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브랜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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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2. 스타벅스 개요 --- Brand Elements에 따른 분석

3. 스타벅스의 전략적 브랜드 경영 --- 5막 경쟁드라마에 따른 분석
1) 감성 마케팅
2) 문화적 프로모션
3) 사회적 책임 강조
4) 조직원의 충성도 향상
5) 선점 전략

4. 위기의 스타벅스 --- 경쟁사 분석

5. 스타벅스의 생존 전략
1) Price
2) Product
3) Promotion
4) Place

6. 마치며

본문내용
2) 브랜드 네이밍 (Brand Naming)
스타벅스라는 이름은 허만 멜빌(Herman Melville)의 소설 ‘백경(Moby-Dick)’에서 시작
되었다고
한다. 인간과
고래의
숨막히는
싸움을 그린

소설에는 '피쿼드(Pequod)'라는
배와 ‘스타벅(starbuk)’이라는 항해사가 나온다. 처음 이름을 지을 때는 배의 이름인 '피쿼
드(Pequod)'로 지으려 했으나 ‘피쿼드’에서 ‘피’는 ‘소변’을, ‘쿼드’는 ‘교도소’를 연상시키기
때문에 마시러 오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는 주변의 반대를 듣게 된다. 이에 커피를 사랑하는
일등항해사 스타벅(starbuk)에서 스타벅스를 생각해냈다고 한다. 그 후 창업자는 시애틀과
관련된 이름을 짓고자 고민하다가 금세기 초 붐이 일었던 시애틀 근방 레이니어(Rainier)산
의 스타보(Starbo)라는 광산의 이름을 따서 이름을 짓게 된다. 그런데 후에 이것이 스타벅
항해사와 발음이 유사하다는 데서 그것과 결합되어 스타벅스가 되었다는 또 다른 논리도
있다.

3) 심볼 (Symbol)


스타벅스의 심볼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사이렌(Siren, 로마에서는 Seiren)이라는 바다
의 인어로, 17세기 노르웨이 목판화를 참고로 제작했다고 한다. 사이렌은 아름답고 달콤한
노랫소리로 지나가는 배의 선원들을 유혹하여 죽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처럼 사
람들을 홀려서 스타벅스에 자주 발걸음을 하게 만들겠다는 뜻으로 만들었다고 한다. 로고
는 처음에는 인어의 두 갈래로 갈라진 꼬리와 가슴을 보이고 있어 다소 품격이 느껴지지
않아 길게 머리를 늘어뜨려 가슴을 가리고 있는 로고로 바뀌었다. 그리고 다시 한번 여자의
배꼽을 가리고 인어의 꼬리가 갈라지는 부분을 가려 지금의 로고로 변형시켰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http://www.istarbucks.co.kr/ 스타벅스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http://ko.wikipedia.org 위키백과에서 스타 벅스로 검색
?www.kobaco.co.kr
?www.forx.org 스타벅스 성공 사례로 검색
?2007년 미국 소비자전문지 ‘Consumer Reports’ ‘
스타벅스 코리아 홈페이지
?삼성경제연구소
조용수. 2007. 미래 트렌드와 기업의 대응. LG 경제연구원. 38p.
박정현. LG 주간경제 2007. 7. 4 주. LG 경제연구원. 10p.
홍정석. LG 주간경제 2007. 8. 1 주. LG 경제연구원. 17p.
미래 마케팅, 김정구, 2005, 교보문고
스타벅스 커피 한 잔에 담긴 성공신화, 하워드 슐츠, 2005, 김영사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김영한, 2003, 넥서스
MBC 스페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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