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고전문학 시가,향가, 한국 고전문학 공무도하가, 한국 고전문학 운영전, 한국 고전문학 춘향전, 한국 고전문학 주생전, 고전문학 도산십이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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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한국 고전문학의 의의

Ⅱ. 한국 고전문학 시가

Ⅲ. 한국 고전문학 향가

Ⅳ. 한국 고전문학 공무도하가
1. 명칭
2. 작가
3. 배경설화의 해석

Ⅴ. 한국 고전문학 운영전
1. 운영전의 개요
2. 운영전 작품세계의 특징

Ⅵ. 한국 고전문학 춘향전

Ⅶ. 한국 고전문학 주생전
1. 줄거리
2. 구성상의 특징과 소설사적 위상

Ⅷ. 한국 고전문학 도산십이곡
1. 1수
2. 2수
3. 3수
4. 4수
5. 5수
6. 6수
7. 7수
8. 8수
9. 9수
10. 10수
11. 11수
12. 12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국 고전문학의 의의

원시문학은 우리 조상들이 한반도로 유입되면서 우리 조상들의 문화(이주민 문화)와 원래 한반도 내에 존재하는 토착세력(이주민 문화)이 충돌하면서 그것이 조화(調和)되는 과정에서 원시문학은 등장하게 된다. 그런 까닭에 원시문학은 이중 혹은 다중적인 층위를 가진 문학의 형태를 지닌다. 고대문학은 시대적으로 부족국가에서 연맹국가에 이르는 시기의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 까닭에 이 시대의 문학은 중세문학의 기본이념인 보편주의와는 다른 자기중심주의적인 요소를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이것은 왕이나 국가가 직접적인 대상이 되는 문학의 형태, 즉 건국신화가 주류를 이룬다. 뿐만 아니라 노래가 전해지는데, 그 노래들의 특징은 부대설화가 꼭 있다는 특징이 발견된다. 그것은 곧 그 시대가 이야기 중심의 문학이었음을 알 수 있다. 중세문학은 보편주의가 기본 이념이다. 그런 까닭에 문학의 소재로서 어느 특정 인물인 왕(王)보다는 백성에 치중되어 있다. 또한 중세문학은 보편주의를 어디에서 찾는냐에 따라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지는데, 전기는 주관적인 보편성 즉 마음에 치중하는 불교에서 그것을 구한다. 그러나 후기는 객관적인 보편성 즉 마음과 성리학의 관계 속에서 그것을 구한다.

Ⅱ. 한국 고전문학 시가

삼국시대의 문학에 대해 남북의 문학사가 보이는 공통점은 풍부한 시가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하나 남아 있는 자료가 매우 적다는 것을 아쉬워하는 점이다. 그런데, 빈약한 자료 속에서도 새로운 노래를 찾아내어서 노래에 맞는 시대를 배정하려는 노력은 남쪽보다 북쪽이 앞선 것으로 보인다. 남쪽의 문학사에서는 내용은 전하지 않고 노래의 명칭만 남아 있는 삼국시대의 시가들에 대해서는 거의 주의를 기울이지 않다가 최근의 문학사에서 밀도 있는 해석
참고문헌
김종철(1998) : 고전문학 교육의 방향과 교과서, 민족문화사 연구
손종흠·김승찬 : 고전시가론, 방송대 출판부
이주영(1997) : 구활자본 고전소설의 간행과 유통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조동일(2004) :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장윤희(2002) : 국어사 지식과 고전문학 교육의 상관성, 국어교육
장효현 : 한국고전소설론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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