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교수모형(직접교수법,DI)정의,이론적기초, 직접교수모형(직접교수법,DI)과정, 직접교수모형(직접교수법,DI)체육과수업 사례,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직접교수모형(직접교수법, DI)의 정의

Ⅲ. 직접교수모형(직접교수법, DI)의 이론적 기초

Ⅳ. 직접교수모형(직접교수법, DI)의 과정
1. 문제 인식
2. 설명하기
3. 시범 보이기
4. 질문하기
5. 활동하기
6. 정리하기

Ⅴ. 직접교수모형(직접교수법, DI)의 체육과수업 사례
1. 도입
1) 준비 및 학습목표제시
2) 학습자 규칙
2. 과제제시
3. 단계적 연습
4. 자율적 연습
5. 응용연습
6. 정리 및 평가
1) 도입 단계
2) 과제제시
3) 단계적 연습
4) 자율적 연습
5) 응용연습
6) 정리 및 평가

Ⅵ. 직접교수모형(직접교수법, DI)의 교수학습방법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직접교수법의 교수-학습의 원리는 수업 목표에서 성취하고자 하는 기능을 언어활동의 주체자인 학생들이 직접 연습과 훈련을 통하여 신장시킨다는 의미로 ‘직접 교수’의 원리라고 불리 운다. 따라서 이 원리에는 몇 가지 교수-학습의 구성적 특성이 있다.
첫째, 교사가 목표 기능에 대해서 보여주고 설명하며, 모델링과 예시활동을 능동적으로 수행한다.
둘째, 학생은 교사의 질문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며 이해해 나간다.
셋째, 각 단계별 과정의 사고에 필요한 원리를 명시적으로 허기 위해 교사의 시범이 필요하다.
넷째, 교사는 학생의 활동을 점검하여 오류를 교정해 준다.
다섯째, 수업에서 교사는 활동을 점차 줄여서 학생 중심의 독립적 연습, 활동을 점차 늘려 간다.
여섯째, 다양한 예를 제공하면서 학생의 사고의 폭을 확장시킨다.
일곱째, 연습을 많이 시킨다. 필요하면 그때그때 교사가 시범을 보인다.
즉, 6차부터 7차에 이르기까지 국어과 교육과정은 방법 중심, 학습자 중심의 교과관을 지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방법 중심의 국어교과에서 중시하고 있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보다는 언어 기능을 신장시키며, 둘째, 학생들의 언어 능력 계발을 주목적으로 하고, 셋째, 학생들이 교수-학습활동에 주체가 되며, 넷째, 학생들의 말과 글이 가장 좋은 교수-학습 자료가 되고, 다섯째, 교사는 학생들의 언어활동을 격려하고, 인내하며, 교정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 여섯째, 평가는 지식보다 학생들의 직접적인 언어 수행 능력의 평가에 중점을 두고 있다.

Ⅱ. 직접교수모형(직접교수법, DI)의 정의

직접교수모형(direct instruction model)은 경험적으로 도출되긴 했지만, 행동주의이론(behavioral theory), 특히 훈련심리학자와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의 아이디어에 뿌리를 두고 있다(Joyce, Weil & Showers, 1992). 훈련심리학자들은 분명한 목표, 위계적으로 제시되
참고문헌
․ 김대현 외, 열린 수업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98
․ 박성익, 교수·학습방법의 이론과 실제 (Ⅰ), 교육과학사, 1997
․ 박경자 외, 언어교수학, 박영사, 1994
․ 배천웅·이준옥·최원형, 공저, 교수방법의 탐구, 한남대학교 출판부
․ 이성호 저, 교수방법론, 학지사
․ 초등국어교육학회, 국어수업방법, 박이정,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학습을 통해 다문화의 접근을 진행할 수 있다.Baker (베이커) -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측면에서 다문화교육을 접근방법으로 세우고 있다.즉 교육과정의 내용을 볼 수 있게 하며 교육과정을 기초로 규칙과 패러다임을 변형시키는 과정을 목적으로 하며 문화집단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소외집단의 자신의 문화에 대한 발전의 방향을 도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Dendall (덴달)- 자신의 문화를 존경함을 가짐으로 다른 문화의 존경심을 가질 수 있도록 가르

  • [환경] 환경호르몬 자료 모음
  • 방법과 생체에 미치는 영향 등을 본격 연구할 계획이며 OECD에서도 표준적인 시험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워크숍을 개최하는 등 활발히 연구를 진행하고있다.각국의 주요 사례☞ 70년대 초 처음 ‘호르몬 작용성 화학물질’이 유엔에 보고됐지만 본격적인 대응은 지난 95년에 미국을 비롯한 OECD국가에서 시작했다.① 일본1998. 4. 1. 일본 수산학회 세미나* 요코하마 시립대학의 이구치 교수팀도쿄 외곽의 후추시, 다마가와(다마천)에서 발견된 수컷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이 논문은 우리 나라의 중앙재정기구, 특히 중앙예산기관과 국고지출총괄기관이 어떻게 조직화되고 변천되어 왔는가를 분석한 것이다. 분석의 방법은 개발 년대 이후부터 김대중정부에 이르기까지의 중앙재정기구 조직개편 사례를 개발하고, 문제인지(적시성), 입안(합리성), 법제화(민주성), 시행 및 평가과정(능률성과 만족성)을 분석하였으며, 각 사례별 조직개편의 주체, 전략, 범위, 속도, 이해관계자들의 동태적 상

  • 통합교육의 배경과 방향
  • 과정을 도식화했다. 이러한 주장들은 미국의 동법 94-142에 제한적 환경의 최소화 원리가 규정됨으로써 이를 실천하는 수단으로 메인스트리밍이 제시되었고, 나아가 단계적점진적 통합교육이 세계 특수교육의 전형적인 서비스 모형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1960년대에 이르러 특수교육 분야는 지금까지 특수교육 환경에서 일반교육 환경을 향해 점진적으로 접근하던 방법에서 진일보하여 일반교육이 주도하는 특수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새로운 패러

  • 한국과 독일의 교사양성제도 비교를 통한 한국 교육실습과정 개선방안
  • 교수법, 교육학, 및 사회학의 관점에서 관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다루기 위해 겨울학기 기간 동안 대학에서 진행되는 강의이다. 이 강의에서는 또한 학교와 수업을 관찰하고 분석하기 위한 실제적인 방법들을 가르친다. 집중실습은 학교 현장에서 교사들의 지도 아래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실습생들은 가능한 매일, 주당 20시간을 학교에서 근무한다. 집중실습에서는 수업과 관련하여 수업 참관, 교사업무 수행, 직접 수업 등의 활동이 이루어 지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