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sbc의 글로벌금융시스템 -헥사곤, 홍콩 상하이은행의 글로벌 금융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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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HSBC에 관해
Ⅱ 본론
1. HSBC의 온라인 전략
2. 헥사곤 시스템의 개발
3. 헥사곤의 개념적 구조 및 금융서비스
4. 헥사곤이 HSBC에 미친 영향
Ⅲ 결론
HSBC의 사례를 통해 본 우리나라 은행의 전산화 방향 제시
앞으로의 선진은행의 인터넷 전략
- 본문내용
-
1. HSBC의 온라인 전략
HSBC의 온라인 전략은 텔레폰뱅킹을 도입함으로써 본격적으로 개시되었다. HSBC는 1989년 들어 직원이 근무하는 영업점이 없이 단지 전화로만 운영되는 ‘퍼스트다이렉트’라는 텔레폰뱅크를 자회사 형태로 개설하여 1일 24시간, 1년 365일 고객들에게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맞춤형 1:1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퍼스트다이렉트는 개설 10년만인 ’99년에 이미 고객규모가 90만 명에 달할 정도로 성장하였다. 또한 ’97년에는 슈퍼마켓뱅킹을 시작하였으며,’98년에는 PC뱅킹 서비스를 개시하여 고객들과의 접점을 더욱 확대시켰다. ’99년에는 ‘t-commerce 시대’를 알리는 TV뱅킹을 시작하였다. 최근 들어서는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성장에 대응하기 위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첨단기술과 연계된 글로벌 한 네트워크 구축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HSBC의 웹사이트는 개인고객 대상의 「Personal Banking」, 기업 위주의 「Business Banking」, 기관고객을 목표시장으로 하는 「Corporate and Institutio-nal Banking」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와 더불어 투자은행업무를 담당하는 「Investment Banking」, 보험회사인 「HSBC Insurance Brokers」, 자본시장을 담당하는 「Treasury and Capital Markets」, 글로벌 한 차원에서 펀드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Global Fu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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