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뉴스 기사 제목의 의미적 분석과 국어교육에의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2. 분석 자료 선정과 연구의 방법

3. 인터넷 뉴스와 지면 신문의 일반적 특징 비교

4. 인터넷 뉴스 기사 제목의 유형과 분석
4.1. 인터넷 뉴스 기사 제목의 유형 분류

4.2. 정보제한형의 미완성 형태 제목

4.2.1. 비종결 문장 사용의 미완성 형태 제목

4.2.2. 빈칸을 사용한 제목

4.3. 의문 형태의 제목 제시

4.3.1. 의문부호, 의문사, 또는 이유를 나타내는 어휘의 사용

4.3.2. 수수께끼성 제목 사용

4.4. 대명사를 사용한 제목

4.5. 연예/스포츠계 등 인물들의 가십(gossip)성 언행 보도 제목

4.6. 기타 방법들: 애매모호한 용어, 동음이의어의 사용 등

5. 인터넷 신문 제목의 의미론적 분석

5.1. 경제적 요인

5.2. 사회적 요인

6 국어 교육에의 시사점
6.1. 매체 언어 교육의 관점

(1) 왜 매체 언어 교육인가
(2) 인터넷 뉴스 리터러시
(3) 인터넷 뉴스와 신문 기사

6.2. 국어과 교육과정과의 연계 및 활용
(1) 7학년 문법
(2) 8학년 쓰기


본문내용
4.2. 정보제한형의 미완성 형태 제목
인터넷 뉴스 제목 가운데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유형이다. 인터넷 뉴스 제목에는 실질적으로 쓸 수 있는 글자 수의 제약이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제약으로 말미암아 제목을 전보문식으로 줄여서 쓰는 지면 신문과는 달리 인터넷 뉴스는 독자가 흥미 있어 할 부분을 발췌․제시하고 줄임 표시를 활용하여 미완성으로 제목을 만드는 전략을 사용한다.

이러한 제목의 유형으로는 줄임 표시와 함께 제목이 명사형이나 부사형 등으로 끝나는 것과 연결접속사를 활용하여 그 이후의 주절이 생략된 형태의 것, 빈칸을 제시하여 정보를 불완전하게 제공하는 것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의 다문화교육
  • 교육이 필요하다. 하나의 고정관념으로 굳어져버린 사고는 쉽게 깨어지지 않는다. 이것을 깨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교육과 인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정혜은, 2009).그리고 이어서 앞서 말한 일반인에 대한 교육을 하기 위한 장소도 필요할 것이다. 정부의 2009년 예산을 보면 일반인에 대한 다문화 교육에 투여되는 예산보다 결혼 이민자나 그 가족의 직접적으로 투입이 되는 예산이 훨씬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그들에 대한 지원은 당연히 필요하겠지만

  • 국어교과에서 미디어교육수용현황과 방향
  • 교육은 미디어를 이용하여 수업을 좀더 재미있게 만들자는 차원에서 도입되는 ‘미디어를 활용한 교육’이다. 그래서 국어시간에 영화를 이용해서 토론이나 글쓰기 등을 하고, 영화를 보고 시나리오 완성하기, 영화를 보고 논술문 쓰기, 뉴스나 오락 프로그램을 보고 우리말 순화하기, 시를 읽고 느낀 점을 대중 가요로 표현하기, 대중 가요의 화자에게 편지쓰기, 사진보고 제목 정하기, 특히 신문 활용 교육(NIE)이 대표적이다. 웹 게시판을 이용해 작품

  • [매체언어교육론] 인터넷 신문 댓글을 통한 사회적 상호작용 교수학습방안 연구
  • 국어과 수업 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하고 있다. 사회적인 소통과 관련해서 김달환(2007)의 인터넷 댓글 이용자의 사회심리적 속성과 이용 동기, 이용 행위, 만족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김달환, 「인터넷 댓글 이용자의 사회심리적 속성과 이용 동기, 이용 행위, 만족의 상관성 연구」, 한양대학교 신문방송학 대학원, 2007가 있고, 인터넷 뉴스 기사에 관련된 연구로서 유지현(2005)은 댓글에 사용된 언어를 분석하고 전자언어의 학습

  • [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개념,목적,전개,사례, 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지도방법,기대효과
  • 제목 뽑기4) 제목보고 상상하기5) 신문의 일부 내용 되살리기6) 서로 다른 신문기사를 보고 유사점과 차이점 찾기2. 스크랩하기1) 필요성2) 스크랩하기3. 신문 학습지 1) 필요성2) 신문 학습지로 토의 훈련하기4. 토의의 기초 훈련5. 신문을 통한 토론 훈련 방법 Ⅶ.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학습)의 기대효과1. 학교의 기대효과2. 신문사의 기대효과3. 지역사회의 이익Ⅷ. 향후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학습)의 제고 방안Ⅸ. 결론 및 시사점참

  • 전자작문의 양상 연구
  • 분석해봄으로써 국어교육에의 시사점을 찾아본다. B. 조사 내용 1) 인터넷 신문 기사의 양상 연구① 조사 대상 : 인터넷 신문의 경우, 신문사가 같은 내용을 인터넷 사이트 운영을 통해 재배포하는 경우와 신문사가 종이신문과 관계없이 인터넷 신문을 운영하는 경우, 종이신문은 발간하지 않고 인터넷 신문만 운영하는 경우가 있다. 이 중 세 번째의 경우를 대상으로 하였다. - 오마이뉴스, 데일리안, 데일리 서프라이즈, 디지털 타임즈 (4개 인터넷 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