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트랜드 분석 -노인여가의 과거 현재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요 약

표 목차 및 그림목차

1. 서 론

2. 본론

1. 노인여가의 개념 - 1-1) 여가의 개념 - 1-2) 노인여가의 개념
- 1-3) 노년기 여가활동의 중요성과 효과

2. 한국의 시대별 여가행태 - 2-1) 60년대-80년대의 한국 노인의 여가
- 2-2) 90년대의 한국 노인의 여가
- 2-3) 현대의 노인여가



3. 해외사례 비교조사 - 3-1) CASE. 미국
- 3-2) CASE. 일본
- 3-3) CASE. 영국
- 3-4) CASE. 중국


3. 결 론 및 제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1.사회적 관계망을 보완ㆍ유지 및 확대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
2.여가활동을 통해서 무엇이든지 의미 있는 활동할 수 있는 거리를 마련할 수 있다.
3.여가활동 참여함으로서 신체 및 정신건강 유지 또는 향상시킬 수 있다.
4.삶의 활력을 되찾을 수 있다.
5.여가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삶을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기술과 능력이 증진될 수 있다.
2) 한국의 시대별 여가행태

2-1) 60년대-80년대의 한국 노인의 여가

60년대의 노인여가는 그 언급이 무색할 정도로 제한적이었다. 서민층이나 그 이하계층의 삶을 살던 노인들이 대부분이었으며 이들은 젊은 시절을 일제 강점기 치하에서 보내거나 6.25전쟁을 참전으로 목숨을 거는 삶을 살아온 것이 사실이다. 가족의 부양도 힘겨운 상황에서 노년의 퇴직이란 있을리 없고 앞의 험난한 생활의 연속으로 노인인구의 비중은 적은 상황이었다. 의 여가 향유란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거기에 국가의 경제발전도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고 그에 따라 노인들의 여가를 지원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시대였던 것이다. 노년이 되어서도 노동을 해야만 하는 시기였다. 지금의 노인들이 흔히들 할 수 있는 등산 등의 동적인 여가활동도 노동으로의 복귀로 인하여 지양되었다. 마을 중심 등에 모여 앉아 같은 처지의 노인들끼리 담소를 나누거나 라디오 시청 또는 몇가구 넘어 하는 TV시청 등으로 여가를 대신하였다. 중산층 이상의 노인층의 여가활동은 그에 비해 사뭇 달랐다 할 수 있다. 이 부류의 노인의 특징은 큰 사업을 하거나 정치계층, 혈연에 의한 부의 세습을 누리고 나라의 침체기에도 불구하고 여유로운 생활을 향유하였다. 그들은 전국 곳곳으로 여행을 다니거나 가족들과 고급 식당에서 식사를 할 여건이 있는 계층으로써 풍족한 여가생활을 경험했다. 심지어는 이때부터 골프를 치는 노인계층도 있었음이 당시 자료에서 검색되었다. 이들 부유층 노인은 주로 일선에서 물러난 부류이다. 노동에서의 탈출이란 없는 서민층의 삶과는 대조적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이런 부의 세습은 그 흐름이 끊고 이어져 나가는 특징
참고문헌
* 참고문헌

- 보건복지가족부 - http://www.mw.go.kr/
- 노년시대 신문 - [210호] , [229호] ,[217호]
- 네이버 블로그 – blog.naver.com/qkqmgidk
- like no one님의 이글루 - 노인전용놀이터(사진)
- 한국 조경신문 - 고령화 사회 맞춤형 공원시설물 … ‘노인건강놀이터’ 출시
- 나우뉴스 - 60대 이상만 OK”…노인 놀이터 등장
- 한강타임즈 – 11.20
- 파이낸셜뉴스 _‘노인복지의 천국’ 일본을 가다
- 네이버 블로그 - blog.naver.com/yoigee?Redirect=Log&logNo=30086726716
- 네이버 블로그 - blog.naver.com/yoigee?Redirect=Log&logNo=300867267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장년층을 위한 실버 쇼핑몰 및 카페
  • 노인 연령층의 특성상 평범하고 친근한 이미지의 모델로 프로모션을 벌여, 대중적인 이미지 확립이 절실함 중저가 이미지 확립 옷에 대한 투자가 부담스러울 수 있는 나이임을 고려,친근한 이미지의 모델은 고급스러운 느낌보다 대중적이고 중저가 적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도움을 줄거라 판단됨성장 전략의류: 여성 실용적이고 디자인 좋은 중저가 브랜드의류: 남성 중저가 실용적이면서 디자인 좋은 브랜드액세서리: 스카프, 가방, 안경, 신발

  • 스포츠 관광 자원 상품 가능성
  • 외 4인(1999), 스포츠 산업 지원을 위한 정책 프로그램 개발, 한국체육과학연구원.백광, 남동현(2002), 현대 스포츠 산업론, 대경북스.스포츠 비즈니스(1998), 스포츠 이벤트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분석. 4호.유상원(2000), 스포츠의 산업화와 TV스포츠 프로그램의 수익성 창출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김영태(2003), 스포츠 관광에 대한 사례중심의 심층고찰, 명지대 석사학위논문그 외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 개인블로그 및 지식인 활용

  • 클럽&리조트 경영론,클럽메드,클럽매드,클럽메드경영전략,The Farm at San Benito 리조트,산베니로리조트,남해힐튼리조트,스파리조트
  • 과거의 추세와 비교하여 현재는 핵가족의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함 따라 상대적으로 자녀수도 적고, 경쟁에 의한 많은 업무로 자녀와 함께 누릴 수 있는 시간이 적어 가족과 함께할 시간을 보내기 위한 여행을 하고자 하는 가족단위의 여행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베이비부머 세대들(46년 이후 65년 이전 사이에 출생한 사람들)이 퇴직을 하며 축적한 부를 이용하여 자녀들, 혹은 결혼한 자녀들과 함께 여가를 즐기기 위해 여행을 가는 형태가 많아

  • [마케팅전략] 패밀리레스토랑-TGIFRIDAY에대한 마케팅전략 수립
  • 현재 마르쉐의 유기농 식자재 대부분 이 샐러드 바에 집중되어 있지만, 샐러드바는 너무나 빈약하다. 유기농 사료를 이용 한 쇠고기, 유기농 밀을 사용한 빵 등의 메뉴개발로 고급소비자층을 겨냥해야 한다- 노년층을 겨냥한 메뉴 개발• 노인인구비율의 증가로 인한 노년층을 위한 메뉴 개발• 건강식 메뉴 P RICE - 기존 레스토랑 대비 저가, 타 외식업체 대비 중고가P r o m o t I o n- 다양한 이벤트(자사 이벤트,고객들을 위한 이벤트)• 자사의 홍보

  • [광고기획서] KT&G브랜드 가치의 극대화를 위한 광고전략, 광고기획안
  • 현재 KT&G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랑의 집짓기 운동’을‘사랑의 버섯마을 만들기’ 활동 으로 전환!!-노령화 사회에 대비한 복지상품 개발 및 매체와의 결합으로 사회사업에 대한 광고효과 및 기업 이미지 제고- 현재 분산되어있는 각종 집짓기 운동을 하나로 통합하여(네트워크 구축) 결합이익 극대화!!독거노인청소년보호사랑의 버섯마을 관리노숙자 보호여성보호시설Ⅲ. 마케팅 전술 – 4p – price& product& placeKT&GEmOtIoN MaRkEt.고용창출을 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