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에서 실천 가능한 세시풍속 프로그램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세시풍속 왜 할까요?
1. 세시풍속이란?
Ⅱ. 세시풍속의 실제
1. 연간 세시 풍속
1) 봄
2) 여름
3) 가을
4) 겨울
2. 유아교육기관에서 실천 가능한 세시풍속 프로그램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세시풍속 왜 할까요?

우리는 세시풍속에 따른 적절한 행사를 하고 그 시대에 맞는 삶과 풍습을 배우고 살아왔다. 그것이 조상의 삶을 배우고 또한 그것을 후대에 전수시켜 주는 일을 하기도 햇다. 따라서 세시풍속에 따른 생활풍습과 의식은 반드시 젊은 세대에서 배우고 실천하는 자세가 필요하리라 생각한다. 세시풍속은 우리 겨레의 얼을 느껴 보며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계절의 변화에 따른 생활의 주기성을 알게 한다. 우리의 건강한 먹을거리를 먹으면서, 더불어 즐길 수 있는 놀이와 자연의 이치 속에서 터득한 조상들의 삶의 지혜를 경험케 함은 참으로 중요하다. 유아교육현장에서부터 세시풍속을 생활의 일부로 받아 들여 아이들이 상실한 고유의 민족정서를 맛보게 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1. 세시풍속이란?

세시(歲時)란 세월과 같은 의미로 일 년 열두 달을 두고 바뀌는 시간을 말한다. 풍속은 일 년을 주기로 계절 따라 반복되는 고유의 풍속을 말한다. 따라서 세시풍속은 1월부터 12월까지 1년 동안 시간의 흐름에 맞추어 반복되어 온 주기전승의 다양한 민속현상을 말한다. 즉 우리 선조들이 오랜 세월을 지내면서 계절과 24절기의 변화에 자연스럽게 맞춰가는 생활이 바로 세시풍속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민수 고영근 임홍빈 이승재(1991). 국어대사전. 서울 : 금성출판사.
김영찬(1970). 생활 문화 교육. 신교육학강좌 5. 서울: 교육과학사.
도유호 외(1999). 북한학자가 쓴 조선의 민속놀이. 서울: 푸른숲.
신동주(1998) / 유아전통 놀이의 현장적용을 위한 기초연구. 아동학회지. 19(1), 141-154.
심우성(1996) / 한국의 민속놀이. 서울: 동문선.
(1998). 민속문화론 서설. 서울: 동문선.
유안진 (1985). 『한국전통아동심리요법』. 서울: 일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 발도르프 한국적 적용
  • 교육’전시회를 열어 소개하였고 이 후로 국내에도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2) 한국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역사1999년 5월에 국제 자유 발도르프 유치원 연합에 등록한 우리나라 최초의 발도르프 유치원으로 경기도 분당에 ‘분당 발도르프 킨더가르텐’이 설립되고, 2002년 6월에는 서남 재단에서 후원하는 별나라 어린이집이 ‘서남 발도르프 어린이집’으로 전환하였다. 그 이후로 많은 기관들이 발도르프 교육 과정을 마치고 발도르프 교육기관으로의

  • [아동교육] 자연놀이터 어린이집 운영계획안
  • 프로그램원내외 행사 연간계획안(생태교육 프로그램/ 세시풍속 프로그램/ 산책 프로그램/ 텃밭가꾸기 프로그램)소방안전 교육반별 연간계획안월간/주간/일일계획안부모교육계획안식단표▸2010년 신입원아 교육자료반 신입 원아 적응 프로그램신입원아 부모교육자료입학 후의 가정교육어린이집 적응하기 ▸보육정보휴원을 요하는 질병환아관리안전사고에 대한 책임의 한계 자연놀이터 어린이집 설립 취지자연놀이터는 기관 내에

  • 생태유아교육의 프로그램 종류와 교사의 역할00
  • 생태유아교육의 프로그램 종류와 교사의 역할00-목차-1. 생태유아교육의 개념 2.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3. 생태유아교육의 목적 4. 생태유아교육의 목표 5. 생태유아교육의 프로그램 종류 6. 생태유아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7. 생태유아교육이 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 8. 생태유아교육의 장.단점9. 결론유아는 자연 속에서 자라면 정서교육에도 매우 좋고 건전한 정신과 건강한 육체를 갖게한 바탕이 되어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

  • 생태유아교육과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계획안00
  • 생태유아교육과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계획안00Ⅰ. 생태유아교육 이론적 배경인간은 원래 자연 속에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간다. 자연은 우리 인간의 품안이고 미래에 다시 돌아갈 품안의 안식처인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이 자연 속에서 이뤄진다면 가장 이상적일 것이다. 실지로 자연 속에서 자란 유아는 정서적인 면, 인지적인 면에서 안정적이고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자랄 수 있다. 건전한 생태유아교육은 생태적 세계관에 기초하며 동양의 전통사

  •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00
  •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운영00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본성을 지닌 아이들을 자연의 순리대로 스스로 잘 자라도록 돌보고 기르는 일을 하는 것이다. 본래 아이는 부모의 자식, 사람의 아이인 동시에 자연의 아이이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아이를 사람의 아이이면서 자연의 아이로 기르는 것으로서 자연의 순리대로, 사람의 도리대로 아이를 기르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생태유아교육은 자연의 순리와 사람의 도리는 하나로 통한다는 천지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