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일러 Tyler의 목표달성평가모형과 교육관 및 교육평가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Tyler의 목표달성평가모형과 교육관 및 교육평가관

1.1. Tyler의 목표달성평가모형

1.2. Tyler의 교육관 및 교육평가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본적으로, 학습이란 학습자의 경험을 통해서 얻어지는 것이다. 즉, 그가 처한 환경에 대해서 어떤 반응을 보이느냐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의 수단은 곧 학습자의 경험이라고 볼 수 있다(Tyler, 이해명 역, 1987, p.58).
“학습경험”이라는 용어는 학습자와 학습자가 처한 외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이라고 볼 수 있다. 학습은 학습자의 활동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즉, 그는 그가 행한 행위를 통해서 학습을 하지 교사의 교수 활동을 통해서 학습을 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 그러므로 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이 무엇을 경험했는가 하는 것이지 학생들에게 무엇이 제공되었는가의 문제는 아닌 것이다(Tyler, 이해명 역, 1987, pp.58~59).

이와 같이 Tyler는 학습자의 학습경험이 학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이러한 학습경험을 통해 교육목표가 달성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는 이러한 학습경험을 선정하는 데 적용되는 몇 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기회 제공의 원칙, 만족의 원칙, 경험 가능의 원칙, 多활동의 원칙, 多성과의 원칙이 그것이다 多활동의 원칙과 多성과의 원칙이라는 명칭은 박채형(2008)의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 : 매력과 함정」 p.30에서 참고한 것이다.
. 기회 제공의 원칙이란 학생들이 목표 달성에 필요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만족의 원칙은 학생들이 목표와 관련된 학습을 함에 있어서 만족을 느껴야 한다는 원칙이며, 경험 가능의 원칙은 학습경험이 학생들의 현재 수준에서 경험이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多활동의 원칙이란 하나의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 여러 가지 다른 학습경험이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며, 마지막으로 多성과의 원칙은 같은 학습경험을 했더라도 교육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Tyler, 이해명 역, 1987, pp.60~62). 따라서 교수자는 이러한 원칙들을 고려하여 학습경험을 선정해야 한다.
이렇게 학습경험이 선정되고 나면 효과적인 학습 계획을 세우기 위해 학습경험을 통합시
참고문헌
참고문헌

곽진숙(2000), 타일러와 아이스너의 교육평가론 비교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채형(2008),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 : 매력과 함정, 「道德敎育硏究 20(1)」한국도덕교육학회, pp.27~48.
Tyler, R. W., 이해명 역(1987), 「교육과정과 학습지도의 기본원리」,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원론] 목표론
  • 교육과정상의 목표교육과정상의 내용목표교과서 상의 학습목표문학교과서에서 명시된 진술로제시된 ‘학습목표’만이문학교육의 ‘목표’인가?한국 교육과 Tyler의 교육원리 곽진숙, 「타일러와 Eisner의 교육평가론 비교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0조영태, 「타일러 모형과 그 대안」, 『도덕교육연구』, Vol.19 No.1, 한국교육학회 도덕교육연구회, 2007박채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모형 : 매력과 함정」, 『도덕교

  • [초등교육과정] 과학적 소양인을 키우는 초등과학교육과정 개발 연구
  • 관련성을 지닌 과학과의 성격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의 총론과 과학과의 각론에 기초해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는 교육 과정 개발을 수행해보고자 한다. Ⅱ. Tyler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근거한 교육과정 개발 2. 학습경험의 선정설정된 교육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는 목표당성을 용이하게 하는 적절한 학습경험을 선정하여야 한다. 타일러의 개발 모형 단계 중 다음과 같은 학습경험 선정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에 대한 이해는 인륜의 근본인 효에서 출발*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도하고 솔선수범하여,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의미②育: 부모가 자식을 따뜻한 가슴으로 안아 주듯 사랑과 관심으로 기른다는 의미(3)한글①가르치다: 처음부터 지니지 못했던 능력을 가르쳐주는 것②기르다: 타고난 능력이나 소질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

  • [교육론] 인지적 정의적 영역의 평가
  • 교육평가(Educational Evaluation) 라는 용어는 1933년 Tyler에 의해 처음 사용평가의 역사Tyler가 ‘8년 연구’에서 최초의 공식적 교육평가모형개발1930~1960년 초까지 Tyler의 모형이 평가의 이론과 실제를 지배1960년 이후 교육평가의 양적, 질적 확대평가의 정의Tyler의 정의- 교육목표가 얼마나 실현되었는지 그 정도를 밝히는 과정- 목표 달성도 확인을 위해 평가를 실시- 명확한 평가기준 제시, 교육목표, 교육과정, 평가간의 논리적 일관성 확보평가의 정

  • [초등영어교육론] 초등영어 평가체제
  • 교육 현장에서 서서히 자리잡아가고 있다고 보여 진다. 영어 교과목의 교육 목표가 성공적으로 달성되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교수 내용이나 교수 기법의 개발 못지않게 적절한 평가 방법을 개발하는 작업이 또한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어떤 교과목이던지, 평가와 교수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평가의 기본적인 기능은 교육의 효과를 검증하여 학생 개개인이 성취해야 할 교육 목표의 성취 정도를 파악하고, 평가 결과를 새로운 수업에 반영함으로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