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일러 Tyler의 목표달성평가모형과 교육관 및 교육평가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2020 교육과정4B][타일러모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인권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 [2020 교육과정4C][타일러모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리더십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 [2020 교육과정4A][타일러 모형]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만 5세 유아의 ‘적응능력 향상 활동’을 개발하고자 한다. 아래에 근거하여 과제물의 내용을 작성하시오.
- 교육 과정 및 평가
- [2023 교육과정][공통형, A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목차
-
목 차
1. Tyler의 목표달성평가모형과 교육관 및 교육평가관
1.1. Tyler의 목표달성평가모형
1.2. Tyler의 교육관 및 교육평가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기본적으로, 학습이란 학습자의 경험을 통해서 얻어지는 것이다. 즉, 그가 처한 환경에 대해서 어떤 반응을 보이느냐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의 수단은 곧 학습자의 경험이라고 볼 수 있다(Tyler, 이해명 역, 1987, p.58).
“학습경험”이라는 용어는 학습자와 학습자가 처한 외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이라고 볼 수 있다. 학습은 학습자의 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즉, 그는 그가 행한 행위를 통해서 학습을 하지 교사의 교수 활동을 통해서 학습을 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 그러므로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무엇을 경험했는가 하는 것이지 학생들에게 무엇이 제공되었는가의 문제는 아닌 것이다(Tyler, 이해명 역, 1987, pp.58~59).
이와 같이 Tyler는 학습자의 학습경험이 학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이러한 학습경험을 통해 교육목표가 달성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는 이러한 학습경험을 선정하는 데 적용되는 몇 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기회 제공의 원칙, 만족의 원칙, 경험 가능의 원칙, 多활동의 원칙, 多성과의 원칙이 그것이다 多활동의 원칙과 多성과의 원칙이라는 명칭은 박채형(2008)의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 : 매력과 함정」 p.30에서 참고한 것이다.
. 기회 제공의 원칙이란 학생들이 목표 달성에 필요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족의 원칙은 학생들이 목표와 관련된 학습을 함에 있어서 만족을 느껴야 한다는 원칙이며, 경험 가능의 원칙은 학습경험이 학생들의 현재 수준에서 경험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多활동의 원칙이란 하나의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 여러 가지 다른 학습경험이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며, 마지막으로 多성과의 원칙은 같은 학습경험을 했더라도 교육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Tyler, 이해명 역, 1987, pp.60~62). 따라서 교수자는 이러한 원칙들을 고려하여 학습경험을 선정해야 한다.
이렇게 학습경험이 선정되고 나면 효과적인 학습 계획을 세우기 위해 학습경험을 통합시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곽진숙(2000), 타일러와 아이스너의 교육평가론 비교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채형(2008),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 : 매력과 함정, 「道德敎育硏究 20(1)」한국도덕교육학회, pp.27~48.
Tyler, R. W., 이해명 역(1987),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