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키케로,에라스무스,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루터,코메니우스,로크,잘츠만,페스탈로치,몬테소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플라톤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1) 철인정치
2) 소수 엘리트교육 강조
3. 철학적 입장
4. 현상

Ⅱ.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1. 질료와 형상
2. 4원인설
3. 가능태와 현실태

Ⅲ.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키케로

Ⅳ.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에라스무스

Ⅴ.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루터
1. 교육 목적
2. 교육 내용
3. 교육 방법
4. 가정교육
5. 학교교육
6. 교회 교육

Ⅵ.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코메니우스
1. 코메니우스의 생애
2. 코메니우스의 범지식체계
3. 교수법 개혁론

Ⅶ.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로크
1. 교육목적
2.정치론과 교육
3. 지식관과 교육
4. 논리론과 교육

Ⅷ.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잘츠만

Ⅸ.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페스탈로치

Ⅹ.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몬테소리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교육원리
4. 교육방법 및 교사의 역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플라톤

1. 교육목적

국가 정의를 실현하는 것(이상국가 : 국가의 통제 감독하에)

2. 교육내용

1) 철인정치

20~30세는 산수, 음악, 기하, 천문학, 30~35세는 가장 우수한 자를 선발하여 철학을 가르치고, 35~50세까지 국가의 정사에 실제경험을 쌓게 한 후, 50세에 철인으로써 정권을 잡는다.

2) 소수 엘리트교육 강조

4원덕(四元德 ; 지혜, 용기, 절제, 정의)
남녀 교육기회균등
Academia 학원 창설

3. 철학적 입장

※이데아론 : 존재의 본질, 관념세계를 통해 인식

4. 현상

존재의 외모양, 감각적 경험세계를 통해 인식
이상주의, 관념론

Ⅱ.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1. 질료와 형상

그는 플라톤의 이상 속의 이데아를 현실 속의 형상으로 바꾸었다. 그리고 질료라는 개념을 도입해서 질료와 형상의 결합으로 세상의 변화를 설명했다. 여기서 질료와 형상은 그 자체는 변하지 않는 실재이다.

2. 4원인설

그렇다면 좀더 구체적으로 들어가서 이 사람은 사물을 설명하려고 4가지 원인을 든다. 형상인, 목적인, 운동인, 질료인이 바로 그것인데, 형상인은 그것은 무엇으로 되어있나, 목적인은 무엇에 유용한가, 운동인은 무엇이 가능하게 했나, 질료인은 무엇으로 되어있나를 뜻한다. 그러나 보통 목적인과 운동인은 형상인에 포함되어서 결국 하나로 결합되고 질료와 형상만
참고문헌
○ 강정인·김성환(1991), 플라톤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 교육의 철학과 역사(2001), 문음사
○ 로버트 L. 애링턴·김성호(2003), 서양 윤리학사, 서광사
○ 서양철학사, 일월서각
○ 버트란트 러셀(1988), 서양철학사, 집문당
○ 한석환 역(1992),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서광사
○ G.C필드, 플라톤의 철학, 서광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서양 교육사- 고대, 중세, 근대
  • 교육방법 : 산파법, 대화법, 문답법, 반어법, 질문법, 귀납법, 계발교수법, 변증법적 방법)② 플라톤(이원론적 세계관, 이상주의 , 관념론 , 「국가론」/ 교육목적 : 진선미조화의 인간(=이상국가의 국민)/소수귀족중심엘리트교육주장/남녀차별없는 교육 - 교육에 있어 계급적 차별 두되 성적 차별은 하지 말자.)③ 아리스토텔레스( 고전적 실재론 : 실재론의 선구 - 감각적 경험되는 현실속에 참된 실재가 내재->스콜라 철학, 17c 실학주의, 항존주의 시청

  • [교육] 교육 사상가
  • 1. 삼국시대 교육 사상가1) 원광(542-640)① 교육이념 : 세속오계(충, 효, 신, 용, 관)② 교육적 인간상 : 힘과 슬기의 조화적 인간(문무겸비의 화랑)③ 교육방법 : 신체적 단련과 정신적 수양2) 원효(617-686)(1) 교육이념 ① 유심연기② 실천궁행③ 화쟁사상(2) 교육적 인간상 ① 중도인② 주체적인 의식인의 육성(3) 교육방법① 시청각 교육(理事無碍 : 직접 사물을 보지 않으면 얻는 것이 없다)② 실천중심의 교육 : 무애가를 함께 부르며 거리를 다니

  • [교육] 교육 사상가
  • 1. 삼국시대의 교육 사상가 1) 원효대사- 신라 진평왕 617년에 경상북도 경산에서 태어남.- 가난하고 무지한 사람들에게 불교를 전함- 불교의 대중화에 힘씀- 모든 불교 경전과 여러 종파를 종합하여 새로운 체계를  이룩하였음.- 40여권에 이르는 많은 책을 씀※ 시대적 배경당시 신라는 고구려와 백제의 침략으로 몹시 시달림을 받고 있었다. 그래서 신라는 삼국을 통일하기 위하여 인재 양성과 국력 증강에 힘을 기울이고 있었다. 당시 불교는 왕과

  • 서양교육사 총정리
  • 교육에 포함되었고 체육교육 또한 말로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중요시 하였다.❷ 아테네 후기➀ 개인 > 사회➁ 소피스트의 등장으로 인해 실용적인 풍조 등장➂ 지적 교육기관- 수사학교 : 문제와 어휘 선정, 말의 구사 등에 관한 수사학적 기술을 가르치는 학교(예 : 이소크라테스 학교)- 철학학교 : 진리탐구에 중점을 두는 학교로, 플라톤의 아카데미아가 대표적이고 아리스토텔레스의 리세움 또한 그렇다.4)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징❶ 아테네와

  • 서양교육사 시대별 사상가 핵심어
  • 교육관 , 가정교육 중시, 기초도야 강조헤르바르트도덕성+자연주의(페스탈로치 영향)도덕성계발 -의지-흥미-지식 , 다방면흥미관리-교육적 교수(명료-연합-계통-방법)-훈련표상심리학프뢰벨범신론(조화, 사회성-페스탈로치 영향), 사회성강조신성계발, 자연주의, 가정교육 중시, 유치원스펜서과학적 실리주의20C 현대교육슈프랑거문화적 교육 주장, 인격적인 가치의식 각성, 형식도야몬테소리자연주의, 환경 강조, 성무선악설, 정상화이론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