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사고 특징,중요성, 창의적 사고 원리,기능, 창의적 사고 환경조건, 창의적 사고 새로움, 창의적 사고 지도단계, 창의적 사고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창의적 사고의 특징
1. 유창성
1) 단어 유창성
2) 연상 유창성
3) 표현 유창성
4) 아이디어 유창성
2. 융통성
3. 독창성
4. 정교성

Ⅲ. 창의적 사고의 중요성

Ⅳ. 창의적 사고의 원리
1. 개방의 원리
2. 수용의 원리
3. 자율성의 원리
4. 사고 존중의 원리
5. 개별화의 원리

Ⅴ. 창의적 사고의 기능
1. 민감성
2. 유창성
3. 융통성
4. 독창성
5. 정교성

Ⅵ. 창의적 사고의 환경조건

Ⅶ. 창의적 사고의 새로움

Ⅷ. 창의적 사고의 지도 단계
1. 문제 제기 단계
2. 문제 해결의 단계
3. 연습 단계
4. 일반화 단계

Ⅸ. 창의적 사고의 지도 방법
1. 창의적인 교실 분위기 조성
1) 소집단 편성
2) 교사의 개방적, 수용적 태도
2. 문제 찾기
3. 아이디어 생산 과정
4. 수용 가능한 해결안의 탐색

참고문헌
본문내용
창의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인지 구조를 상정해야 한다. 이를 기반으로 아이디어가 작용하는 과정을 정신적으로 시뮬레이션 할 수 있게 된다. 인지구조론 중에 판이론(Plate Theory)이 있다. 인간의 인지 구조를 일종의 독서카드 개념으로 파악하는 이론이다. 우리는 하나하나의 정보나 지식을 접할 때 하나하나의 독서 카드를 기록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독서 카드가 많은 사람은 지식과 정보를 많이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받아들이는 것처럼 인지 구조의 판이 많은 사람은 공부를 많이 하고 아는 것이 많은 사람으로 받아들여진다. 그런데, 문제는 판이 이렇게 많다 보니 특정한 문제 상황에서 요구하는 판을 다 꺼내지 못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마는 사례가 자주 나타난다. 문제 해결이 끝난 다음에야 비로소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활용하지 못했다는 탄식을 하는 사람들은 이의 사례이다.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여러 장의 판을 하나로 만드는 작업이 필요하다. 여러 조그만 판에 자리하고 있는 지식이나 개념을 하나의 커다란 판에 위치지우는 작업이 필요한 것이다. 이렇게 해야 문제 상황에서 빠뜨리고 활용하지 못하는 지식이나 개념이 없어진다. 이런 생각은 곧 단일공간적 사고(Homospatial thinking)로 연결된다. 로센버그(Rothenberg)는 하나의 공간에 모든 지식이나 개념을 배치시키는 사고가 곧 창의적 사고라고 말한다. 단일 공간적 사고의 개념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시사해 준다. 아이들에게 창의성 교육을 할 때에는 다양한 경험의 소재(place)를 하나의 공간에 모으라는 멋진 실천 아이디어로 나타난다.
그런데, 지금까지는 비교적 단일 공간적 사고 이론과 무관하게 논의되어 온 오스벨(Ausubel)의 인지 이론인 그물망 이론(net theory)이 단일 공간에서 의미 있게 논의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그러니까 단일 공간적 사고로 모든 정보나 지식을 모으는데, 어떻게 모아야 할 것인지를 그물망 이론이 설명해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물망 이론은 인간의 인지 구조를 그물로 받아들인다. 그물의 눈과 코에 습득한 지식이나 개념을 위치 지운다. 이 때 새로운 개념이나 지식은 이전의 개념이나 지식에 비추어 그 위치를 잡게 된다. 바로 이 과정이 개념이나 정보를 조직하는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 정보를 서로 유기적이고 촘촘하게 배치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방식으로 조직된 지식이나 정보가 연합이론(association theory) 즉 서로 다른 것 사이의 연합 차원에서 해석될 수 있다. 정보를 저장할 때 연합 이론의 관점에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서로 멀리 떨어진 것들 사이의 연결이 더 고차원적인 사고라는 관점에서 경험을 확대함으로써 창의적 사고의 가능성의 범위를 넓힐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생각을 정리하는 이유는 창의적 사고의 과정을 월러스의 절차적 모형이나 문제 해결
참고문헌
김영채, 전이와 사고 교육, 사고력 교육의 문제에 대한 교육심리학적 조명, 한국교육개발원(편), 1992
마이클 미칼코 저, 박종안 옮김, 창의적 자유인, 2003
유봉상, 창의적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의 학급 적용 효과,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3
유봉현, 브레인스토밍 기법이 창의적 사고력 증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험연구,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정두희, 사고력 키우기, 서울 : 도서출판 중앙 미디어, 1996
정두희, 신기한 발명으로 사고력 키우기, 중앙미디어,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아동의 창의력 증대를 위한 동기 유발에 관한 보고서
  • 기능을 길러주는 수단으로 미술활동을 진행하는 현상도 공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미술교육은 아동들의 성장과 발달단계에 따라 유기적으로 조절되어야 하고 학년간, 혹은 학제간의 연계성을 고려한 교육내용이 수립되어야 한다. 연령에 따라 다양한 흥미와 욕구를 만족시켜주면서 직관적 감성을 기르게 하는 수업접근이야말로 창의적인 지도방법이라 할 수 있으나, 현실의 교육여건에서 개별화, 수준별 교육이 어려운 부분이 있다. 현장교육의 자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 단계3) 프로젝트 전개단계4) 프로젝트 마무리 단계4.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교사의 역할5. 프로젝트 접근법을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1) 강점(1) 아동의 흥미와 교사의 요구와의 통합(2) 유아의 통합적 발달(3) 지식의 획득(4) 기능의 습득(5) 성향의 계발(6) 느낌의 발달(7) 새로운 지식(8) 기술의 습득(9) 성향(10) 감정(feeling)의 발달(11) 주체적 참여(12) 내적 동기 유발(13) 상위목표 달성(14) 창의적으로 새로움의 발견 기회(15)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단계 94. 교사의 역할과 상호작용 101) 교사의 역할 102) 프로젝트 접근법의 상호작용 11(1) 유아 - 교구와의 상호 작용 12(2) 유아 - 교사의 상호 작용 13(3) 유아 - 유아의 상호 작용 13Ⅲ. 레지오 에밀리아(Reggio Emilia) 접근법에 대한 고찰 151. 의의 152. 기본 원리 161) 아동에 대한 견해 162) 상호협력(지식의 사회적 구성주의)의 가치 163) 환경의 중요성 174) 교사의 역할과 중요성 185)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 196) 기록과 전시의 가치와 기능 197)

  • [발명교육] 발명교육의 필요성, 목표, 특성과 발명교육의 문제점 및 향후 발명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
  • 사고와 창의적 사고2) 수직적 사고와 수평적 사고3) 입체적 사고2. 발명과 창의성3. 학교 교육과 창의성 교육4. 학교 교육과 발명의 관계5. 특별활동의 교육적 중요성6. 발명반 조직 운영 방법Ⅶ. 발명교육의 문제점Ⅷ. 향후 발명교육의 발전 과제1. 발명창조성교육의 관련 법규의 보완 2. 지원 행정 체재의 일원화3. 영재의 발굴과 육성체재의 제도화4. 발명교육 현장의 지도 여건 개선5. 발명교육 현장의 지도 여건 개선6. 지도교사 양성과 담당자

  • [유아교육] 유아 교육활동과 창의성 개발
  • 창의적 사고를 위해서는 흥미로울 뿐만 아니라, 적절히 어렵고 도전적인 문제 상황으로 과제를 구조화 하여 제시해야 한다.2) 창의적 환경으로서 개방적이고 비조직적인 학습 환경과 개인차와 관련된 문제과연 무조건적으로 개방적이고 비조직적인 환경만이 창의성 증진에 도움을 줄 것인가 관련된 문제이다. 각 유아의 특성에 따라 개방적이고 비조직적인 환경이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오히려 그러한 개방적 상황이 창의력 향상에 저해가 될 수도 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