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작가론] 이상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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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9.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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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연관자료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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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에 대한 기존 연구의 고찰>
<본고의 연구 방법과 내용>
<이상의 유년과 성장기>
<분노와 증오>
<적빈(赤貧)과 책임(責任)>
<죽음에 대한 공포>
<탈주 의식>
<불행했던 외로운 천재 이상(李箱)>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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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에 대한 기존 연구의 고찰>
이상(李箱:1910∼1937, 본명은 김해경)은 1930년대에 등장한 모더니즘 시인이다. 그에 대한 평가는 '기인(奇人)'이라거나 '기괴한 사람', 혹은 '천재'이거나 '정신병자'로 엇갈려 왔다. 지금은 이상(李箱)을 '천재적인 모더니즘' 시인으로 평가하는 것이 큰 거부감 없이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상(李箱)과 그의 문학에 대한 연구는 꽤 많이 이루어진 편이다. 그 세세한 면모는 다양하고 분량이 많지만, 몇 가지 갈래로 묶어볼 수 있다.
첫째, 정신분석학적 접근 방법이 있다. 이는 작가 이상(李箱)이 그의 작품 속에서 이상(異常) 심리를 드러내고 있는 점에 주목한 것이다. 예를 들어, 그의 작품 속에 빈번히 등장하는 '거울'의 이미지와 그 기능에 대하여 자아 분열의 현상으로 규정하고 접근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접근법은 이상(李箱)이라는 한 작가의 의식 세계를 구명하는 데에는 시사점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접근법으로 이루어진 연구가 대개 심리학자나 정신분석학을 전공하는 의사들에 의해 이루어져 있다는 점은 문제이다. 문학 연구자들이 아니기 때문에, 이들이 작가 이상(李箱)의 의식 세계를 밝혀 낸다고 하여도 그것을 그의 문학 작품과 연관시키지 못하고 있다. 혹 문학 연구자에 의한 연구이더라도 역시 정신분석학자들에게 많이 의존하고 있는 형편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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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희, 「오빠 김해경은 천재 李箱과 너무 다르다-李箱의 누이동생 김옥희 여사를 찾아서」『문학사상』, 1987. 4
김승희, 『李箱評傳-제13의 아해도 위독하오』, 문학세계사, 1982
김옥희, 「오빠 이상」『이상문학전집4』, 문학사상사, 1996
김윤식, 『李箱硏究』, 문학사상사, 1987
이상, 「12월 12일」『이상문학전집2』, 문학사상사, 1996
이상, 「동생 옥희 보아라」『이상문학전집3』, 문학사상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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