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복지론] 방과후 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교육정책] 방과 후 보육교실의 문제점과 추진방안0k
- 방과후학교 운영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0k
- 학교교육과 청소년1공통) 초등학교 중학교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2개수집후 운영계획서제시된 프로그램구성요약하고 프로그램구성특징장단점 3가지이상서술0K
- 청소년과학교교육1공통)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각 1개씩 수집하여 운영방식과 프로그램 구성을 비교한 이후, 자신이 운영할 수 있는 프로 그램을 제시하시오00
- 학교교육과청소년1공통 방과후학교 프로그램분석 과학실험체험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초등1개 중등중학교나 고등학교1개 수집후 다음사항 정리한다00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절. 이론적 배경
1. 방과후학교의 개념
2. 방과후학교의 추진배경
3. 방과후학교의 목표
4. 방과후학교의 기능
5. 방과후학교프로그램의 유형
2절. 기관방문내용
1. 기관설명
2. 인터뷰내용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4. 방과후학교의 기능
1) 인적자원 육성 기능
방과 후 학교는 학생에게 정규교육과정에서 충분히 제공하기 어려운 개개 학생의 능력, 특기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다양한 교과, 비교과, 보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지역사회 성인에게도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지역사회, 학생, 성인의 지덕체를 최대한 계발하도록 하며, 이를 통하여 지역사회 및 국가의 인적 자원을 육성한다.
2)교육격차 해소 기능
학교교육과정이 어느 정도 통일되어 있는 우리나라에서 교육격차는 가정배경 및 이로 인한 방과 후의 사교육 차이에 의해 많이 발생한다. 방과 후 학교는 저소득층 및 농산어촌 지역의 학생들에게 방과 후에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양질의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서 가정배경이나 사교육 차이에 의한 교육격차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3)사교육비 경감 기능
초․중등학생들에게 방과 후에 저렴한 비용이나 무료로 양질의 특기 적성이나 교과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서 사교육비를 경감할 수 있으며,초등 저학년 학생들에게 보육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서 보육을 위한 사교육비를 경감할 수 있다.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저출산의 가장 커다란 원인은 자녀 보육비, 사교육비이기 때문에 방과 후 학교는 효율적인 저출산 완화 방안이 될 수 있다. 또한 성인들에게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취미, 여가 생활 ,자격증 획득 등을 위한 성인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서 성인 사교육비를 절감할 수 있다.
4)교육복지 기능
소외계층(농산어촌 지역이나 저소득층 계층)의 학생들에게 무료 또는 저렴한 비용으로 양질의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방과 후에 갈 곳이 없는 학생들(맞벌이 부부, 소외계층, 조손부모, 편부모 자녀 등)에게 교육적이고 안전한 보호 장소를 제공하여 학생들을 보호․선도하며, 비행을 방지하고, 건전한 민주사회 시민으로 성장하게 한다. 그리고 맞벌이 부부, 편부모 가정의 저학년 학생들을 부모가 귀가할 때까지 교육적이고 안전한 장소에서 돌보아주는 기능을 한다.
5)지역사회 학습센터 기능
정보의 수명이 매우 짧아지고 고령화 시대에 접어드는 사회에서는 성인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평생교육 장소나 프로그램이 매우 필요하다. 따라서 방과 후 학교에서 방과 후에 성인
- 참고문헌
-
Ⅳ. 참고자료&참고사이트
▷교육인적자원부, 2006, 2006학년도 방과 후 학교 운영계획.
▷김명수, 2004, 방과 후 학교 도입, 교육인적자원부 협의회 자료.
▷김연석, 2006, '누구나 방과 후 학교에서 최고의 다양한 교육을', 교육경북.
▷김홍원, 2006, 방과후학교의 성격과 의미, 학교혁신과 방과 후 학교 운영 세미나 자료집,
한국 교육개발원.
▷윤철수 외, 2006, 학교교육과 복지.
▷조수영, 2010, 성공적인 방과 후 학교 운영 특성 분석, 교육학석사 학위논문.
▷화랑초등학교 http://hwarang.es.kr/
▷서구청 http://edu.seogu.busan.kr/
▷양산시 청소년광장 http://teen.yangsan.go.kr
▷교육과학기술부 http://www.mest.go.kr/
▷부산 교육청 www.pen.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교육과청소년1공통)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및 프로그램 분석0k
- [사회복지,] 소년소녀가장 생활실태와 복지개선방안ok
- 청소년과학교교육1공통)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각 1개씩 수집하여 운영방식과 프로그램 구성을 비교한 이후, 자신이 운영할 수 있는 프로 그램을 제시하시오0k
- 학교교육과청소년1공통)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와 중학교운영계획서 각 1개씩 수집한다 직접운영할 프로그램개요프로그램명 대상운영 차시내용 요약 제시하시오0k
- [방통대 2019-2]초등학교나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2개를 수집하고 프로그램의 구성을 요약하고,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이나 장·단점을 3가지 이상 서술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소통의 부재로 오는 사건사례--
- 29영아발달평가 만2세 1학기 8명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해결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사회문제를 선택하여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복지정책과 서비스를 찾아 정리하시오
- 석보상절 형태소 분석
- 접수, 사정, 계획, 개입, 평가 및 종결과정으로 나누어 사회복지실천과정을 구체적 사례에 적용시켜 보시오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서태길)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중국차와 술 레포트
- [감상문] 심보선의 슬픔이 없는 십오 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