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제6장 주요 정보시스템 솔루션 개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서론

제2절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1. ERP 시스템의 개념 및 특징
2. ERP 시스템의 발전과정
3. ERP 시스템의 구성 및 주요기능
4. ERP시스템 도입의 성공요인

제3절 고객관계관리시스템
1. CRM 개념의정의
2. CRM 시스템의 유형
3. CRM시스템의 구성 및 주요기능
4. CRM 시스템 도입의 성공요인


제4절 공급망 관리시스템
1. SCM 개념의 정의
2. SCM 개념의 발전배경
3. SCM 시스템의 기대효과
4. SCM 시스템의 구성 및 주요기능
5. SCM 시스템 도입의 성공요인

제5절 지식경영시스템
1. 지식경영 개념의 정의
2. KMS의 구성 및 주요기능
3. 지식경영 도입의 성공요인

제 6절 전략적 기업경영시스템
1. SEM 개념의 정의 및 시스템 구성
2. 가치중심경영(VBM)
3. 균형성과지표(BSC)
4.활동기준원가계산과 활동기준관리(ABC/ABM)

제7절 기타정보시스템 솔루션
1. 제품수명주기관리(PLM) 시스템
2. 비즈니스 프로세스관리(BPM) 시스템
본문내용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전사적 자원관리의 개념
: 영업, 판매관리, 생산관리, 품질관리, 인적자원관리, 회계관리 등
기업내의 모든 업무프로세스를 하나의 통합시스템 패키지로 구현한 것이다.

―넓은 의미: 기업전체의 경영자원을 계획적으로 동시에 최적으로 활용한다는 개념
―좁은 의미: 영업, 판매관리, 생산관리, 자재관리, 품질관리, 인적자원관리, 회계 관리
등의 기업활동 전반에 걸친 업무를 통합한 기업정보시스템의
패키지 소프트웨어


즉, 전시적인 차원에서 경영자원을 관리할 목적으로
기업의 모든 부문에 적용 가능하도록 개발된 통합정보 시스템이다.

ERP시스템의 특징(장점)

글로벌 환경에 대한 대응이 가능하다.
베스트 프렉티스, 즉 최선의 사례 및 방법을 제공한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을 지원해 준다
관계형 데이터 베이스를 활용하여 통합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해둔다
새로운 정보시스템의 신속한 구현이 가능하다.
뛰어난 확장성과 개방형 체제

70년대 – 다양한 제품과 기능의 통합화가 강조되기 시작
1975년 올리기(Olicky)의 자재소요계획(MRP)

80년대 – 컴퓨터의 처리.저장능력이 향상되면서
생산자원의 전반적인 능률향상을 위한 능력소요계획(CRP)과
재무계획,판매계획 등 관련업무까지 연계해서 관리하는
생산자원계획(MRPⅡ)시스템이 개발되어 생산현장에서 활용

90년대 - MRPⅡ가 ‘생산활동을 위한 자원투입의 최적화’를 추구하였다면
ERP는 이를 ‘기업활동을 위한 경영자원 투입의 최적화’를
추구하는 개념으로 확장시킨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역정보처리론] 손해보험사의 e-CRM 활용현황
  • 경영활동 내지는 솔루션 운용활동을 말한다. 또한 신규 고객의 획득, 기존고객의 유지 및 관리, 로열티 고객화 실현에 있어서 지속적인 고객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진행하는 전사적인 고객경영활동이다.최근에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e-환경 하에서 고객접점과 커뮤니케이션, 분석 활동을 실시간에 전개함은 물론 고객과의 거래에 관계되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정보를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고객정보통합시스템을 구축하여 고객의 섬세하고

  • [경영학] 나이키(NIKE) 아웃소싱업체 태광실업_기업소개 및 정보시스템(ERP)구축, PLM도입사례
  • 시스템, TPS 【TPS : 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거래처리시스템, 인사급여, 그룹웨어, EIS 【EIS : Enterprisewide Information System】→ 전사적정보시스템 를 동시에 구축하는 대형 프로젝트로 분산되어 있는 국내외에 분산되어 있는 본사와 지사를 효율적으로 통합 구축한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다. 2001년 6월에는 한국 마케팅 대상을 수상하였고, 2002년에는 본사와 베트남, 중국 등 해외지사를 통합하는 글로벌 경영시스템을 구축하였다. 핵심 비즈니스

  • [경영전략] LG전자 경영전략 사례연구
  • 경영전략을 버리고 혁신적인 경영전략이 필요하게 되었다. 우리는 이러한 경영혁신을 통해 성장한 한 대기업인 LG전자를 통해 경영혁신의 중요성과 그 과정을 보고자 한다.1. LG전자의 전반적 개요LG전자는 디지털 디스플레이&미디어, 디지털 어플라이언스, 정보통신의 3개 사업본부 체제를 갖추고 세계 각국에 진출한 72개의 해외 현지법인 그리고 전세계를 커버하는 마케팅 조직을 통해 글로벌 경영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주요 생산 제품은 냉장고,

  • [졸업논문][물류] 택배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서비스 개선방안-한진택배와 CJ GLS의 비교
  • 경영의 가능 ㅇ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인프라 구축으로 보다 안전한 서비스가 가능ㅇ 팀간의 구속력이 저하되어 자칫 분열이 될 가능성ㅇ 팀 외의 업무에 있어서는 책임감과 효율성이 저하됨2) CJ GLS의 Vision과 MissionVision핵심 역량(정보시스템, 물류기술, 인력)만 보유하면서 고객에게 최고의 서비스와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Only One의 Leading Logistics Company.Mission ①Only-One 정신을 바탕으로 변화와 도전 추구②기업의 특성에 맞는 지속적인 서비스

  • [물류] [물류합리화]CJ GLS를 통해 본 물류시스템의 합리화와 경쟁방안
  • 솔루션을 제공하는 e-fulfillment 역량을 갖추어 전자상거래 시대에 선도적인 물류솔루션 회사가 된다는 비전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또한 가치중심의 경영과 물류분야의 선도적인 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상생의 성장전략을 추구해 갈 것이다.3. 핵심역량 (Core Competency)CJ GLS는 주문관리ㆍ창고관리ㆍ배송ㆍ수송관리시스템을 비롯하여, 물류비 분석 시스템을 보유하였으며, 공통물류사업을 고려한 국내 최초의 EDI 정보시스템 도입 등 다양한 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