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퐁스 도데 Alphonse Daudet 마지막수업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작품 소개

Ⅱ 작품 등장인물

Ⅲ 작품 구성·줄거리

Ⅳ 작품 분석 (시대적 배경, 지리적 배경, 이데올로기 배경)

Ⅴ 작품 발췌 분석

1. 〈마지막 수업〉의 1인칭 관찰자 시점

2. 민족정체성으로서 언어 교육의 중요성

3. 식민지의 강압적인 언어 교육

Ⅵ 작품 감상·평가

ⅰ 프랑스의 민족의식을 일깨우는 서정적인 작품?

ⅱ 프랑스의 추악한 Nationalism을 대표하는 작품?

ⅲ 알자스-로렌만의 독자적 정체성에 대한 표출?

ⅳ 개인적인 감상 평가

본문내용

프랑스 알자스 지방에 살던 소년 프란츠는 공부보다는 뛰어 놀기를 좋아하는 개구쟁이 아이이다. 오늘도 여느 때와 다름없이 지각을 하여 학교에 갔으나 교실에는 무거운 분위기가 흘렀다. 또한 동네의 어른들 역시 교실에 앉아 있었다. 프랑스어 선생님인 아멜 선생님은 장학사가 학교를 방문할 때나 입던 정장을 입고 교단에 서있었다. 아멜 선생님은 "베를린에서 명령이 내려왔습니다. 독일에 귀속된 알자스-로렌 지방의 모든 학교에서는 프랑스어 수업이 아닌 독일어 수업을 하라고 말입니다." 라는 말을 한다. 곧 이 수업이 마지막 수업이라는 것이다. 프란츠는 마음 깊이 자신이 프랑스어를 소홀히 배운 것을 반성한다. 그러나 아멜 선생님은 프란츠에게 "너는 이미 네 마음 속으로 너를 반성하고 있을 것이다. 그걸로 족하단다."라는 말로 프란츠를 다독인다. 수업이 끝나는 시간인 12시에 저 건너 교회 탑에서 시간을 알리는 종이 치고 프로이센 군의 소리가 들리자 아멜 선생님은 말을 잇지 못한다. 이어서 아멜 선생님은 교실 칠판에 Vive La France! (프랑스 만세!) 라고 쓰며 이야기는 끝이 난다.


Ⅳ 작품 분석 (시대적 배경, 지리적 배경, 이데올로기 배경)

·시대적 배경 (1871년 보불전쟁)
보불전쟁에서 패한 프랑스는 독일계 주민이 다수였던 알자스-로렌 지방을 프로이센에게 넘겨주고 퇴각해야했던 시대적 배경을 담고 있다.

∴ 알자스·로렌문제( Alsace-Lorraine dispute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론] 김유정의 `동백꽃`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작품이 지닌 속뜻을 이해하도록 한다.나. 수업 모형 설계Ⅰ. 계획 단계1. 수업 목표 설정계획단계에서는 김유정의 동백꽃을 학생들에게 이해시키기에 적절한 학습목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학습목표1.등장인물의 성격, 갈등구조, 시점을 밝혀내 말할 수 있다.2.시점의 차이가 어떤 효과를 주는지를 주제를 말할 수 있다.3.개인별, 모듬별 활동을 통해 김유정 소설의 특징을 이해한다.2. 교육내용으로서의 텍스트 분석김유정의 문학은 향토적

  • 중학교 2학년 1학기 6단원 작품 속의 말하는이 학습지도안
  • 중 2-1 6. 작품 속의 말하는이Ⅰ. 단원의 구성에 대한 분석평가 및 재구성중학교 2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의 6단원은 다음과 같은 여러 요소들로 구성되었다. 이 여러 요소들은 각각 독립성을 지니면서 하나의 학습 단위를 이루고 있다. 그러나 이들 여러 요소들은 단원 내의 앞과 뒤에 위치한 다른 요소들과 연계를 이루면서 전체적으로 하나의 수업 전개의 흐름을 구성하기도 한다. 여기서는 단원에 제시되어 있는 순서대로 각 요소들을 제시하면서 이

  • 교육학 중학교 국어 1학기 6단원 작품 속의 말하는 이
  • 작품의 말하는 이와 비슷한 정서를 풍기는 문학 작품을 제시하고 글 속에 나온 이와 같은 경험을 해 본적이 있는지. 그 사람의 감정은 어떠했을 것인지에 대한 질문을 던짐으로써 학습자들로 하여금 나룻배와 행인 작품 속의 말하는 이가 어떠한 심정과 상황에 처했는지를 먼저 마음속에 품게 한다. 제시할 문학작품은 알퐁스 도데의 ‘별’ 일부분으로 목동이 아가씨를 남몰래 짝사랑하는 장면을 보여주는 부분이다.아래 작품은 알퐁스 도데의 작품

  • 인문어학 Thomas Hardy Tess of the d Urbervilles 토마스 하디의 테스
  • 작품을 통해 하디는 부부간에 서로 맞지 않는다면 이혼은 쉽게 이루어져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결혼제도가 중요한 것이 아니며 서로 마음 맞는 사람끼리 결혼이라는 공식적인 틀에 매이지 않고 자유로이 함께 사는 것도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주장한다. 결혼이 사람을 얽어매는 굴레라는 생각과, 자유로운 의지에 따라 동거가 가능하다는 이러한 생각은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것이었다. 하디가 당대 여성의 경제적․성적․심리적 문제들

  • 한국문학교육론-한국문학이란 무엇인가
  • Alphonse Daudet. In those works, they described a pure love of the younger generation. How about you? Do you have any experience like these or have you read another similar writings ?Reply(boy student): In my case, I was a close friend with Lisa who lived in my next door. I havent known where she lives since her family moved to other place. I think perhaps it was a love in a sense, even though I didnt realize it at that time.Reply(girl student): Ive read a similar tale like 「A Drizzle」. The title is 「Strawberry Season」. In the novel, one puts some strawberries into the others ba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