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화용] 제 4장 의미의 계열관계 -대립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3. 대립관계
3.1 대립어의 규정
3.2 대립어의 유형
3.2.1. 반의대립어
3.2.2. 상보대립어
3.2.3. 방향대립어
3.3 대립어의 의미특성
3.3.1 극성
3.3.2 중화
3.3.3 유표성
2007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국어과 문법 내용
7차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 내용
본문내용
반의대립어의 하위유형
(1) 척도대립어 : 가치중립적, 객관적인 평가 기준 적용
ㄱ. 길다/짧다, 높다/낮다, 깊다/얕다, 멀다/가깝다, 넓다/좁다, 굵다/가늘다
ㄴ. 많다/적다, 무겁다/가볍다, 빠르다/느리다, 세다/여리다, 밝다/어둡다
(2) 평가반의어 : 긍정/부정적 평가를 나타냄. 주관적인 평가로서 ‘화자관련 기준’ 적용
좋다/나쁘다, 쉽다/어렵다, 부지런하다/게으르다, 선하다/악하다, 영리하다/우둔하다, 아름답다/추하다, 유능하다/무능하다, 부유하다/가난하다
(3) 정감반의어 : 주관적인 감각이나 감정 또는 주관적 반응에 근거한 평가
덥다/춥다, 뜨겁다/차갑다, 달다/쓰다, 기쁘다/슬프다, 자랑스럽다/수치스럽다, 상쾌하다/불쾌하다

3.2.2. 상보대립어
: 대립관계에 있는 어떤 개념적 영역을 상호 배타적인 두 구역으로 철저히 양분하는 대립어

상보대립어의 성격
(1) 단언과 부정에 대한 상호함의 관계가 성립.
ㄱ. 갑은 남자이다. ⇄ 갑은 여자가 아니다.
ㄴ. 을은 여자이다. ⇄ 을은 여자가 아니다.
(2) 대립관계에 있는 두 어휘항목을 동시에 긍정하거나 부정하게 되면 모순됨.
ㄱ. (?)갑은 남자이기도 하고 여자이기도 하다.
ㄴ. (?)갑은 남자도 여자도 아니다.
(3) 정도어로써 수식이 불가능하며 비교표현도 불가능.
ㄱ. (?)갑은 매우 {남자/여자}이다.
ㄴ. (?)갑은 을보다 더 {남자/여자}이다.
(4) 평가의 기준이 절대적.
참고문헌
+참고문헌+
국어의미론, 임지룡, 탑출판사, 2010
국어 대립어의 의미 상관체계, 임지룡, 형설출판사, 198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 4장 국어의 의미 6
  • 의미 연구의 층위① 어휘 층위 : 어휘 의미론, 어휘소의 의미, 관계, 확장에 대한 연구이다.② 문장 층위 : 문장 의미론, 통사적인 연구, 문장의 사회적 용인성에 대한 연구이다.③ 발화 층위 : 화용론, 화자-청자-발화상황을 통괄적으로 고려하는 담화 및 텍스트에 관한 연구이다.▣탐구 문제 239p 246p1. ‘산(山)’의 의미는 ‘지시물’과 직접 환기되는지 아니면 머릿속에 저장된 ‘개념’을 통해 환기되는지 논의해 보자.어떤 단어가 직접 지시물로서

  • 제4장 국어의 의미 국어 지식탐구 요약 국어 지식론 요약 국어지식탐구 4장 요약 국어지식탐구요약 국어의 의미 요약 국어지식론 요약 국어지식탐구 제4장 국어의 의미 국어 지식 탐구 요약
  • 제 4장 국어의 의미1. 의미와 의미의 분석언어는 형식과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중 언어의 내용과 관련된 측면을 의미라고 하며, 언어적 의미를 연구하는 분야를 의미론이라 한다.1.1 의미의 정의지시설, 자극-반응설, 개념설1.1.1 지시설“개”의 의미는 지시 대상물로서 “개”라는 것으로써, 의미를 ‘지시물’혹은 ‘지시관계’라고 보는 입장이다. 플라톤의 대화편에서 기원을 찾을 수 있으며, 1970년대로 접어들어 몬테규의 모형이론으로 계

  • 제4장 국어의 의미
  • 제나 상(相)과 관련된 형태소들의 의미연구가 주목을 끌었다. 이 밖에 70년대는 해외로부터 성층문법(成層文法)격문법(格文法)몬태규문법(Montague 文法)화용론(話用論) 등 다양한 이론들이 도입되었고, 이를 적용한 한국어의 의미연구가 그 주제의 확대와 더불어 활발히 진행되었다. 1.1 의미의 정의1.1.1. 지시설의미를 ‘지시물’ 혹은 ‘지시 관계’라고 본다.몬태규(R. montague)의 모형 이론(model theory)장 : 구체적인 대상을 가리키는 경우에는 타당

  • [국어의미론] 유표성과 무표성 -이론과 의미습득활용을 중심으로
  • 의미습득 중에서도 대립관계어의 의미습득에 중점을 두어 연구하였다. 이를 실제 연구하는 데에는 절차와 조건이 까다로워 여러 대립관계의 습득에 대한 연구실험을 살피어 가장 이해가 용이하고 타당하다고 여겨지는 실험을 부록으로 첨부 수록하였다. 이 외에도 부록에는 미처 본론에는 싣지 못한 여성어의 언어생활에서 나타나는 유표적 표현과 유표적 발화에서의 화용적 의미를 정리하여 수록함으로써 본론에서 어휘로만 한정되었던 연구

  • 제4장 국어의 의미
  • 제4장 국어의 의미 1. 의미와 의미의 분석 (의미의 중요성)- 언어 : 형식 + 내용 (⊃ 의미)- 언어의 중심 기능 : 의미 전달에 있음1.1. 의미의 정의1.1.1. 지시설 : 최초의 의미설 ① 의미를 ‘지시물’ 혹은 ‘지시관계’ 로 보는 설ex) 플라톤 「대화」 → 1970 몬테규의 모형 이론 ② 장점 : 구체적 대상을 가리키는 경우에 타당함③ 단점 : 지시물이 변화할 경우, 지시물의 동일성을 보장하기 어려운 경우, 추상명사의 경우 규정이 어려움236p 탐구 - 의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