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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방과후교육(방과후교실, 프로그램)의 정의

Ⅲ. 방과후교육(방과후교실, 프로그램)의 목적

Ⅳ. 방과후교육(방과후교실, 프로그램)의 필요성

Ⅴ. 방과후교육(방과후교실, 프로그램)의 미술교육

Ⅵ. 방과후교육(방과후교실, 프로그램)의 적성계발

Ⅶ. 방과후교육(방과후교실, 프로그램)의 문제점
1. 방과후 교실(Edu-Care)에 대한 홍보가 부족하다
2. 특기․적성교육 참여율이 사교육 참여율보다 현저히 낮다
3. 특기․적성교육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낮다
4. 특기․적성 교육에 대한 여건 조성이 미흡하다
5. 강사의 자격이 신뢰롭지 못하고 강사의 경력이 낮다
6. 프로그램 설정 시 수요자 중심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7. 특기․적성교육의 운영이 미흡하다
8. 특기․적성교육 효과에 대한 만족도가 낮다

Ⅷ. 방과후교육(방과후교실, 프로그램)의 지원정책 방안
1. 교육부 지원 지침
2. 설문조사 내용과 대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여 성공적인 삶을 조성해야 할 초등학생들이 지식위주, 창의력이 말살된 파행적 교육형태로 정신적 침해를 받고 있어, 이를 바로잡고 사설교육기관에 교육을 선호하는 학부모의 계도에 필요성이 있어, 방과후 교육활동을 통한 소질과 적성 계발이라는 주제로 학생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사교육비를 절감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특기․적성교육활동은 그 본래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고 그 기대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기본 방침을 가지고 추진되고 있으며, 주요 내용으로는, 첫째, 교과교육에서 탈피하여 소질․적성 계발 및 특기시장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하고, 둘째,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받아 학교장이 운영하게 함으로써 운영의 중요 사항인 프로그램 개설, 강사채용 및 강사료 책정, 교재 선정, 학교 밖 외부시설의 이용, 예산집행 결과 등을 학부모에게 공개하여 투명성을 확보하고, 셋째, 개인의 소질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운영하되 학생의 선택권을 중시하여 희망하는 학생만 참여토록 하고, 수준별로 반 편성을 하도록 하며, 넷째, 희망하는 학생 수가 적거나 특별 시설․설비가 필요하며 단위 학교별로 개설이 곤란한 일부 프로그램은 인근 학교와 협력 또는 교육청 주관으로 운영토록 권장하고, 다섯째, 해당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데 소요되는 강사비 및 최소한의 필요경비는 수익자가 부담토록 하며, 여섯째, 프로그램 개선, 수준별 운영 등으로 추가 소요되는 강사비의 일부, 농․어촌 지역의 12학급 미만의 소규모 학교, 저소득층 자녀 및 소년․소녀 가장, 실직자 자녀 등을 대상으로 교육활동 비용을 지원하고,
참고문헌
1. 고선용(1999), 초등학교 방과후 교육활동의 운영실태와 발전 방안
2. 목창수(2009), 서울 방과후학교 길라잡이, 서울특별시교육청
3. 서울시교육청(2006), 방과후 학교 운영 계획
4. 이성태(2007), 방과후학교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5. 오마이뉴스, 숫자 늘리기에 급급한 방과후보육교실
6. 오혁진(2006), 평생교육경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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