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소수민족 -티베트,위구르,조선족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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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중국의 소수민족 현황과 티베트·위구르·조선족
2.1. 중국의 민족현황
2.2. 티베트의 역사
2.3. 위구르의 역사
2.4. 조선족의 역사

3. 중국정부의 소수민족정책
3.1. 소수민족 정책의 기본 원칙
3.2. 소수민족 정책의 변천
3.3. 티베트와 위구르
3.3.1. 티베트
3.3.2. 위구르
3.4. 조선족

4. 소수민족의 정체성 의식과 표현
4.1 티베트
4.1.1. 티베트인의 사회적 지위
4.1.2 티베트인의 정체성에 대한 표현
4.2 위구르
4.2.1. 위구르인의 사회적 지위
4.2.2. 위구르인의 정체성
4.2.3. 분리 독립 운동에 대한 위구르인들의 다양한 입장
4.2.4. 위구르인의 정체성 표현
4.3. 조선족
4.3.1. 조선족의 사회적 지위와 정체성
4.3.2. 조선족의 정체성 표현

5. 결론
5.1. 티베트·위구르인과 조선족의 차이
5.2. 분리 독립운동의 미래
5.3. 한국정부와 한국인의 자세
본문내용

3.2. 소수민족 정책의 변천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 공산당의 소수민족 정책은 대내외 정세 변화에 따라 소수민족에 대한 기본입장과 정책이 변화해왔다. 이는 1949~1958년의 건국 초기의 소수민족 정책 정립기, 1958~1978년의 혼란기(여기서 혼란기는 다시 1958~1965년의 ‘동원체제 시기’와 1966~1976년의 ‘문화대혁명 시기’로 나뉜다), 1978~현재까지의 회복 및 재정립기(구체적으로 78~84년은 ‘회복기’, 84~91년은 ‘정책 조정기’, 그리고 92년~현재까지는 ‘전면 개방기’로 규정)로 나눌 수 있다. 정재남, 『중국의 소수민족』, 살림, 2008년.
소수민족정책의 시기별 분류는 연구자에 따라 상이했지만, 본 글에서는 정재남의 글을 기준으로 하였다.
여기서 우리는 전반적인 소수민족 정책의 시기별 분류와는 별개로 중국 정부의 티베트, 위구르, 조선족 각 민족에 따른 정책 변화의 흐름과 함께 주로 개혁개방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소수민족 정책을 다루고자 한다.
1992년 중국 정부가 1980년대의 개혁개방 경험을 바탕으로 경제적 측면에서 전면 개방 정책을 시행함에 따라, 소수민족 정책도 변화가 불가피하였다. 그래서 중국 정부는 1990년대부터 민족 간 '공동번영'을 강조하면서 중앙정부 주도 아래 소수민족 지역에 대한 기간 시설 투자를 통하여 산업화를 촉진함으로써 소수민족 지역 스스로 자체적으로 능력을 배양하여 경제적인 낙후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는 개발주의 정책을 취하고 있다. 정재남, 위와 같음.

중국 정부의 소수민족 정책은 단순히 정책으로서의 의미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정책과 관련해 해당 민족의 중앙정부와의 갈등이나 민족의 정체성과 연관이 있다는 점에서 보아야한다.

3.3. 티베트와 위구르
티베트와 위구르의 경우 분리주의 운동이 활발히 일어나는 지역이니만큼 해당 민족에 대한 중국정부의 정책도 분리주의에 대한 대응과 관련되어 있다. 말하자면, 중앙정부의 주도하에 적극적인 개발 전략을 전개하여 지역 불만의 빌미를 해소하면서 결과적으로는 의존적 발전(dependent development) 경로를 통한 경제적 통합을 촉진시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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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소수민족의 이해
  • 비교적 늦다. 2.소수 민족의 특이한 문화1)만주족2)좡족3)티베트족4)조선족5)회족1>만주족*중국 소수 민족 가운데 두번째로 많은 인구를 가진 민족*기마와 궁술이 뛰어남*남성은 변발하고, 말굽모양의 긴 두루마기 위에 짧은 치마*치파오-중국 전통의상으로 2>좡족*소수민족 중 인구가 가장 많다*청동으로 북을 만드는 기술이 뛰어남*좡족 여성이 목화실과 오색의 비단실로 짠 좡진 유명3>티베트족*주로 티베트 자치구와 청해, 사천 등에 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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