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언어교수법(언어접근법,교육)특징,요소,고려사항, 총체적언어교수법(언어접근법,교육)지도, 총체적언어교수법(언어접근법,교육)단계별방법,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총체적언어교수법(언어접근법, 교육)의 정의

Ⅲ. 총체적언어교수법(언어접근법, 교육)의 특징
1. 학습자의 관점
2. 교사의 관점
3. 언어의 관점

Ⅳ. 총체적언어교수법(언어접근법, 교육)의 요소

Ⅴ. 총체적언어교수법(언어접근법, 교육)의 고려사항
1. 바람직한 언어교육에 대한 교사의 신념
2. 환경구성
1) 물리적 환경
2) 지적 환경
3) 사회․정서적 환경

Ⅵ. 총체적언어교수법(언어접근법, 교육)의 실제지도
1. 듣기 지도
2. 말하기 지도
3. 읽기 지도
4. 쓰기 지도

Ⅶ. 총체적언어교수법(언어접근법, 교육)의 단계별방법
1. 도입 단계
2. 전개 단계
3. 정리 단계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적으로 총체적 언어 교육은 지금까지 여러 심리학자, 언어학자, 교육학자 등의 연구에 힘입어 등장되었다. 흔히 이론이 먼저 형성되고 그것이 현장에서 적용되는 과정을 거치지만 총체적 언어 교육의 경우에는 그 과정이 바뀌었다. 즉, 총체적 언어 교육은 이론을 토대로 실시된 것이라기보다는 학교 현장에서 먼저 실시되었다. 풀뿌리 언어 교육 운동인 셈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대체로 총체적 언어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특수교육 현장에서는 뿌리가 내리지 않고 있다. 총체적 언어 교육에서는 언어 기능의 통합적 지도를 강조한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가 분리되지 않고 이들 간의 유기적인 관련성을 고려하여 통합적인 언어 활동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총체적 언어 교육에서는 실제적인 생활과 관련된 글을 읽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교실에서 배운 것은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총체적 언어 교육에서는 읽기를 한 결과를 다른 매체와 통합할 것을 강조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독자는 읽은 내용을 진정으로 자기 것으로 만든다. 앞으로 총체적 언어 교육이 교실 현장에서 그 가치를 충분히 실현하려면 이의 관점에 입각한 구체적인 수업 방식과 학습 자료가 개발되어야 한다.

Ⅱ. 총체적언어교수법(언어접근법, 교육)의 정의

교사들의 현장경험으로 출발한 총체적 언어 교육은 가장 바람직한 언어교육방법으로 등장하고 있다. 총체적 언어교육은 그 발생동기와 과정에 있어서 다른 학문 분야와 다른 점이 있다. 총체적 언어교육은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체험하는 현장경험을 토대로 출발하여 점차 뚜렷한 하나의 학문분야로 등장하게 되었다. 즉 새로운 이론이 늘 학자들의 손에 의하여 처음으로 발표되는 것과 달리 총체적 언어 이론은 현장교사들의 실제적 경험이 하나의 공감대
참고문헌
◈ 노명완 외, 언어와 교육,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 이경우, 총체적 언어, 창지사
◈ 이성은(1994), 총체적 언어교육, 창지사
◈ 이홍우, 교육의 목적과 난점, 교육과학사
◈ 천경록·이재승, 읽기 교육의 이해, 우리교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 웹기반수업,교육용소프트웨어활용수업전략(교육전략), 소집단협력탐구수업,의사소통능력신장영어수업전략
  • 방법 익히기4.탐구과제 선택 및 학습계획 세우기5.교사의 아동지도계획(소집단 및 개별지도계획)6.소집단 협력 탐구학습의 사례1)단원에 대한 이해2)공부할 문제 찾기3)모둠별 탐구과제 선택4)교사 학습계획표 설명5)모둠별 학습계획 세우기 및 공부하기6)공부한 내용 발표하기7)학습 내용의 정리 및 평가Ⅵ.의사소통능력신장 영어수업전략(교육전략)1.통합적 접근의 시도2.언어사용 맥락의 강조3.학습자들간 상호작용의 확대Ⅶ.주5일제수업전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접근방법,기본방향,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내용,지도방법,평가, 외국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교육사례,제언
  • 교육) 교육사례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접근방법1. 종합적 접근방법(Synthetic Approaches)2. 분석적 접근방법(Analytic Approaches)1) 상황적 교과과정(Situational Syllabus)2) 개념적 교과과정(Notional Syllabus)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기본방향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용1. 내용체계1) 언어 기능2) 의사 소통 활동3) 언어 재료2. 학년/단계별 성취 기준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방법Ⅵ. 초등학교 영어과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교육과정(2)일반학교 교육과정을 보완하거나 단순화하는 통합교육과정(3)표준교육과정을 수정한 통합 교육과정이유훈 외(2001)(1)통합의 정도에 따른 분류(2)통합의 학습요소에 따른 분류(3)통합의 접근방법에 의한 분류(4)통합교육과정의 구성방법에 따른 분류9)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기본요소4. 통합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방안1)학교에서 통합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일반적 절차2)통합교육과정 편성⦁운영에 있어서의 고려점5. 통합교육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방법들은 수용가능하고 어떤 것은 불가한지 알려줌 : 성인은 아동의 욕구충족방법을 지켜보는 일종의 ‘감시자’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된다 : 가치를 내면화하면 외부로부터의 제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개인 내부의‘양심’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 프로이트는 무의식적이고 비합리적인 요소가 인간

  • 교육학 주장하는 글 의 읽기 내용 상세화
  • 시사점 및 제언 . 22Ⅴ. ‘주장하는 글’의 지도방법 24Ⅵ. 지도 자료 개발 . 261. 학습 자료 262. 평가 도구 303. 평가 기준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