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올드보이 스토리텔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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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3막 구분

1. 3막 구조

2. 3막 그래프

Ⅱ. 플롯, 공간적, 캐릭터 구조

1. 플롯 구조

2. 공간적 구조

3. 캐릭터 구조

Ⅲ. 영화에서 드러나는 Telling.

1) 시계를 형상화한 오프닝 시퀀스

2) 개미

3) 여자 다리

4) 옷, 시계 상표 보여줌

5) 짐승도 살 권리가 있다는 말

6) 짜장면 배달원을 따라가는 장면(진로방향 ↖)

7) 십자가 형상

8) 오이디푸스 신화

9) 익숙한 장면의 반복

10) 과거 회상과 시각

11) 시점

Ⅳ.3차분석(결론)


본문내용

Ⅱ. 플롯, 공간적, 캐릭터 구조
1. 플롯 구조
→메인 플롯 : 이우진에 의한 오대수의 감금, 오대수가 감금의 이유를 찾아가는 과정

→서브 플롯 : 오대수와 미도의 관계 변화
2. 공간적 구조
이 영화는 등장인물들의 시간과 공간에 대한 이야기다. 영화 내에서 이들이 소비하는 공간과 시간은 뚜렷한 특징을 지니고 상대에 의해 구분된다. 이 영화는 시각적인 효과가 강하다. 공간의 색채나 무늬, 패턴 등을 통해서 등장인물의 처지와 성격을 나타내기도 한다.
몬스터 오대수를 만드는 데 큰 기여를 한 감금방. 그 방의 벽지는 일정한 패턴을 가지고 있다. 답답하기 짝이 없는 그 무늬와 소름돋는 그림을 통해서 오대수에게 있어 복수라는 것을 하나의 성격으로 고정시켰다.
후에 미도가 갇히게 되는 새로 이사한 사설 감금방. 이 방의 벽지도 역시 일정한 패턴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오대수의 방과는 약간은 다른 분위기이다. 억지로라도 편안한 마음을 가질 수 있는 좀 더 밝은 색감과 좀 더 시원시원한 큰 무늬의 벽지를 이용했다. 그리고 오대수의 방에 있던 기괴한 그림과 달리 소녀의 기도를 담고 있는 사진을 통해 그녀의 오대수에 대한 기다림을 잘 표현했다.
이 장소들 말고도 오대수와 처음 만난 날의 미도의 방, 모텔의 방, 오대수와 이우진이 처음 만나는 맞은 편 아파트의 방의 무늬도 약간씩 다르지만 일정한 형식을 가지고 있다. 이는 모든 상황들이 오대수와 미도를 빠져나갈 수 없는 상황으로 밀어 넣고 있다는 답답함을 느끼게 하고 그러한 상황들이 오대수의 성격을 더욱 더 굳힌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이 모든 것들이 이우진의 철두철미한 계획 하에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이우진을 표현하는 패턴들은 불안하며 곧 파괴될 것만 같은 느낌을 준다. 이우진이 오대수와 미도에게 동시에 건네는 보라색의 상자가 그러하며 손수건이 그러하다. 그리고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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