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중세시대,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3장. 중세의 교육 (p.113-)

1.사회문화적 배경 (중세 : 5세기-15세기)

2. 교육의 실제

1) 중세 초기 : 기독교를 위한 종교교육

2) 봉건제도 하의 기사교육 (비형식교육)

3) 11세기 이후의 시민교육

4) 중세 대학의 성립과 발전

제4장. 르네상스 시기의 교육(p.161-)

1.사회문화적 배경

2.교육의 실제

3.인문주의와 인문주의 교육(p.171-)


본문내용
3)11세기 이후의 시민교육
(1)시민학교
-상업이 부활, 도시 경제가 성장하며 도시민은 새로운 계급을 형성. 각각 조합(guild) 형성.
-도시민들의 자치권 획득은 자주 독립적 계급의 성장을 의미. 그들의 관심은 상공업.
-중세도시의 자유와 자치권의 획득에 있어 앞장선 것은 상인과 수공업자의 조합
[1]조합 : 도시민의 이익,친목을 도모하기 위한 조직. (상인조합은 11세기, 수공업자 조합은 12세기 말 등장)
→이들은 자신들의 필요에 따라 학교를 설립 : 라틴어학교, 조합학교
①라틴어학교 : 상류층, 부유층 자제들의 보통교육을 맡음
-상류계층 자제들의 시민의원 자질을 교육하는 의원학교(Schoie Senatoriae)와 공중학교(Public School) 포함
②조합학교 : 직업에 필요한 교육을 함. 실무를 위한 직업교육 준비학교.
-실용성을 강조하는 ‘독일어 쓰기 학교와 읽기 학교’와 머천드 테일러즈학교(Merchant Taylors school)가 有.
-교육내용 : 읽기, 쓰기, 셈하기와 상업상의 회계와 산술
-모국어의 기본 교육을 수행. 후대 독일 국민학교의 가장 오래된 기초가 됨
[2]시민학교
-길드조직과 시정부가 제휴함에 따라 학교는 다수의 교구학교와 더불어 시민학교(burgher school)가 됨
-사교좌교회나 수도원 부속학교와 경합하는 경우 多. 때로 교황이나 국왕에 의해 그 분쟁이 조정됨
[3]시민학교의 의의
-수업 운영은 교회의 부속학교들과 거의 동일
but 공공단체의 지원과 통제를 받으며 아동들에게 보통교육을 실시하였다는 데 차이 有
-시 정부의 의도는 단지 시민의 교육수요에 대해 가능한 싸게 편리한 기관을 제공하는 것뿐
→이것이 바로 시민학교의 특징 : 위로부터 민중을 끌고 가려는 근대국가의 교육제도와 근본적으로 다른 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교개혁시대의 교육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교육
  • 기독교 교육사교육철학 및 교육사제 6 장 종교개혁시대의 교육(Ⅰ)기독교 교육사르네상스와 인문주의 교육정신적 진원지, 르네상스 & 사상의 기폭제, 인문주의르네상스와 교육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일어났으며 어느 지역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닌유럽 전역에 영향을 미친 사건. 문화적 갱신과 인문주의의 영향 속에서 이루어 진 사건.- 특징은? 하나님과 천국보다는 인간과 세상에 관심을 둠. 개인주의의 자각이란 특성을 가지고 있음. 때

  • 고대, 중세, 근대 그리고 현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징을 기술하고, 시대별로 비교 분석하세요
  • 리포트보육학개론고대, 중세, 근대 그리고 현대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징을 기술하고, 시대별로 비교분석하세요.Ⅰ. 서론Ⅱ. 본론1. 고대사회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징2. 중세사회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징1) 르네상스 이전2) 르네상스 이후3. 근대사회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징4. 현대사회의 영유아관과 교육사상징5. 앞으로의 시사점 및 나의 견해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시대에 따라 영유아의 위치와 역할, 교육적 가치, 관리 방식 등

  • [교육학] 교육의 역사적 기초oe
  • 교육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시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1장. 역사와 교육3장. 서양교육의 역사2장. 한국교육의 역사1. 교육사 연구의 의미1. 역사와 교육3. 서양교육의 역사2. 한국교육의 역사① 오늘의 교육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② 미래의 우리 교육의 선택과 결정에 도움을 제공받기 위해서이다. ③ 교육의 본질을 볼 수 있는 식견과 판단력을 기르기 위해서이다.1. 원시사회의 교육① 원시시대 우리 민족의 고유한 교육적 활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제1장 한국교육사제1절 고대사회의 교육1. 삼국 - 유교경전중심1) 고구려 관) 태학 - 귀족자제, 오경(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삼사(사기, 한서, 후한서)박사를 두고 교육 담당사) 경당 -최초 사립 교육기관(지방호족자제 + 평민층 자제) 문무일치(5경 3사 + 활쏘기 : 통경습사), 초등에서 고등까지 개별적 능력에 선택서당의 기원, 입학자격 - 서민의 자제와 지방호족의 미혼자제, 귀족 계급과는 무관하다. 2) 백제 - 박사제도3) 신라① 삼국통일 이

  • 2016년 2학기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