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퐁스 도데 Alphonse Daudet 마지막수업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작품 소개
Ⅱ 작품 등장인물
Ⅲ 작품 구성·줄거리
Ⅳ 작품 분석 (시대적 배경, 지리적 배경, 이데올로기 배경)
Ⅴ 작품 발췌 분석
1. 〈마지막 수업〉의 1인칭 관찰자 시점
2. 민족정체성으로서 언어 교육의 중요성
3. 식민지의 강압적인 언어 교육
Ⅵ 작품 감상·평가
ⅰ 프랑스의 민족의식을 일깨우는 서정적인 작품?
ⅱ 프랑스의 추악한 Nationalism을 대표하는 작품?
ⅲ 알자스-로렌만의 독자적 정체성에 대한 표출?
ⅳ 개인적인 감상 평가
- 본문내용
-
프랑스 알자스 지방에 살던 소년 프란츠는 공부보다는 뛰어 놀기를 좋아하는 개구쟁이 아이이다. 오늘도 여느 때와 다름없이 지각을 하여 학교에 갔으나 교실에는 무거운 분위기가 흘렀다. 또한 동네의 어른들 역시 교실에 앉아 있었다. 프랑스어 선생님인 아멜 선생님은 장학사가 학교를 방문할 때나 입던 정장을 입고 교단에 서있었다. 아멜 선생님은 "베를린에서 명령이 내려왔습니다. 독일에 귀속된 알자스-로렌 지방의 모든 학교에서는 프랑스어 수업이 아닌 독일어 수업을 하라고 말입니다." 라는 말을 한다. 곧 이 수업이 마지막 수업이라는 것이다. 프란츠는 마음 깊이 자신이 프랑스어를 소홀히 배운 것을 반성한다. 그러나 아멜 선생님은 프란츠에게 "너는 이미 네 마음 속으로 너를 반성하고 있을 것이다. 그걸로 족하단다."라는 말로 프란츠를 다독인다. 수업이 끝나는 시간인 12시에 저 건너 교회 탑에서 시간을 알리는 종이 치고 프로이센 군의 소리가 들리자 아멜 선생님은 말을 잇지 못한다. 이어서 아멜 선생님은 교실 칠판에 Vive La France! (프랑스 만세!) 라고 쓰며 이야기는 끝이 난다.
Ⅳ 작품 분석 (시대적 배경, 지리적 배경, 이데올로기 배경)
·시대적 배경 (1871년 보불전쟁)
보불전쟁에서 패한 프랑스는 독일계 주민이 다수였던 알자스-로렌 지방을 프로이센에게 넘겨주고 퇴각해야했던 시대적 배경을 담고 있다.
∴ 알자스·로렌문제( Alsace-Lorraine dispute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