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 베르니니를 통해 보는 이탈리아 바로크 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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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서론
1. 주제 선정 배경

Ⅱ 본론
1. 바로크 양식이란

1.1 바로크 양식의 등장 배경

1.2 바로크 건축의 특징

2. 건축가 베르니니란?

3. 건축물 소개

3.1 몬테치토리오 궁전(Palazzo di Montecitorio)

3.2 바르베리니 궁전

3.3 성 베드로 성당

3.4 산타마리아 교회와 북쪽문
(Santa Maria in Montesanto e Santa Maria dei Miracoli)

Ⅲ 결론
1.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2 바로크 건축의 특징
바로크 건축은 르네상스 건축에서 추구되었던 엄격한 고전적 법칙들, 즉 고전주의 건축양식의 대칭, 비례, 질서, 조화 등의 정적이고 2차원적인 건축 구성 원리를 무시한 새로운 건축양식으로, 르네상스에 비해 본능과 감각 그리고 환상에 호소하며 거대한 양식, 율동감을 나타내는 곡선의 활용, 자유롭고 유연한 접합 부분 및 입체감 부여 등의 특색을 나타낸다. 때문에 르네상스 건축이 안정감, 완결된 공간의 미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운동감의 인상이 강하고 장식이 다양하고 복잡하게 표현된 특징이 있다. 이에 따라 건축 자체도 구조, 표현, 장식 등이 하나의 의지로 뭉쳐 그 효과를 높였으며, 건축가는 부재를 지지하는 곳에 조각물을 인용 하는 등 3차원적인 효과를 주었다. 이런 사유로 바로크건축은 르네상스와 비교시 건축의 규모가 커지고 곡면 형태에 바탕을 두어 동감의 효과를 얻으며, 새로운 평면형식과 공간의 창조를 기도했다. 또 단순성보다 복잡성과 풍요성을 택하고 빛의 극적인 효과까지 즐기게 되었다. 하지만 후기에 이르러 감각적 표현 위주에 몰두하면서 매너리즘에 빠지게 되었다.

2. 건축가 베르니니란?
베르니니[Bernini, Gian Lorenzo]는 이탈리아 바로크 시대의 가장 위대한 조각가이자 건축가·화가·극작가로 활동했던 인물로, 바로크 조각 양식을 창조하고 크게 발전시켜 미술사에서 바로크 조각의 독보적인 존재로 거론되며, 건축가로써도 큰 업적을 남긴 인물이다. 하지만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성곤, 「서양 건축사」, 기문당, 2003
윤정근 외 8명, 「서양 건축사」, 기문당, 2003
<참고사이트>
http://cafe.naver.com/jsseo43.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670
http://kin.naver.com/db/detail.php?d1id=11&dir_id=110210&eid=0ARTZpvz9xcBJf9++47bWpP/sdbwE+YZ&ts=1101598835
http://cafe.naver.com/francecultureart.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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