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교육과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지필평가의 문제점

2. 대안적 관점 : 수행평가

3. 수행평가의 유형

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2) 구술 시험

3) 토론법

4) 실험ㆍ실습법

5) 면접법

6) 관찰법

7)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보고서법

8) 연구 보고서법

4. 수행평가의 절차

5. 수행평가의 예시

1) 조사형 과제

2) 탐구형 과제

3) 토론형 과제

4. 수행평가의 한계 및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서술형 검사란 흔히 말하는 주관식 검사 유형과 비슷한 것으로 문제의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서술하고 논술하는 검사이다. 질문의 형태에 있어서는 기존의 단편적인 지식을 묻는 것에서 창의성 등 고등 사고 능력을 묻는 것이 많아지고 있다. 논술형 검사도 일종의 서술형 검사이기는 하지만 개인 나름의 생각이나 주장을 논리적이고 설득력있게 조직하여 작성하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일반 서술형과 구별된다.

2) 구술 시험
구술 시험은 종이와 필기도구가 발명되기 이전부터 시행되어 오던 시험으로 가장 오래된 수행평가의 유형으로 볼 수 있다. 학습자로 하여금 특정 교육 내용이나 주제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하여 학습자의 준비도, 이해력, 표현력, 판단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직접 평가하기 위한 방법이다. 구술 시험은 말하는 내용 뿐 아니라 표현과 발음 및 태도도 평가의 대상이 된다는 점에서 말하는 내용(주제)에 관한 영역과 국어 사용 능력으로서의 말하기 영역과의 통합적 평가가 될 수 있다.

3) 토론법
토론법이란 교수ㆍ학습 활동과 평가 활동을 통합적으로 수행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 특정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서로 토론하는 것을 보고 평가하는 것이다. 특히 수행평가에서는 찬반 토론법을 많이 사용하는데 토론 주제에 대하여 사전에 준비한 자료의 다양성이나 충실성, 그리고 토론 내용의 충실성과 논리성, 토론 진행방법 등을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찬반 토론법은 논술형 검사와 구술 시험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를 모두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학생 수가 많을 경우 개별 학생들이 충분히 발언할 기회를 갖지 못하는 단점도 있다.

4) 실험ㆍ실습법
실험ㆍ실습법은 자연과학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어떤 과제에 대해 학생들로 하
참고문헌
참고문헌

류한경(2005):「평가를 통한 문법교육 개선 방안 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이인제 외(1999): 중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시행 방안 및 자료 개발 연구』,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임지룡 외(2010):『문법 교육론』, 역락, 서울
최미숙(1998):「국어교육에서의 평가 -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국어교육연구 제5권,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교육과정이 실시되면서 국어 지식 영역의 연구는 독특한 흐름을 가지게 되었다. 그 중 또 하나가 바로 제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대한 연구이다. 국어 지식 영역의 경우 제6차 교육과정에서 제7차 교육과정으로 바뀌면서 많은 변화를 겪었기 때문에 제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대한 연구들 중에는 제6차 교육과정과 제7차 교육과정의 차이를 비교하는 논문들이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2002년 3월에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

  • 이해영역에 대한 평가와 잘못된 사례에 대한 고찰
  • 평가(evaluation) 및 개선, 학습자의 태도와 사회 심리적 차이의 평가, 언어 평가 연구 기준의 제공에 있다. 기존에 시행된 시험 평가문항의 경우 교사는 과제 수행에 역점을 두고 학습자는 목표어를 얼마나 실제 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가에 역점을 두고 있었고 학습단계별로 중급 학습자는 어휘 및 문법 사용에 있어서 정확성, 고급 학습자는 언어 사용의 유창성에 초점을 두고 있었다.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함에 있어서 곤란한 점은 의사소통능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
  • 교육과정을 지향하는 동시에 고등학교 단계에서의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을 강화하여, 학습자 특성에 맞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고등학교에서는 과목간의 관계를 분명히하여, 기초 과목으로 ‘국어’와 ‘국어생활’을 두고 심화선택과목으로 ‘화법’, ‘독서’, ‘작문’, ‘문법’, ‘문학’이 정립하도록 하였다. 아울러 정보사회에 대비하여 창의성과 정보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두었고, 열린 교육과 수행평가를 강조하여 실제적인

  • [초등국어] 신,구 교육과정 비교 및 국어과 교육과정 주요 용어 분석
  • 평가 계획, 평가 목표 및 내용, 평가 방법, 평가 결과의 활용으로 구분하여 제시- 평가 계획 시 유의점 제시- 내용 체계의 변화 반영- 평가 내용의 통합 강조- 교사의 학생 평가 이외에 학생의 자기 평가․상호 평가 강조- 영역별 평가 방법 제시 지양, 국어과 평가 방법 제시 후 영역의 특성에 맞는 방법 선택 강조- 평가 결과 보고 체계의 다양화 강조2. 국어과 교육과정 주요 용어(1) 7차 국어 교육 과정상의 용어 해설용어의미국어문화국어를 통해

  • 매체교육 레포트
  • 평가 방법도 고안해야 할 것이다. 교육 내용의 체계가 성립되면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방법이 그것을 중심으로 설정될 수 있으므로, 본 보고서에서는 7차 교육과정에 맞추어 매체 교육 내용 체계만을 구성해보는 것으로 하겠다.1) 매체 교육 내용 선정의 원리① 매체 교육의 내용은 인지적 내용과 정의적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야 한다. 매체 교육의 목표와 유기적으로 하는데, 앞서 진술한 인지적 목표인 지식, 기능과 정의적 목표인 태도 영역으로 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