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게임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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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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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비디오 게임 산업의 개요
1. 게임 산업의 정의와 분류
2. 비디오 게임 산업의 정의
3. 비디오 게임 산업 분석의 의의
II. 비디오 게임 경쟁 환경의 분석
1. Value chain 분석
2. Five-forces model 분석
III. 경쟁전략과 정보기술
1. 정보기술이 경쟁에 미치는 영향
2. 경쟁 우위 지속을 위한 정보기술의 활용
IV. 결론
- 본문내용
-
I.비디오 게임 산업의 개요
게임의 정의
- 단순 정의 : 영상 표현을 이용해 자신의 의지를
반영시키며 즐거움을 얻을 수 있는 놀이기구
- 새로운 정의 : 고부가가치 엔터테인먼트 산업
과학기술의 발전과 정보기술의 발전을
토대로 하여 인간의 유희에 대한 욕구를
해소하는 사회적 기능을 담당
게임에 대한 역기능과 좋지 않은 이미지가 순화되면서
게임이 가진 순기능과 사업성이 부각되고 있다.
예) 프로게이머의 탄생, 케이블 게임 채널 등의 탄생
⊙ 비디오 게임 산업 분석의 의의와 목적
-비디오 게임 산업의 환경 분석을 통한 가치 창출의 형태 분석
-국내에서 미개발 분야인 비디오 게임 시장의 참여 가능성 확인
-정보기술의 활용이 비디오 게임 시장에 미치는 영향 확인
-전략적 우위를 획득하기 위한 산업 분석 요령 습득
-비디오 게임 산업 전망을 통한 미래 예측 능력 배양
- 참고문헌
-
[1] 한국의 게임산업 [오영택 외 2명저]
[2] 첨단기술 네트워크를 통한 가상현실 [장진호, 김종현 저]
[3] 한국 게임의 산업과 전망 [정원해 저]
[4] 게임 산업의 개요 [game biz lab 사이트 제공]
[5] KGDCD 2002 [콘솔게임 제작 관리 및 마케팅]
[6] 소니의 야망 [김원문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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