활과 인격과 있는 그대로의 진실을 이해해야만 교육이 가능하다. 일곱째,
참고문헌
◇ 김재만, 듀이 철학 , 배영사, 1980
◇ 듀이, 경험과 교육, 배영사, 1995
◇ 손인수·정건영, 교육 철학 및 교육사, 교육 출판사, 2000
◇ 임한영, 죤 듀이의 생애와 사상, 서울 : 배영사, 1985
◇ 이홍우, 교육의 개념, 문음사, 1990
◇ 정덕희, 듀이의 교육철학, 문음사, 1997
◇ 최관겸·박준영 외, 교육사상의 이해, 서울 : 형설출판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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