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문명의 충돌, 기독교와 이슬람 -무슬림시각으로 본 십자군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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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무슬림들의 對십자군 전쟁사 개관
(1) 십자군의 침략
(2) 무슬림의 반격
(3) 십자군의 종결
3. 승리의 도취 그리고 文明의 쇠락
4. 맺음말
본문내용
1. 서론

미국과 소련에 의해 주도되어온 양극 체제가 붕괴되었고, 동서냉전 체제의 붕괴로 이념 논쟁이 사라지는 것 같았다. 그러나 그 직후에 발생한 걸프戰은 새로운 시대를 예고하고 있었다. 새무얼 헌팅턴Samuel P Huntington은 자신의 저서『문명의 충돌』에서, 오늘날 인류 사회에는 문명 특히 종교의 상이성에서 오는 괴리감과 갈등이 표면화되기 시작하고 있으며 그런 문명의 대립 현상은 심각해질 것을 예견, 그 예로 기독교 중심의 서구 국가들과 이슬람 국가들 간의 긴장과 대립을 들고 있다.
이슬람 세계와 기독교 세계간의 충돌의 역사에서 대표적인 사건으로 십자군 전쟁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십자군 전쟁도 우리는 가해자인 서구의 입장으로 보아 왔다. 그래서 피해자 입장에서 이를 극복해낸 의의 등은 제쳐두고, 가해자 입장인 서구의 입장에서 전쟁의 정당성과 원인 그리고 그것이 끼진 사회적 가치, 의의 등에만 치중에 온 것이 사실이다. 세계 어느 역사든 특히 戰爭史에 있어 모두 자신의 입장에서 자기의 정당성을 옹호하고자 하는 것이 人之常情일 것이다.
우리의 역사는 종종 가해자의 입장보다는 피해자의 입장에서 서왔다. 이런 입장에서 본다면 특히 십자군 전쟁에 있어 壬辰倭亂을 겪은 우리로서는 피해자인 이슬람의 시각에서 보는 것이 더 친숙할 것이다. 하여 논문은 지극히 간단한 생각에서 출발하였다. 십자군을 보고, 겪었고, 기록을 한 '다른 편'의 이야기를 적어 보자는 것이다.
허나 필자는 지금까지의 십자군에 대한 의의나 평가를 부정하고 새로운 의의나 평가를 정하자는 것이 아니다.
참고문헌
1. 단행본
아 민 말루프, 김미선, 『아랍인의 눈으로 본 십자군 전쟁』, 아침이슬, 2002
제임스 레스턴, 이현주, 『이슬람의 영웅 살라딘과 신의 전사들』, 민음사, 2003
고 원, 『이슬람 역사 1400년 - 알라가 아니면 칼을 받아라』, 동서문화사, 2002
진원숙, 『충돌의 역사 - 기독교세계와 이슬람세계』, 신서원, 2002
최영길, 『이슬람 문화사』, 송산출판사, 1990

2. 논문
김능우, 『中世 아랍詩에 나타난 '십자군과 이슬람세계와의 충돌'에 관한 연구』, 한국외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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