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교육기관 성균관, 종학(관학), 조선시대 교육기관 향교(관학), 조선시대 교육기관 서원(사학), 서당(사학), 조선시대 교육사상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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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성균관(관학)
1. 등장시기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대상
5. 교육방법
6. 교육평가
7. 정원수
8. 교육관계법규
9. 교육의의

Ⅱ.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종학(관학)

Ⅲ.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향교(관학)
1. 개념
2. 입학자격
3. 교육목적
4. 교육내용
5. 교육특징

Ⅳ.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서원(사학)
1. 서원의 유래
2. 서원의 재정과 운영
3. 서원의 기능
1) 교육시설로서의 서원
2) 제향(祭享) 시설로서의 기능

Ⅴ.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서당(사학)

Ⅵ.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
1. 성리학의 교육 사상가
1) 개요
2) 교육사상
3) 교육사상가
2. 실학의 교육 사상가
1) 출현배경
2) 성격
3) 학파
4) 사상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성균관(관학)

1. 등장시기

- 명나라 영향 받음, 태조때 설립(1397), 1911년 1차 조선교육령때 폐지
- 일제가 고등학교 교육을 제한했다는 의미

2. 교육목적

고급인재 = 선비 = 능력별 교육

3. 교육내용

경전교육(9개교과로 나눔 = 능력별 교육)

4. 교육대상

향교, 4부학당 출신자로서 소과에 합격자

5. 교육방법

언어설명적

6. 교육평가

(년,월,순,일)고 → 4단계 평가

7. 정원수

200명(성균관에서 원하는 실력이 안 될 경우 정원을 뽑지 않았다)

8. 교육관계법규

학령(학생들의 일과를 규정하는 법규), 진학절목, 제강절목, 구제학교, 원점절목

9. 교육의의

①조선 최고의 고등 교육기관
②고급인재 양성을 통한 국가정치 발전 가져옴
③과거를 통한 학문발전 추구

Ⅱ. 조선시대의 교육기관 종학(관학)

① 세종 10년에 설립된 것으로 종친의 자제를 교육시키기 위한 일종의 관학
② 예조가 아닌 종부사에서 관리
참고문헌
○ 김경화(2002), 아동중심 교육론과 전통적 교육론의 통합적 이해
○ 김호일, 한국의 향교, 대원사
○ 이만규(1991), 조선교육사, 기획출판 거름
○ 이운희(2001), 서당교육의 실제와 현대적 의의,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유안진(1990), 한국전통사회의 유아교육, 서울대학교출판부
○ 윤희면(1990), 조선 후기 향교 연구, 일조각
○ 장동표(1996), 서당에서 향교, 서원까지, 조선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청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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