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eBay 이베이 경영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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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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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DENTIFY THE COMPANY'S BUSINESS MODEL
AND CORE COMPETENCIES. 2
2. DISCUSS THE ROLE OF IT IN THE BUSINESS MODEL. 3
3. HOW VIABLE IS THE BUSINESS MODEL
OF THE COMPANY? 5
4. WHY HAS eBay BECOME
SUCH A SUCCESSFUL GROWING MARKETPLACE? 6
5. WILL eBAY CONTUNUE TO SUCCEED IN AN ONLINE MARKETPLACE? 8
- 본문내용
-
1. IDENTIFY THE COMPANY'S BUSINESS MODEL (STRATEGY) AND CORE COMPETENCIES.
1) 최초의 인터넷 개인 대 개인(P2P) 경매 사이트
eBay는 인터넷상에서 사람들이 자유롭게 모여 물건을 사고 팔 수 있도록 안정된 시스템을 제공하고 그 대가를 받는 수수료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이 핵심 경쟁력이다. eBay 스스로는 어떤 물건도 만들거나 팔지 않고 다만 사람과 사람(person to person) 간의 자유롭고 안정적인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매개 역할을 하고 있을 뿐이다. 이 경우 물류비, 재고비등 일반적인 인터넷 기업들이 갖는 막대한 비용이 절대적으로 적다.
수익의 원천도 약간 다르다. 다른 많은 온라인 경매 업체 들이 판매자와 입찰자 사이에 물품 배송 등의 확인과, 송금신청에 따른 수수료를 수입으로 하고 있는 반면, eBay에서는 우선 상품에 따른 등록비를 다르게 하여 수입을 올리고 있고, 등록하는 홈페이지상의 위치에 따라서도 비용을 부과함으로써, 마지막으로 거래 완료될 시의 커미션 등으로 받는 요금을 통해 수입을 톡톡히 챙기고 있다.
eBay에서의 거래는 대부분 경매의 형태로 이루어진다. 이것은 한 물건에 대해 네티즌들이 한꺼번에 가격을 흥정하게 함으로써 판매자 측에서는 최대한 비싸게 팔 수 있고 구매자 측에서는 최대한 싸게 살 수 있다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한다. 이 과정에서 eBay는 판매자 측에서만 수수료를 받는다. 팔려는 사람이 최저 경매가가 10달러 이하인 제품을 등록하려면 25센트를 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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