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식품 마케팅기획안] 아침대용으로 간편한 비타민 셰이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상품명
-기획배경
Ⅱ.
기획의도


1) 현재 시판되고 있는 다이어트 식품의 실태

2) 비타민 워터의 새로운 혁명 비타민 셰이크!

Ⅲ.
시장분석

1. 거시적 환경 분석
1) 사회적 배경

2) 경제적 배경

2. 미시적 환경 분석
- 시장의 크기와 성장률
Ⅳ.
경쟁자분석

1. 속성에서의 공통점이 있는 비타민 음료 제품.
1) '비타 500'

2) 비타민 워터
2. 다이어트에 관련된 경쟁 제품.
1) 닥터 유
2) 스페셜K

Ⅴ.
마케팅전략
&추진방향

1. 제품 concept
1) 제품의 특성
2) 표적고객
- 10대 청소년
- 20-30대 직장인들
2. 포지셔닝
3. SWOT분석

본문내용
1. 거시적 환경 분석
1) 사회적 배경
몇 년 전부터 웰빙(Well-Being) 열풍이 불면서, 사소한 것이라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음료, 식품의 웰빙화는 물론 심지어는 ‘웰빙 전자제품’까지 등장하는 결과를 낳았다. 이는 웰빙 문화의 열풍을 단적으로 나타내는 예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콜라, 사이다 등의 탄산음료 소비는 거의 제자리걸음을 하는 반면 저과즙 음료, 비타민음료, 선식 등과 같은 건강음료 시장은 꾸준히 성장세를 이루어가고 있다.(스포츠 조선-2010.11.5일자 신문 참고)
2) 경제적 배경
국내 경기 침체로 인하여 서민들의 주머니가 가벼워지면서 소비자들은 고가의 제품보다는 저가제품을 구입하고 선호하는 경향이 크다. 특히 건강과 관련된 부분에서 서민들은 고가의 보양식품인 한약을 구매하기에 부담이 크기 때문에, 부담 없는 가격으로 저렴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종합 영양제나 비타민제를 선호하는 경향이 크다.

2. 미시적 환경 분석
- 시장의 크기와 성장률
음료시장 전체의 규모는 약 3조 5,500억이고, 이중에서 탄산시장은 점점 축소되고 있고 주스시장은 정체기 시장에 도달해있다. 그러나 다이어트와 건강관련 음료수 시장은 전체 시장의 37%를 차지고 있는 가장 큰 시장으로 2010년, 전년 대비 약 6% 증가할 것으로 전망이다.
1. 속성에서의 공통점이 있는 비타민 음료 제품.
1) '비타 500'
‘비타500’은 비타민이 들어간 대표적인 음료로 큰 성공을 거둔 제품이다. 비타500의 경우 비타민은 과립이나 정제로 먹는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마시는 비타민’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웠다. 이런 발상의 전환으로 비타500은 새로운 소비자의 욕구를 창출했으며 웰빙 시대에 적합한 제품으로서 각광받았다. 뿐만 아니라 비타500은 새로운 유통망을 구축하기도 하였는데, 이는 비타민 음료라고 하여 약국에서만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편의점, 슈퍼, 자판기까지 유통범위를 넓혀 소비자들이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러한 근접성의 원리로 비타500은 음료처럼 마시는 건강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각인 시킬 수 있었다.
하지만 이 비타500은 피로회복제 혹은 비타민C를 섭취하기 위한 용도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뿐, 체중조절이나 건강을 위한 식품의 용도로는 소비자들에게 다가가지 못한 결과를 낳았다. 특히 요즘에 비타민C의 과다섭취로 인한 부작용들에 대한 연구결과가 나와 소비가 줄고 있는 경향이다.
2) 비타민 워터
‘비타민 워터’라는 제품이다. 이 제품은 비타민C의 섭취만이 가능한 비타500과는 다르게 여러 가지의 비타민이 함유된 다양한 음료들을 시판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자신에게 부족한 비타민을 선택하여 섭취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는 제품이다.
이 비타민 워터는 좀 독특한 방식의 마케팅 전략으로 성공을 거두었는데, 이 독특한 마케팅 전략은 바로 ‘스토리텔링’이다. 음료를 두르고 있는 포장지에 재미있는 에피소드를 삽입함으로서 소비자들에게 재미를 제공할 뿐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 마시면 효과적이라는 인식의 효과 또한 각인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또, 비타민 워터는 드라마나 패션쇼장에 비타민 워터를 배치하고 유명 연예인들에게 후원함으로써 이 음료의 트렌디한 면을 부각시키기도 하였는데, 이렇게 트렌디한 음료로 떠오를 수 있었던 것은 여러 가지 색상도 한 몫을 한다. 이는 6가지의 색상을 가지고 있는 비타민 워터가 다양하고 톡톡 튀는 색상이 소비자들의 다양한 기호를 충족시켰기 때문이다. 이러한 트레디함은 소비자에게 트렌디함을 경험하고 싶은 욕구를 창조해내는데 한 몫을 하였다.

2. 다이어트에 관련된 경쟁 제품.
1) 닥터 유
‘닥터 유’는 ‘건강한 과자’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성공을 거둔 제품이다. 닥터 유는 한창 과자가 건강에 끼치는 악영향에 대한 보고서들이 나올 시기에 합성 조미료가 아닌, 건강한 재료들을 사용한 과자시리즈라는 타이틀을 걸고 출시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에 맞물려 닥터 유는 웰빙시대에 소비자들로 하여금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뿐만 아니라 닥터유의 광고 마케팅에서 성공요인을 찾을 수 있는데 초기에 유명 연예인들을 출현시켰던 것과 달리 후기에 과자의 영양 성분을 내세워 광고를 하여 소비자들로 하여금 정보제공으로 얻는 신뢰감을 형성하게 하였다. 이로 인하여 닥터 유는 소비자료 하여금 과자가 먹는 재미와 맛만 있을 뿐 건강을 해하는 애물단지가 아니라 이제는 건강까지도 책임질 수 있는 보물단지라는 것을 인식하게 한 것이다. 즉, 이제 소비자들은 과자를 구매할 때 맛뿐만 아니라 영양까지도 챙기는 새로운 욕구를 창출한 것이다.
2) 스페셜K
‘스페셜K’는 ‘하루 두 끼, 스페셜 K로 달라지세요!’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면서 체중조절용 시리얼임을 각인시키는 마케팅 전략을 펼쳤다. 그리고 좀 더 타이트한 청바지를 입으려고 노력하는 여성에 대한 이야기를 광고에 담아 주 타깃은 더 날씬해지기를 원하는 여성으로 선정한 것임을 알렸다.
스페셜K는 여성들이 한창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있을 여름에 제품을 출시해 여성들의 지대한 관심을 받았고 스페셜K를 통한 다이어트 후기들을 여러 인터넷 포털 사이트에 기재함으로써 다이어트 식품이라는 것에 대한 인식을 굳혔다. 스페셜K는 다이어트 제품이 범람하던 때에 명확한 타깃과 목표를 제시함으로써 성공을 거둔 마케팅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DHC 마케팅전략 레포트
  • 식품전에서 다양한 자사의 전략품목을 소개하며, 최신 나노기술로 만들어진 약리기능이 상당한 제품들을 이르면 올해 안에 한국에 출시할 계획을 갖고 있다면서 제품군에는 골프, 등산 등 운동레저 활동 및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천연 대용식품도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이 회사의 네이던 김 부사장은 주요 품목은 통증해소에 효과적인 알스맥스(ArthMax), 흡수율을 거의 100까지 높인 나노칼슘, 변비해소용 다이어트 플럼, 당뇨개선, 갱년기 활성

  • [마케팅전략] CJ뉴트라 에너지 바(다이어트바, 에너지바) 마케팅전략
  • 다이어트하는 소수의 특정 집단에 국한된 표적시장에서 식사를 하는 현대인 모두를 표적고객으로 하며 특히, 직장인이나 독신 등 혼자 거주하거나 바쁜생활을 영위하는 간편한 걸 선호하는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사람을 주타겟으로 한다. ㈑ 제품컨셉 방향① 상품: 체중조절을 위한 다이어트식품에서 식사를 대용할 수 있는 식품으로 변경② 제품이미지 : 편리한 행복(배부름)③ 가격 : 1000원의 저가격으로 가격을 조정하여 간편하게 먹을 수 있을 뿐

  • SMOOTHE KING(스무디 킹) 마케팅전략
  • 마케팅마케팅제안Place유통채널의 다양화BOTTLE SMOOTHIE KING 매장을 직접 방문하여야만 접할 수 있었던 프리미엄 커피나 음료를 편의점에 잇달아 출시편의점이나 마트 등에 완제품 형태로 판매해태음료의 썬키스트 스무디N풀무원녹즙의 생과일을 갈아 넣어 부드럽게 마시는 맛있는 스무디파스퇴르유업의 무지방 요거트 스무디마케팅제안Place유통채널의 다양화MINI SMOOTHIE KING야외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미니 스무디 킹접근성을 높

  • [사업계획서] 웰빙족을 위한 건강식 간편아침식사 사업계획서
  • 아침 식사 시간이 점차 불가능해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밥과 국이 차지하고 있던 자리를 빵이나 시리얼 등의 간편식으로 대체하는 가정이 늘어나게 되었으며 최근에는 대학생과 직장인을 중심으로 이동 중 사먹을 수 있는 삼각김밥 등의 아침 대용 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2. Well-Being Life Style 21세기로 접어들면서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던 시대는 지났다. 단지 먹고 살기 위한 문제가 아닌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 그 질을 따지게 된 시대

  • [사업계획서] 웰빙 간편아침식사
  • 아침 식사 시간이 점차 불가능해지게 되었다. 이에 따라 밥과 국이 차지하고 있던 자리를 빵이나 시리얼 등의 간편식으로 대체하는 가정이 늘어나게 되었으며 최근에는 대학생과 직장인을 중심으로 이동 중 사먹을 수 있는 삼각김밥 등의 아침 대용 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2. Well-Being Life Style 21세기로 접어들면서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던 시대는 지났다. 단지 먹고 살기 위한 문제가 아닌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 그 질을 따지게 된 시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