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와인 시장 활성화 방안(한국와인 브랜드 마주앙을 통한 브랜드 경쟁력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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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 시작에 앞서..
- 1. 개요
- 2. 세계와인산업의 특징
- 2.1 세계와인 소비현황
- 2.2 주요와인 소비국의 현황
- 2.3 아시아 와인시장의 성장
- 3. 한국와인산업 분석
- 3.1 한국와인산업의 역사
- 3.2 한국와인소비현황
- 3.3 마주앙 소개
- 4. 한국와인 마주앙의 활성화 방안
- 5.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4. 한국와인 마주앙 경쟁력 제고 및 활성화 방안

1. 국내산 와인의 정보와 상표경쟁력 향상을 위해 국내와인 제조업자들의 보다 활발한 홍보와 마케팅이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라벨(lable)을 포함한 포장재의 한국 전통화 혹은 고급화로 수입와인과 차별화가 가능하도록 하는 것도 한 방법일 것이다. 또한, 이로 인해 와인을 아직 접해보지 않은 잠정적 소비자 및 와인 초보자에도 외적인 이목을 끌어 소비를 활성화할 수 있다.(와인에 대한 선택에 있어서 맛과 브랜드를 아는 전문가 및 애호가가 아니라면, 와인 초보자에게 선택할 때 가장 큰 기준은 외적인 디자인이라는 것이 많은 브랜드관련 조사에서도 밝혀졌다.)




<아름다운 레이블들로 한국인에게 인기가 많은 이탈리아 와인 “돈나푸가타>


<한국의 경인년을 맞이하여 특별한 레이블을 제작한 호주와인 ‘디킨 에스테이트 카베르네 쇼비뇽’>




2. 와인시장 자체에 대한 호감을 높인다. 와인은 다른 주류들과는 다른 이미지인 소위 ‘비싼 술’, ‘폼 잡는 술’이란 연상이 떠오른다. 그러한 이미지는 각종 매스컴이나 문화요소(영화, 드라마)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무의식적으로 각인된 연상이다. 하지만 한국와인이라면 그 연상을 조금은 바꿀 수 있다. 사회 고위 인사들만이 향유하는 것이 아니라 관심이 있다면 어느 누구나 맛볼 수 있는 연상을 만들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한국와인은 수입와인에 비해 저렴한 값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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