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베르티 회화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알베르티의 회화론 제 1권
1. 화가와 수학자
2. 점, 선, 평면
3. 평면의 성질과 시각 피라미드
4. 빛과 색
5.비례, 등선, 등거리 관계
6. 원근법
알베르티의 회화론 제 2권
1. 회화의 능력과 기원
2. 회화의 구성요소
알베르티의 회화론 제 3권
1. 화가의 임무
2. 대가가 되는 길
알베르티의 회화론 정리 - 노성두
본문내용
1. 화가와 수학자
-수학자가 아니라 화가의 입장에서 주제를 다루고 있다는 사실을 전제한다. 수학자들은 이성적 능력만을 중시하는데 비해 화가는 사물을 보이는 대로 놓고 보는 기름진 지혜를 사용하는 격이다.

2. 점, 선, 평면
①점 : 더 이상 부분으로 분할되지 않는 기호
②선 : 여러 점들을 일정한 순서로 늘어놓고 서로 연결한 것.선
③평면 : 수많은 선들이 종횡으로 직물처럼 배열되면 하나의 평면을 이룬다. 물체의 바깥에 위치하며 길이와 폭을 가지되, 깊이는 가지지 않는다. 평면은 불변적 성질과 가변적 성질을 가지고 있다.

3. 평면의 성질과 시각 피라미드
3-1. 평면의 불변적 성질
①평면의 테두리를 이루는 경계에서 선들과 선들이 이루는 각도들이 변함없이 고정되어 있는 한, 평면의 형태는 변하지 않는다. 평면을 닫는 경계선으로서 가장자리는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선들로 이루어져 있다. (예를 들어 원의 바깥 원주는 평면을 닫는 선)
• 원에 대한 설명 - 원의 중심의 되는 점을 원점, 원점을 지나며 원주상의 두 점을 연결시키는 선을 지름 혹은 중심선이라 한다.
• 평면을 닫는 선의 모양에 따라 평면의 생김새나 명칭이 달라진다 - 삼각형, 사각형 등등
• 각에 대한 설명 - 직각, 둔각, 예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너무 잘 되어 있어서 제출하기 걱정 됩니다. ㅎㅎ
  • asdfasd***
    (2006.06.16 06:10:07)
회원 추천자료
  • [미술학]렘브란트의 그림에서 나타난 성별간 표현 기준의 차이
  • 알베르티, 회화론, 노성두 역(1998), 사계절출판사.엘리아스, 문명화과정I, 박미애 역(1996), 한길사.엘리아스, 문명화과정II, 박미애 역(1999), 한길사.히넬스, 세계 종교 사전, 장영길 역(1999), 까치글방.Münz, Ludwig(1984), Rembrandt, New York: Harry N. Abrams.Price, J. L.(1998), The Dutch Republic in the Seventeenth Century, New York: St. Martin’s Press.Schwartz, Gary(1992), First Impressions: Rembrandt, New York: Harry N. Abrams, Inc.참고 작품Keyser, Tomas de(1619), The Anatomy of Lecture of Dr. Sebastiaen Egbertsz. De Vr

  • [서양미술사] 서양미술사
  • 회화론이 《비대상적 세계》라는 이름으로 바우하우스에서 간행되는 등 독일을 위시한 다른 많은 나라에 영향을 미쳤으며, 같은 계통의 비대상주의(르도첸코), 구성주의(타트링) 등과 함께 추상예술의 원천적 계보를 이루었다.32. 다다이즘 (Dadaism)제1차 세계대전(1914~18) 말엽부터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난 예술운동. 다다(dada)라고도 한다. 조형예술(造形藝術)뿐만 아니라 넓게 문학․음악의 영역까지 포함한다. 다다란 본래 프랑스어(語)로 어

  • [미술] 중세 르네상스
  • 알베르티의 회화론을 보면 화가가 할 일은 그가 그리는 그림이 무엇이건 간에 그것을 눈에 띄게 보이도록 하고, 주어진 대상과 가능한한 유사해 보이도록 하는 방식으로 주어진 사물을 선과 색으로 그리고, 칠하는 일이다라고 하였다. 레오나르도는 회화를 거울에 비교하기도 하였다. 그만큼 자연을 그대로 사실적이고 생동감있게 그릴 수 있는 화가가 최고의 화가로 간주되었으며 바자리같은 경우는 이런 이유로 해서 라파엘을 최고의 화가로 간주하

  • 르네상스와 예술철학
  • 알베르티(Leone Battista Alberti 1406~1472)의 이론이다. 그의 인생관은 고대철학에 입각한 합리주의가 주를 이뤘다. 그는 과학을 토대로 한 예술의 체계를 강조했다. 1436년 그의 회화론(Della Pittura)은 피렌체의 새로운 미술이론이 되었다. 그는 점,선,면의 설명을 기하학적 고찰로 시작하여 면에 관하여는 불변하는 것과 변화하는 것을 구별지어 위치의 빛과의 관계로 차별을 뒀다. 그는 또한 원색에 대해서도 적,녹,청,화색이라고 명명하여 대상으로부터 퍼지는

  • 미술사 - 서양 미술사 정리
  • 회화론이 《비대상적 세계》라는 이름으로 바우하우스에서 간행되는 등 독일을 위시한 다른 많은 나라에 영향을 미쳤으며, 같은 계통의 비대상주의(르도첸코), 구성주의(타트링) 등과 함께 추상예술의 원천적 계보를 이루었다.말레비치 Malevich, Kazimir Severinovich (1878.2.23~1935.5.15)러시아의 화가. 키예프 출생. P.C.몬드리안, V.칸딘스키와 함께 추상예술의 개척자이다. 처음에는 후기인상파의 영향을 받았으나, 나중에 M.F.라리오노프 및 러시아의 전위파(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