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전략] 박카스 브랜드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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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그래프로 본 박카스의 역사
3. 박카스의 시련(경쟁제품 및 외부 환경과의 전쟁)
4.
박카스의 성공요인
A. 유통 시스템 (60~80
년대 성공요인)
B. 광고를 이용한 문화적 브랜드 마케팅 (90~2000
년대 성공요인)
C. 슬로건별 소비자층 분석
D. 성공한 박카스 광고의 구조
5. 결론
본문내용
B. 광고를 이용한 문화적 브랜드 마케팅 (90~2000
년대 성공요인)
93년
이후

동안
성공한
박카스
광고를
살펴보면

가지
원칙이
있다.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일상적이며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상황일 것.
2. 지나친 기계적 효과나 컴퓨터그래픽 등의 가식적인 요소들을 가능한 배제할 것.
3. 반전과 재미 그리고 의미의 잔상이 있을 것.
4.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건강한 이미지의 무명모델을 사용할 것.(하대호, 2003)
위의
내용을
정리해보면
1990~2000년대
박카스
광고는
당시
기존의

광고와
구별되게
진정성(陳情性)과
대중을
휘어잡는
카리스마적인
표현을
가지고
소비자
에게 강하게 어필하여 그들의 머릿 속에 브랜드를 각인시켰다.

그럼
1990년대에
어떻게
광고가
박카스를
아이콘
브랜드로
만들었는지
시대별
캠페인
슬로건에
따라
재조명해보고
이와
더불어
박카스의
광고의
실패사례도
살펴보겠다.

신한국인
‘신한국인’ 광고 시리즈가 시작한 93년 당시 한국 사회는 어떠했을까?
GNP가
일만달러에
근접했다는
정부의
선전과
함께,
해외여행자율화로
해외여행과
세계화
열풍
현상이
일어났다.
OECD가입
논의와
대전EXPO
등도
이런
분위기를
돋우는데
일조하였다.
이렇듯
고도성장의
과실을
나누고
즐기던
시기였다.
그러나
산업의 패러다임이 기존 산업에서 반도체, 통신 같은 미래 첨단산업으로 이동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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