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란 무엇인가 -농어촌 특별전형으로 본 소수집단의 형평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 오해(?)

II. 본 론 1
1) 『정의란 무엇인가』에서 등장하는 정의에 대한 주요 관점
(1) 공리주의

(2) 자유지상주의

(3) 칸트

(4) 존 롤스의 평등옹호

(5) 정의와 공동선 - 마이클 센델의 공동체주의

2) 7장 소수집단우대정책

III. 본론 2 - 우리나라 입시제도 : 농어촌 지역 특별 전형
1) 농어촌 지역 전형

2) 미국의 소수집단우대정책과 우리나라의 농어촌전형의 공통점과 차이점

3) ‘농어촌 전형’에 대한 우리들 각자의 생각

4) ‘농어촌 전형’에 대한 이론적 시작
 (1) 공리주의적 시각에서 바라본 ‘농어촌 특별전형’

 (2) 자유지상주의의 시각에서 본 ‘대입-농어촌특별전형’

 (3) 롤스식 평등옹호의 시각에서의 농어촌 특별전형

 (4) 공동체주의 시각에서의 농어촌 특별전형

 (5) 이론적 시각에 대한 결론

IV. 본론 4 - 농어촌 전형의 운용 상 쟁점
(1) 말 많고 탈 많은 대입 농어촌특별전형?!
① 왜곡된 혜택의 대상 - 위장전입 문제

② 농부 딸 어부 아들을 위한 전형?

③ ‘톱 자리’ 빼앗긴 토박이들

④ 응용? 기숙형 고교의 등장

(2) 농어촌 전형의 운용 상 드러난 쟁점

V. 결 론 - 그래서 정의란 무엇인가?


본문내용
II. 본 론 1
1) 『정의란 무엇인가』에서 등장하는 정의에 대한 주요 관점
(1) 공리주의
사회라는 공동체는 어떠한 판단을 내릴 때 ‘정의’라는 원칙을 내세워 판단의 명분을 제시한다. 샌델은 사회계약론을 포함하는 고전 윤리이론들을 설명하며 공리주의를 설명한다. 공리주의는 ‘최대의 행복’이라는 숫자를 기본으로 하는 공리주의의 명확한 원리를 제시하였고, 샌델은 그 원리의 창시자인 벤담과 밀의 이론을 분석한다.
벤담의 공리주의에서 도덕의 최고 원칙은 행복을 극대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쾌락이 고통을 넘어서도록 하여야 하며, 옳은 행위는 ‘공리’를 극대화하는 모든 행위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그러나 벤담의 공리주의는 개인의 권리를 존중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받고 있는데, 오직 만족의 총합에만 관심을 두는 탓에 개인을 짓밟을 수 있다는 것이다. 공리주의자들에게 개인은 단지 사람들의 선호도를 더할 때 계산되는 한 항목에 지나지 않게 된다. 그리고 그의 공리주의는 행복을 계량·통합·계산하는 데 기초가 되는 도덕과학을 제공한다는 주장이 있는데, 이 주장에 따르면 동등하게 계산된 모든 사람의 기호는 오늘날의 경제적 사고의 밑거름이 된다. 그러나 모든 가치가 하나의 공통된 수치로 계량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러한 벤담의 최대 행복 원칙에의 두 가지 반박, 즉 인간의 존엄성과 개인의 권리에 비중을 두지 않았다는 것과 모든 도덕적 문제를 쾌락과 고통이라는 하나의 저울로 측정하는 오류를 범했다는 데에 있다. 이에 밀은 계산적인 원칙보다는 좀 더 인간적인 원칙으로 공리주의를 다듬으려 하였다. 밀은 벤담과 달리 저급 쾌락과 고급 쾌락을 구분하려 하였으며, 쾌락과 고통이 전부라고 주장함과 동시에 ‘더 바람직하고 가치 있는’ 쾌락이 있다고 덧붙인다. 이에 대해 샌델은 공리주의적 원리는 ‘정의’적 판단에 도달하는데 부족한 점이 있음을 제시하며 성숙된 개념의 ‘정의’와 공리주의 간의 괴리를 주장한다.

(2) 자유지상주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사회 학력중심사회 학벌주의의 실태와 문제 및 개선방안0
  • 집단이 그토록 외치는 효율의 논리로 따져 봐도 사회적인 낭비다. 이 장에서는 한국사회 학력중심사회와 학벌주의의 문제점 및 극복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Ⅱ. 본 론1. 학벌주의의 정의와 의의1) 학벌주의 정의학벌을 중요하게 여기는 입장이나 태도를 말한다. 우선, ‘학벌’이란 학벌(學閥)의 학자는 학교 또는 학파라는 뜻이다. 그리고 벌자는 확립된 집안을 뜻한다. 이 글자는 문(門)과 벌(伐)의 두 글자로 만든 것인데 벌(

  • 교원수급 요약본
  • 농어촌 지역 응시자들에게 가산점을 주고, 교사들에게 수당 주기 -농어촌교육특별법을 하루속히 제정해서 농어촌 지역에 근무하는 교사들에게 인사상 우대하고 도서벽지 수당의 대폭인상 등 재정적인 우대 -현재의 교육대학 일변도의 초등교원 양성기관을 다양화시켜 사범대까지 확대하고 한시적으로 준교사 검정시험을 부활하는 방안 -교원 임용시험을 치를 경우 각 교육대학별로 지역별 할당제를 실시하는 방안 등도 적극검토 등이 있다. 무엇보

  • 한국사회 교육격차, 교육 불평등 문제와 해결방안
  • 농어촌 특별전형은 사회적으로 소외된 계층에 인센티브를 줌으로써 교육 형평성에 기여한다. 이는 계층 간 교육 기회에 대한 차별이 분명히 존재하고 그 차별로 인해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동등한 기회를 제공해야한다는 교육복지 철학을 바탕으로 한다. 미국의 경우 상대적으로 교육 혜택을 적게 받은 계층을 위한 소수자 우대정책이 존재하는데 이러한 제도들이 우리나라의 농어촌 특별전형제와 맥락적으로 비슷하다고 할 수

  • [대학입학] 대학입시제도의 시대적배경과 02년도 수능의 문제점 및 보안책
  • 본고사 시기(1969∼80년)7. 대학입학 학력고사와 고교내신(논술)병행 시기(1981∼87년)8. 학력고사, 내신, 면접 병행 시기(1988∼93년)9. 대학수학능력시험, 고교내신, 대학별고사 병행 시기(1994∼96년)10. 현행 대학입학전형제도(1997∼2001년)가. 전형 자료(1) 학교생활기록부(2) 대학수학능력시험(3) 대학별 고사 나. 전형유형(1) 일반전형(2) 특별전형다. 전형 시기 (1) 정시모집(2) 수시모집과 추가모집Ⅲ. 주요 국가들의 대학입학 전형제도1. 미국의 대학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인사행정 Ⅱ
  • 본다)㉰ 푸른기장증에 등급이 표시되어 있지 않은 것은 한국교총에서 발급한 등급표시 확인서를 첨부한다.㉱ 교과서 편찬위원 : 86. 4. 26이전 경력은 0.5점으로 평정한다.4) 가산점 평정가산점 제도는 한 조직체가 구성원들에게 직무수행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능력향상을 촉진하도록 하기 위하여 구성원 개인이 특별한 자격을 취득하거나 특히 어려운 특정직무를 수행한 경우 그에 대한 포상으로서 인사행정에 그 실적을 반영시켜주는 제도이다.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