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경영] 모두투어, 하나투어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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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하나투어/모두투어 비교 분석 및 가상여행사 설립

15 -
1. 하나투어

1) 하나투어 STP 분석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2) 하나투어 SWOT 분석

3) 하나투어 마케팅 믹스 (4p) 전략
(1) 제품전략 (Product)

(2)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

(4) 촉진전략 (Promotion)
2. 모두투어

1) 모두투어 STP 분석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2) 모두투어의 특성

(1) 협력적인 노사관계 및 상생 경영

(2) 국내 최초의 도매영업

(3) 통합 예약 시스템

(4) 활발한 홍보 활동

(5) 인적자원 개발과 직원 복리 후생

3) 모두투어 SWOT 분석

4) 모두투어 마케팅 믹스 (4p) 전략
(1) 제품전략 (Product)

(2)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

(4) 촉진전략 (Promotion)

3. 하나투어/모두투어 비교

1) 여행 송출인원, 항공권판매로 여행사별 순위
2) 매출 구성비 비교
3) 하나투어/모두투어 비교분석

(1) 하나투어/모두투어의 약점

4. 가상여행사

1) 가상여행사 STP 분석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2)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2) 가상여행사 SWOT 분석

3) 가상여행사 마케팅 믹스 (4p) 전략
(1) 제품전략 (Product)

(2)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

(4) 촉진전략 (Promotion)

4) 가상여행사의 강점보완

5) 새로운 수익모델 - 여행 맞춤형 컨설팅

6) 마케팅전략 제시
(1) On-Line 마케팅

(2) Off-Line 마케팅
① 기업과 연계(출장 서비스 강화 등)

② 학교와 연계

Ⅲ 결 론
출 처
<설문 조사 결과>


본문내용
4. 가상여행사
이정도로 비교분석을 마치고 비교분석을 통해 본 과제물의 목표일 홀 세일의 양대산맥이라고 할 수 있는
하나투어와 모두투어의 장점, 단점 보안을 하고, 각 통계 그래프와 20대 중심 100명의 설문지를 이용하여
가상여행사를 만들어서, 역시 위의 여행사 분석기법에 따른 개선방안을 만들어 보이겠다.
1) 가상여행사 STP 분석
(1) 시장세분화(Segmentation)
하나투어에서는 각 연령대별로 20대에서는 도전의 정신, 30~40대에서는 안전 및 도전성 50대 이상의
실버 계층에서는 안전성을 부여하여 시장 세분화 및 타겟팅과 포지셔닝을 하였고 모두투어에서는 국외
여행, 그 중에서도 허니문과 골프여행 같은 고급 패키지의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시장을 세분화를 하였는데
이를 벤치마킹하여, 각 연령대별로 세분화를 할 것이고, 이데 덧붙여 외국여행을 할 신혼부부나 골프여행의
고급 고객 계층의 시장세분화를 할 것이다.

(2)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본 가상여행사는 잠재수요 고객, 앞으로의 여행을 계획하고 해외여행에 관심이 많은 20대를 1차 표적
시장으로, 30~40대 계층을 2차 표적시장으로 ,50대이상 실버계층을 3차 표적시장으로 하여, 앞으로
뜨고 있는 개별 FIT여행상품을 중심으로 배낭여행상품의 판매를 목적으로 표적시장을 잡는다.

(3) 포지셔닝 (Positioning)
국외 여행 OUTBOUND 고객을 중심으로 하여, 요즈음 경기 침체로 인하여 국외 여행의 감소를 감안하여
국내 여행수요를 예측한 포지셔닝을 한다.

2) 가상여행사 SWOT 분석

참고문헌
출 처
※ 참 고 문 헌
- 윤대순. 여행사 마케팅. 대왕사. 1999.
- 이선희. 여행업경영개론. 대왕사. 2002

※ 참 고 자 료
- 하나투어 홈페이지 www.hanatour.co.kr
- 모두투어 홈페이지 www.modetour.com
- 한국 관광 공사 홈페이지 www.visitkorea.or.kr
- 한국일반여행업협회 www.kata.or.kr
- 한국관광공사 www.visitkorea.or.kr
- 통계청 www.nso.go.kr
첨부문서
<설문 조사 결과>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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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오래전이지만 참고자료로 잘 활용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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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1.24 22: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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