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충동구매를 일으키는 원인 분석, 유통업체의 활용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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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 요]

1. 서 론
(1)연 구 목 적

2. 본 론
(1)대형마트 지점간 분석
① 공통점
② 차별점
(2)대형마트간 분석
① 공통점
② 차별점
(3)대형마트와 백화점간 분석
① 공통점
② 차별점

3. 결 론
(1)마케팅적 시사점

본문내용
(2) 대형마트간 분석
참여관찰을 수행하며 참여관찰 대상자들은 대형마트 불리는 업체(이마트, 롯데마트)를 방문했었다. 두 업체 모두 대형마트라 불리지만 두 대형마트들 간에는 공통점과 차이점이 있었다.
1) 공통점
① PB상품의 활용
-두 대형 마트는 자사의 이름을 건 PB상품을 통해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품질의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함으로서 소비자들의 충동구매를 유발시키고 있었다. 이마트의 이름을 건 우유, 계란과 같은 다양한 상품과 롯데마트의 와이즐렛 브랜드 등을 통해 자사의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시키기도 한다. 대형마트 브랜드에 대한 신뢰감과 저렴한 가격 등이 이러한 PB상품의 구매를 유도한다.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이마트 피자 또한 이러한 대형마트의 PB마케팅의 일환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② 상품 배치의 연관성
-롯데마트와 이마트 모두 연관이 있는 제품을 근처에 배치하여 소비자의 충동구매를 유발하고 있었다. 이마트의 경우 베이커리 옆에 유제품 진열대를 배치함으로서 충동구매를 유발했고, 롯데마트의 경우 프라이팬 근처에 랩, 호일 등을 배치함으로서 주방용품을 염두하고 쇼핑하는 고객들의 충동구매를 유발하고 있었다.

2)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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