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과학교육] 초등학교 과학과 수중 생물 개념 형성을 위한 관련 웹사이트 조사 및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0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 2
3. 연구의 제한점 2

II. 이론적 배경 3
1. 정보화 사회와 교육 3
2.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 5
3. 인터넷을 활용한 과학 교육 10
4. 웹을 이용하는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 12
5. 교과 관련 사이트의 비교 분석 14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17
1. 연구대상 17
2. 교과서 분석 17
3. 교과 관련 사이트 검색 및 조사 17
4. 교과 관련 사이트의 비교 분석 기준 18

IV. 연구 결과 및 논의 19
1. 지니의 개구리 교실 20
2. 3-1 물에사는 생물 21
3. 경남 에듀넷 학습 자료 (3학년 1학기 전차시용 웹학습 자료) 22
4. 물속에 사는 플라나리아 23
5. 사이버 교재 생물 24
6. 4학년 자연과 공부할 내용 25
7. 수생식물 연구회 ‘작은 연못’ 26

V. 결론 및 제언 27
1. 결론 27
2. 제언 28
본문내용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대 사회를 흔히들 정보화 사회라고 한다. 정보화 사회는 국가의 힘과 부, 정보, 지식, 문화 등 지식 자산의 수준에 의하여 결정되며, 지적 자산 수준은 본질적으로 국민의 학습 능력과 창의력에 의존한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를 획득하고 평가하는 능력, 정보를 조작하는 능력, 정보를 조직하고 관리하는 능력, 정보를 해석하고 유통, 활용하는 능력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박도순,1999).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종래의 일방적인 내용전달 위주의 교수 형태에서 탈피하여 학습의 능동성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하여 과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교육환경 시스템이 필요하다. 특히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필요한 교육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고 신속하게 입수하여 자신에 맞는 학습에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인터넷은 멀티미디어 형태의 방대한 정보를 신속하고 용이하게 검색하도록 할 뿐만 아니라, 고도의 학습자 주도권과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을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기에 매우 적합한 학습 매체이다.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편지나 문서 교환, 정보의 송수신, 원격 접속, 정보검색, 사용자 정보 교환, 사용자간의 대화, 사용자간의 컴퓨터 게임, 전자 게시판, 인터넷 전화, 웹서비스등의 다양한 기능은 유의미한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환경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영옥(2001) 국내외 어린이용 인터넷 과학 사이트 비교 분석
심재엽(2000) 과학 교육(초등생물)을 위한 웹사이트 검색과 활용방안
송판섭 외 7명 (2002) 초등학교 과학과 환경교육을 위한 웹기반 학습의 적용
박영철 외 4명 (1999)인터넷을 활용한 중학교 생물분야 학습을 위한 홈페이지 개발 및 적용 연구
김주현 , 성정희 (2002) 인터넷상의 고등학교 생물 학습사이트 비교분석 및 웹사이트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공주 (don't download please)
  • flut***
    (2008.12.09 17:43:4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굿
  • yuricas***
    (2004.12.08 20:24:34)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및 생물학적 조건들이 잘 자라도록 도와주고 보살펴주는 활동※ INPUT적 교육관: Pedagogy, 敎, 가르치다/ OUTPUT적 교육관: Education, 育, 기르다2)교육의 정의(1)교육의 방식①기술적 정의: 교육의 가치를 제시하기보다, 교육현상을 자연과학적(가치중립적․객관적)으로 파악②조작적 정의: *이 입장에서는 교육을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라고 정의함(행동주의 심리학적 입장)*상호과정(조작하여 변화시키는 과정)의 실제성을 보여주기 위해, 추상용어를

  • [초등교육] 한국과 미국의 초등과학 생물 영역 비교
  • 과학 교과 과정 중 생물 영역을 비교함으로써 그 해답을 찾는데 유용한 자료가 되기를 희망한다.우리 나라의 경우 국가 수준에서 교육과정이 정해지고 전국 모든 학교에서 공통된 교육과정으로 과학 교과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미국의 경우 주 마다 그 교육 과정 상의 자율성이 강조되면서 여러 가지의 교육과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국의 국가 연구 위원회(NRC)는 광범위한 연구를 통해 과학 수업, 과학 교사 교육, 과학 내용

  • [사회복지] 정신지체인의 성교육프로그램과 과제
  • 비교하여 큰 차이가 없으며 2년 내지 3년 늦게 발달되나 그 발달 단계 역시 일반 아동과 같은 단계를 거치게 된다. 따라서 성에 관련된 의미와 지식은 정신지체아의 개개인의 지체정도와 상태에 맞게끔 반드시 적절하게 계획하고 재구성되어 실제적이며, 올바른 교육이 제공되어져야 한다. 본 고에서는 먼저 일반적인 성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초등학교 수준의 정상적인 아동들에게 가르쳐야 할 성교육의 목표 및 내용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장애

  •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영재교육의 이해와 우리나라 영재교육 전략
  • 과학기술분야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미국은 1989년 ‘영재교육법’을 제정하여 연방정부에서 주관하고 있고, 프랑스와 이스라엘은 2~6세의 영재교육 대상자에게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우리나라는 1983년에 수학과 과학 분야에 인재교육의 특수 목적을 위해 개설된 18개 과학고등학교가 그 시작이라 볼 수 있다. 1980년대 후반부터 일반학교와 교육청 산하의 교육 연구원 및 과학 교육원에서도 영재교육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199

  • [[서양사]영국의 교육] 영국의 대학과 도시
  • 학교수는 아무도 없었으며, 1862년에 설립된 런던대학에서나 몇 안 되는 과학자들이 발견될 뿐이다. 그러나 사회의 세속화․전문화 현상과 함께 과학 교육 및 전문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근대적 대학체제에 대한 요구가 일기 시작했다.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의 개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졌고, 엘리트 대학에서 경시되던 과학․기술교육을 위한 ‘민립(civic) 대학들이 산업자본가들의 출자를 통해 지방도시에 설립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