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속 철학] 영화 `타인의 삶`을 통해본 인간의 윤리성과 국가의 이데올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7 / 2019.12.24
- 18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영화 <타인의 삶> 소개
2. 극적 사건 속 비즐러의 심리변화를 통해 국가의 이데올로기와
개인의 윤리성에 대해 살펴보기.
3. 국가의 신념과 발전, 이데올로기 안에서 개인의 희생과 감정의
통제가 가능한 것인가에 대한 토론
4. (마치며) 국가적 이념이나 사회적 통념보다 인간성이 우위에 있다
고 생각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 본문내용
-
비즐러의 대표적인 행위, 감시(훔쳐보기) 라는 것은 사회와 문학에 많은 소재로 쓰
이고 있습니다. 연극과 영화라는 것은 이런 훔쳐보기의 근간이 되어있다고 볼 수
무대에는 제 4의 벽이 존재하는 것처럼 배우들은 '가상의 벽'이 있다는 전제하에
관객들이 보이지 않는다고 생각하며 자신의 감정과 행동들을 여과 없이 드러내고
관객들은 어둠의 공간에서 조용히 숨을 죽이며 무대의 배우들 을 자신에게 몰입하
게 됩니다.
이런 훔쳐보기의 심리와 태도는 비즐러에게도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감시에서 프로페셔널한 비즐러는 크리스타와 드라이만을 통해 자신의
삶에 큰 영향을 받게 되고 심지어 조금씩 그들의 삶에 몰입하게 됩니다.
"초가을 9월의 하루하루는 파랗다. 그들이 품고 키우는 사랑처럼 곧추선 어린 나무들은 하늘을 향한다. 우리들 위엔 청명한 하늘이 떠 있고 그 사이를 하얀 솜 같은 구름이 걸어 다닌다. 당신의 가슴 속에 믿음이 있다면 이것은 결코 당신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 (브레히트)
감시의 일은 그들을 모든 것을 조사, 감시하고 생활방식, 반동 사상과 숨겨진 계획을 알아내어 기록하고 보고하는 일로 시작합니다. 하지만 드라이만과 크리스타를 조사할 수록 비즐러가 가지고 있던 이념은 조금씩 균열이 가기 시작합니다.
“선물할 건가요?"
"아니요, 제가 볼 겁니다“
<선한 사람들을 위한 소나타> 예르스카가 죽었을 당시 드라이만이 피아노 연주를 한 곡이었습니다. 그리고 책 서문에 밝히는 HGW XX/7에게 헌정한다는 표시... 6년이라는 시간이 흘러 과거의 두 사람은 끝내 교감을 하게 되고 이해하게 되게 됩니다.
이데올로기와 자신의 신념 앞에서는 '비인간적'이었고
'비윤리적'이었던 차가운 남자, 비즐러가 드디어 개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위로하게 되는 상황까지 오게 된 것입니다. 윤리와 도덕성이란 강요하고 구속하지 않아도 개인의 감정까지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자료평가
- 그냥 그렇네요.........
- 64530***
(2019.03.28 22:23:4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