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수업(교육지도,개별화학습)배경,필요성, 개별화수업(교육지도,개별화학습)전제,교수학습모형, 개별화수업(교육지도,개별화학습)과제,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정의

Ⅲ.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역사적 배경
1. 개인지도에서 일제 수업으로
2. 학습 집단과 동질화
3. 프로그램화된 수업

Ⅳ.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필요성

Ⅴ.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전제(개인차 고려)

Ⅵ.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교수학습모형
1. 개별 학습
2. 오름길 학습
3. 일제 학습
4. 직소우 학습
5. 집단 학습
6. 자리 학습
7. 토픽 학습
8. 통합 학습
9. 프로젝트학습
10. 협동 학습

Ⅶ.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방향
1. 열린 교실의 물리적 환경 구성 방향
2. 열린 교실의 심리·사회적 환경 조성 방향

Ⅷ.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과제
1.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학업성취 의욕을 향상시킨다
2. 수준별 교과의 필수 학습요소를 추출하여 개별능력에 알맞은 학습 자료를 개발․활용한다.
3. 기초․기본학력 결손학생을 위한 책임지도를 실시한다

Ⅸ.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 관련 시사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실제의 수업 상황에서 모든 학생들에게 똑같은 수업방법을 적용해서 주어진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고 가정한다면 집단 내의 개인차 변인에 알맞은 수업의 전개는 필연적인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개혁안에 들어있는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능력과 요구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잠재력이 발달될 수 있도록 한다는 데에 커다란 의의가 있다. 따라서 학습집단에서 주어진 수업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능력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학습 결손의 누적 방지와 학업성취도의 향상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수준별 교육은 이러한 맥락에서 학생들의 능력 수준에 따라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을 달리하여 운영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것이다. 그러나 수준별 교육은 학습자의 능력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을 소외시키고 교육 불평등을 심화시켜 위화감과 정서적 박탈감을 초래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으나 같은 교육내용을 배우더라도 학습자의 능력과 선택에 의해 자신의 학습 능력에 적합한 학습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로 하여금 성취감과 도전감을 연속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교육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를 위한 능력 중심의 개별화 학습은 학생들의 능력 수준에 따라 사례연구,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학습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시킬 수 있으나, 계속적인 환류(feedback)에 의한 완전학습 및 개인차에 따른 개별화 학습이 가능한 모듈식의 교수-학습 방법 도입을 통해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즉 학습 단원을 지도하기 위해 학습목표에 따라 학습자의 활동과 학습자의 활동 여부를 알아보는 평가 방법을 조직하여 학습자가 능력별, 개별적으로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고안된 모듈 수업을 통해, 초등학교에 제 7 차 수준별 교육과정에 부응하는 교수-학습 활동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Ⅱ. 개별화수업(교육지도, 개별화학습)의 정의
이광열은 "개별화 학습이란 학습지도를 학습구성원 각자의 개인차에 적용시키면서 아동 모두가 의도된 교수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수업으로, 각 개인의 능력, 흥미, 속도, 필요 등을 고려해 적절한 교수방법과 절차, 학습자료의 선택, 평가 등을 개별적으로 실천하는 학습이다." 라고 하였다. 즉, 개별화 학습은 학습자의 능력에 맞추어 개별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해주고 교사도 거기에 맞추어 지도하는 수업형태로서 기본 공통학습이 끝나면 학습속도와 능력에 따라 발전, 심화 단계의 수준별 선택 학습으로 이루어
참고문헌
권낙원,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출판교육, 1996
교육부, 자기 주도적 학습, 그 논리와 실천 방안, 교육월보 9월호, 1998
경상남도교육청,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열린교육 연수자료, 창원 : 문성사, 1999
박성익 외 1인, 수업설계의 이론과 모형, 서울 : 교육과학사, 1989
한형식, 열린교육 생각과 방법에 의한 수업 개혁, 서울 : 교육과학사, 1995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방안과 교수 학습자료개발 연구,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