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치료의 목적과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독서치료의 목적과 필요성
목차
1. 독서치료의 개념
2. 독서치료의 목적
3. 독서치료의 가치
4. 독서치료의 특징
5. 독서치료의 필요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독서치료의 개념

1900년대 초기의 독서 요법은 자기 이해와 통찰을 바탕으로 정신 질환자, 문제아, 비행 청소년, 비교적 경미한 우울증을 겪고 있는 성인, 노인 등의 치료를 위한 보조적 요법으로 사용되었으나, 19세기 후반부터는 치료적 차원뿐 아니라 건강한 사람들의 감성적이고 인지적인 성숙을 도와 건전한 인격 형성을 이끄는 발달적, 예방적 차원에서도 큰 가치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널리 사용되고 있다. 독서치료는 문학을 이용해서 정신건강을 지킨다는 것으로서, 문학이 치료적 특성을 가졌다는 기본 가정에서 출발한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독서치료를 독서상담, 독서요법, 독서클리닉, 시치료 등의 용어로 함께 쓰고 있다. 즉, 독서치료란 놀이치료, 미술치료 등과 병행하여 적용하는 상담치료 접근법이다. 생활지도나 상담영역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훈련을 쌓은 독서치료자가, 내담자의 문제 상황과 관련 있는 적절한 문학작품을 매개로 하여, 상담자와 일대일
참고문헌
독서치료의 첫걸음, 「독서치료란 무엇인가」, 푸른책들,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서교직론] 독서요법에 관한 연구
  • 독서요법에 관한 연구. (5조)目次1. 서론 1.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2 연구방법 및 한계 2. 이론적 배경 2.1 독서요법의 어원 및 정의 2.2 독서요법의 원리와 과정 2.3 독서요법의 유형 2.4 독서요법의 특징과 치료적 가치 3. 실태조사 3.1 국외 독서요법의 운영 사례 3.2 국내 독서요법의 운영 사례 3.3 국내 독서요법 적용 활성화 사례 4. 문제점 및 대안 4.1 독서요법의 적용 한계 4.2 문제점 4.3 활성화 대안 5.기대효과 6.결론 1. 서론1.1 연구목적 및 필

  • [문헌정보학]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
  • 독서치료에 대한 사서들의 인식과 나아갈 방향-공공도서관 사서들을 중심으로-(A study on the couctiousneso of the librarian about the bibliotheraphy and its directionan) ◁ 목 차 ▷1. 서론2. 독서치료의 이론적 배경2.1 독서치료의 개념 및 역사2.2 독서치료의 목적 및 효과2.3 독서치료의 원리 및 유형2.3.1 독서치료의 상황, 기법, 목적에 따른 종류2.3.2 독서치료 대상자에 따른 기준의 종류 2.3.3 독서치료의 대상자, 치료자의 관계를 기준으로 나눈 종류 3. 사서를 대상

  • 또래관계증진 독서 프로그램
  • 독서프로그램▷ 프로그램의 목적자신이 가지는 자신감 결여, 대인관계의 부적응 등의 문제를 감소 ,건전한 자아상을  갖게 하고또래관계에 있어 원만한 관계 형성을 목적 프로그램 소개▷ 대상 아동또래 친구에 대해 관심이 많고 참여하기를 희망하는초등학교 5 ~ 6학년 (선착순 8명)▷ 프로그램의 구성 시간- 2009년 9월~ 11월까지- 총 10회기 . 회기당 90분 구성 15분 일반주제 5분 독서치료주제 50분 독서치료 20분 마무리 프로그램 소개O.T활동

  • 프로그램 명 프로그램의 목적 프로그램의 필요성 저소득층 아동 자아존중감
  • 필요성프로그램 명 프로그램의 목적 프로그램의 필요성 프로그램의 세부내용 및 실시방법 예산 평가 사업기대효과3)경험적 근거독서 치료 프로그램은 독서치료프로그램이 초등학교 고학년 학습 부진아의 자아 존중감과 또래관계에 미치는 효과(김학조,2011)라는 논문을 통하여 독서 치료를 통해 학습부진아의 자아 존중감이 형성 되는 것이 입증되었다프로그램의 세부내용 및 실시방법 1)독서치료프로그램 명 프로그램의 목적 프로그램의 필요성

  • [교육]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음악과 사회성의 관계
  • 치료사로부터 오는 강화는 일종의 성취감이라고 볼 수 있다. 여기서 간주하는 초자아는 지시된, 교육된 사항에 대한 기대를 만족시키고 이에 대한 음악적 보상에 초점을 맞춘다.(1) 자아와 음악아아동이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느낌을 갖게하는 데에는 수용적이고 성공적인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 본인이 할 수 있는 것에 대한 끊임없는 강화와 보상은 긍정적인 자아상을 확립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음악 활동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를 얻고 환경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