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중세시대,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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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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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중세의 교육 (p.113-)
1.사회문화적 배경 (중세 : 5세기-15세기)
2. 교육의 실제
1) 중세 초기 : 기독교를 위한 종교교육
2) 봉건제도 하의 기사교육 (비형식교육)
3) 11세기 이후의 시민교육
4) 중세 대학의 성립과 발전
제4장. 르네상스 시기의 교육(p.161-)
1.사회문화적 배경
2.교육의 실제
3.인문주의와 인문주의 교육(p.171-)
- 본문내용
-
3)11세기 이후의 시민교육
(1)시민학교
-상업이 부활, 도시 경제가 성장하며 도시민은 새로운 계급을 형성. 각각 조합(guild) 형성.
-도시민들의 자치권 획득은 자주 독립적 계급의 성장을 의미. 그들의 관심은 상공업.
-중세도시의 자유와 자치권의 획득에 있어 앞장선 것은 상인과 수공업자의 조합
[1]조합 : 도시민의 이익,친목을 도모하기 위한 조직. (상인조합은 11세기, 수공업자 조합은 12세기 말 등장)
→이들은 자신들의 필요에 따라 학교를 설립 : 라틴어학교, 조합학교
①라틴어학교 : 상류층, 부유층 자제들의 보통교육을 맡음
-상류계층 자제들의 시민의원 자질을 교육하는 의원학교(Schoie Senatoriae)와 공중학교(Public School) 포함
②조합학교 : 직업에 필요한 교육을 함. 실무를 위한 직업교육 준비학교.
-실용성을 강조하는 ‘독일어 쓰기 학교와 읽기 학교’와 머천드 테일러즈학교(Merchant Taylors school)가 有.
-교육내용 : 읽기, 쓰기, 셈하기와 상업상의 회계와 산술
-모국어의 기본 교육을 수행. 후대 독일 국민학교의 가장 오래된 기초가 됨
[2]시민학교
-길드조직과 시정부가 제휴함에 따라 학교는 다수의 교구학교와 더불어 시민학교(burgher school)가 됨
-사교좌교회나 수도원 부속학교와 경합하는 경우 多. 때로 교황이나 국왕에 의해 그 분쟁이 조정됨
[3]시민학교의 의의
-수업 운영은 교회의 부속학교들과 거의 동일
but 공공단체의 지원과 통제를 받으며 아동들에게 보통교육을 실시하였다는 데 차이 有
-시 정부의 의도는 단지 시민의 교육수요에 대해 가능한 싸게 편리한 기관을 제공하는 것뿐
→이것이 바로 시민학교의 특징 : 위로부터 민중을 끌고 가려는 근대국가의 교육제도와 근본적으로 다른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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