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교육기관 성균관, 종학(관학), 조선시대 교육기관 향교(관학), 조선시대 교육기관 서원(사학), 서당(사학), 조선시대 교육사상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성균관(관학)
1. 등장시기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대상
5. 교육방법
6. 교육평가
7. 정원수
8. 교육관계법규
9. 교육의의
Ⅱ.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종학(관학)
Ⅲ.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향교(관학)
1. 개념
2. 입학자격
3. 교육목적
4. 교육내용
5. 교육특징
Ⅳ.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서원(사학)
1. 서원의 유래
2. 서원의 재정과 운영
3. 서원의 기능
1) 교육시설로서의 서원
2) 제향(祭享) 시설로서의 기능
Ⅴ.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서당(사학)
Ⅵ.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
1. 성리학의 교육 사상가
1) 개요
2) 교육사상
3) 교육사상가
2. 실학의 교육 사상가
1) 출현배경
2) 성격
3) 학파
4) 사상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성균관(관학)
1. 등장시기
- 명나라 영향 받음, 태조때 설립(1397), 1911년 1차 조선교육령때 폐지
- 일제가 고등학교 교육을 제한했다는 의미
2. 교육목적
고급인재 = 선비 = 능력별 교육
3. 교육내용
경전교육(9개교과로 나눔 = 능력별 교육)
4. 교육대상
향교, 4부학당 출신자로서 소과에 합격자
5. 교육방법
언어설명적
6. 교육평가
(년,월,순,일)고 → 4단계 평가
7. 정원수
200명(성균관에서 원하는 실력이 안 될 경우 정원을 뽑지 않았다)
8. 교육관계법규
학령(학생들의 일과를 규정하는 법규), 진학절목, 제강절목, 구제학교, 원점절목
9. 교육의의
①조선 최고의 고등 교육기관
②고급인재 양성을 통한 국가정치 발전 가져옴
③과거를 통한 학문발전 추구
Ⅱ.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종학(관학)
① 세종 10년에 설립된 것으로 종친의 자제를 교육시키기 위한 일종의 관학
② 예조가 아닌 종부사에서 관리
- 참고문헌
-
○ 김경화(2002), 아동중심 교육론과 전통적 교육론의 통합적 이해
○ 김호일, 한국의 향교, 대원사
○ 이만규(1991), 조선교육사, 기획출판 거름
○ 이운희(2001), 서당교육의 실제와 현대적 의의,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유안진(1990), 한국전통사회의 유아교육, 서울대학교출판부
○ 윤희면(1990), 조선 후기 향교 연구, 일조각
○ 장동표(1996), 서당에서 향교, 서원까지,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청년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종이공예,종이공예교수학습활동계획서,종이공예활동계획안,종이공예수업계획안
- [영미단편소설] I Stand Here Ironing 작품분석
- 사이버교육의기초_입시문화 때문에 망가진 한국 청소년의 건강, 어떻게 회복할 수 있는가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문제 중 한 가지 사례를 선정하여 문제 상황을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세 가지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 중 가장 적합한 모델을 선택하여 그 모델의 목적과 전략,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구체적인 활동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 신라 삼국 통일의 역사적 의의와 그 시사점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포스트모더니즘 시각으로 분석한 영화 `가위손`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안(언어의 리듬과 다양한 신체표현 능력 향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