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네트 월프 `철학과 예술사회학`(3장. 지식사회학의 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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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도입부(3장 처음 ~ i) 상대성과 객관적 지식의 문제)

II. 인식론/지식사회학과 사회학이론 사이의 쟁점들

2) 지식과 실체

3) 비교문화적 이해

4) 지식의 제수준과 다양성

cf) 만하임의 이데올로기론(월터 칼스네스, 1991.)

∴ 지식사회학으로부터 만하임이 도출한 인식론적 결과란?

5) 구조와 개인

6) 세계관의 개념

III. 비판적 인식론과 존재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인식론/지식사회학과 사회학이론 사이의 쟁점들


2) 지식과 실체

자네트 월프는 현대 유렵 철학의 주류를 경험론과 합리론으로 나누고, 두 전통 모두에서 이상적 세계에 대한 고전적 개념은 무시당했다고 말한다. 경험론은 이상적인 실체에 대한 지식을 부정하고 우리가 아는 유일한 세계는 감각적 자료의 세계라고 주장하고, 합리론 전통에서 출발한 현상학은 우리는 외부 세계에 대한 우리의 말을 경험된 것으로서의 세계에 한정해야만 한다고 주장한다.(데카르트적 회의에 기초해 우리가 어떤 신념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는 바로 그 점 외에는 모두 회의할 경우 물질적 대상의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세계는 영원히 찾지 못한다.)
이후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세계에 대한 이야기는 불신의 대상이었지만, 지식사회학이론도 종종 궁극적 실재 세계와 같은 관념을 통해 이 논쟁에 끼어든다. 하지만 지식사회학에서 말하는 “본체적 실체 혹은 궁극적 실재”의 개념은 그 의미하는 바가 애매하게 그 뜻을 명확히 하고 그 문장이 사용되는 방식을 구분하는 게 필요하다. ( “언어의 남용, 그리고 실체와 객관성이 지닌 다양한 의미들의 혼동”(p.77))
그리고 그 구분은 다음과 같다.

물질세계
의자, 사람, 자연적 또는 인공적 물체, 산사태, 물질적 사건
사회문화적 세계
상징적 행위, 제도, 역할, 법률



3) 비교문화적 이해

특히 비교문화적 탐구에 있어서 객관적 관찰과 연구라는 문제는 복잡해진다. 앞에서의 지
참고문헌
※ 참고문헌
로버트 머튼, 석현호 외 옮김, <과학사회학 I>, 민음사, 1998.
월터 칼스네스, 박진환 외 옮김, <인식과 이데올로기>, 문우사, 1991.
조지 리처, 한국이론사회학회 옮김, <현대 사회학 이론과 그 고전적 뿌리>, 박영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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